제목순경합격수기
조회수405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아침 9시 전에 독서실 착석한다. 하루 공부계획을 대략적으로 세우고 오전에 헌법을 공부한다. 점시식사는 되도록 자극적이지않은 것을 먹는다. 왜냐하면 자극적인 것을 먹으면 공부에 집중이 안되고 컨디션이 저하됨. 식사 후에 가볍게 산책을 하면서 생각을 정리한다. 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모든 잡생각을 산책하면서 정리하는 것임. 오후부터는 경찰학이나 형사법 중 한개를 선택해서 공부한다. 대략 5시간정도가 지나면 저녁식사 시간이 되는데 그때도 역시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는다, 가능한 샐러드나 간이 세지않은 음식섭취. 저녁식사 후에 나머지 한과목을 공부하고 저녁10시부타 12시까지 운동을 한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1.헌법 헌법은 처음에 윤우혁강사한테 배웠습니다. 그런데 헌법내용이 어려워서 강의를 한번 들어서 이해를 못할 것이라 판단했고 우선 강의를 한번 쭉 들었습니다. 그 이흐부터는 강의를 듣지 읺고 기출문제집을 사서 시험치기 전까지 양을 줄여가면서 회독했습니다. 2.형사법은 내용이 많고 어렵기 때문에 우선 강의를 들으면서 복습할때 보기 편하게 필기를 열심히 해두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기출문제집을 사서 판례, 조문, 학설 순으로 우선순위를 잡고 회독을 해나갔습니다. 3.경찰학 강해준강사강의위주로 공부했슺니다. 경찰학은 매번 출제경향이 변화되기 때문에 기출보다는 강사가 강조하는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기출을 안봤다는 것이 아닙니다, 기출은 기본으로 가져가면서 강사의 포인트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기출을 먼저 다 외우고나서 60일이나 강해준모의고사 등을 활용해서 외연을 확장하였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필기 통과하고 체력시험까지 치르고 나서는 이미 0.4배수 정도로 나쁘지 않은 배수에 있었습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크게 두가지를 생각하며 준비했습니다. 첫째로 탄탄한 스토리를 만들 것. 두번째는 어려운 질문이나 곤란한 질문에 대처할 것 입니다. 저는 의무경찰을 복무하고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는 등 이미 경찰이 되기 위해 쌓은 경험이 많았기 때문에 실제 면접장에서 제 경험질문 하기에 바빠서 상황질문은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설령 당황하는 상황질문이 나왔다 하더라도 이미 준비를 다 해두었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힌 것은 자기 자신을 잘 분석할 것, 면접관이 원하는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멘탈관리라고 생각합니다. 경찰시험은 기출로 시작해서 기출로 끝나는 시험입니다. 공부할때는 기계처럼 문제만 풀면 되지만 공부를 안하고 있는 시간, 그러니까 집에 있을 때나 쉬는시간, 식사시간에 온갖 잡생각 때문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저는 평소 책읽는 것을 좋아해서 삶이 왜이렇게 힘든가 고민하면서 읽게 된 책이 있는데요. 프리드리히 니체라는 철학가의 사상들을 현대인들이 읽기 쉽게 풀어 쓴 ‘마흔에 읽는 니체’라는 책을 읽으며 인생을 대하는, 또 시험을 대하는 태도가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쉬는 시간에 게임이나 유튜브를 보는 것보다 이렁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멘탈관리를 하는데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수험생활을 할때는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그를 바탕으로 계획을 짜고 실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원래 간부후보생시험을 준비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20대 후반에 시험공부를 시작하면서 3년이라는 준비기간을 설정하고 들어갔습니다. 한 해에 40명만 뽑는 쉽지 않은 시험이기 때문에 딱 3년해보고 안되면 순경으로 들어가야지 라는 목표를 가지고 시험에 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간부시험에는 합격하지 못했지만 3년 내에 수험을 끝내겠다는 대전제는 지켰습니다.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근거를 바탕으로 자기객관화를 하면서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자신을 믿고 그 계획대로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