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3번의 필기합격 2번의 최종불합격..
조회수114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아침잠이 많아서 낮11시쯤에 기상을 하여 점심식사를 하고 12시30분쯤에 스터디카페에 도착하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하루에 한과목의 회독이 끝나기전까지는 다른과목은 일체 회독하지않았으며, 한과목씩 기출문제를 회독하였습니다. 또한 열품타라는 어플을 통하여 공부시간을 확인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화장실이나 쉬는시간에는 측정을 하지않았고 공부시간을 측정할 때는 공부외에는 다른짓을 일절하지않았습니다. 저녁8시~10시까지는 저녁식사 및 헬스장(7월부터는 40분거리의 체력학원을 통학)을 다니면서 체력을 준비하였고 새벽1시까지 공부를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열품타기준 하루 평균6~8시간 정도 순공시간을 가졌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헌법:윤우혁 교수님께서 항상 강조하신 '기출회독'을 하였습니다. 교수님 기출문제집을 보면서 최대한 아는문제를 지워나가면서 회독을 하였습니다. 시험까지 기출문제집은 10회독정도를 한 것같습니다. 또한 단순한 기출회독뿐만 아니라 헷갈리는 부분을 해설에 따로 정리하였습니다. 시험 한달전에는 전범위모의고사를 같이 회독하였습니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최신판례를 꼭 숙지하고 가셔야합니다!! 헌법은 윤우혁 교수님의 기출문제집과 전범위모의고사만 회독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형사법:형사법 또한 김승봉교수님의 기출문제집을 회독하였습니다. 형사법의 경우 기출문제가 방대하기때문에 중요한 문제를 많이 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1개년 최신기출을 공기출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다른직렬의 형사법 문제도 출력하여 회독하였습니다. 시험 한달전에는 백광훈 교수님의 1개년 최신판례를 꼭 숙지하였습니다. 이번 2차시험에서도 교수님이 지목해주신 최신판례가 문제에 그대로나와서 3초만에 문제를 풀수있었습니다. 형사법도 기출문제집과 최신판례만 정리하신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학:강해준교수님의 기출문제집과 필기노트를 봤습니다. 저는 경찰학의 경우에도 80%는 기출문제집을 회독하였습니다. 20%는 제가 기출문제집에서 자주 틀리는 부분과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부분을 필기노트에 따로 표시하여 시험직전에는 그부분만을 회독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이번시험에는 출제되지않았지만 '스토킹 처벌법'과 같은 최신법령강의를 숙지하였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23년 1차에서 경단기 합격예측프로그램상 0.8배수였지만 최종불합격이라는 고비를 마셨습니다. 그래서 2차 시험에서 필기와 체력 환산점수가 0.1배수였지만 불안한 마음이 굉장히 컸습니다. 그래서 1차때 준비하였던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다시 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말을 잘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저의 진정성을 보여주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1차때는 답변에 대해 적어보고 외우려고 노력했지만 양이 방대했고 모르는 질문이 나왔을 경우에는 임기응변 능력을 발휘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학원외에 스터디를 따로 구하여 말을 많이 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또한 비언어적인 요소부분을 항상 확인하고 고치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면접은 무엇보다 '말하기연습'과 '진정성있는 모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다른 것보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3년이라는 기간동안 선거관리위원회,보건소에서 코로나관련업무와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수험생활을 이어나갔습니다. 처음에는 지원을 받는 수험생들을 보여 부러움이 있었지만 병행하면서 좋은 분들을 만날 수 있었고 또한 경찰이라는 꿈에 대해 더욱 절박함과 간절함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물론 22년 2차와 23차년 1차를 운이 좋게 필기합격을 할 수 있었지만 높은 점수가 아니였기 때문에 병행하는 것이 아닌 오로지 공부와 체력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차 최종불합격 후 2차 시험이 2달 정도 남은 시점 공부에만 집중하였고 경단기 프로그램상 필기0.1배수라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필기뿐만 아니라 체력도 꼭! 꼭!! 준비하셔야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필기와 아르바이트를 병행했기 때문에 전업수험생분들보다는 공부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효율적으로 공부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출문제를 많이 회독하자라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또한 윤우혁 교수님께서 기출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말씀하셨고 기출문제를 10회독 이상하다보니 어느부분이 변형되어서 출제될 수 있겠구나 어느부분이 출제포인트인지를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회독하는 것이 아닌 지문에 변형가능성을 염두하면서 회독을 하였습니다. 헌법,형사법,경찰학 기출문제집들을 1차 최종불합격이후 2달동안 최소 10회독 이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양을 줄여서 시험전날에 모든 과목의 기출문제집과 전범위모의고사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