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수험생이었던 사람이 수험생에게
조회수390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바로 공부하기란 쉽지 않기때문에, 오히려 머리를 깨울 수 있도록 하프 모의고사를 3과목 치도록 노력했습니다. 아침 식사 이후에는 경단기 커리를 따라가도록 노력했으며 강의가 끝난 이후에 책을 덮는 것이 아니라 같은 과목 기출문제를 참고하여 출제경향을 파악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였다면 곧 저녁식사 시간이 될 텐데, 저녁식사 이후 반드시 휴식시간 또는 여가시간을 가졌습니다. 사람은 보상이 뒤따를 때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절대 길게 가져서는 안됩니다. 1시간 정도가 가장 적절하며, 휴식 이후에도 집중해버릇하는 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헌법-윤우혁 선생님
윤우혁 선생님이 강조하는 말이 있습니다. 기출만 잘 보면 시험 합격한다.
수험생 입장으로써 교수님의 경력과 노하우를 따라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윤우혁선생님이 말씀하신대로 커리를 벗어나지 않으려고 했으며, 기출문제집과 최신판례를 반복하는 공부법으로 좋은 성적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 - 백광훈선생님
아시다시피 백광훈선생님의 이론수업은 매우 단단합니다. 기본강의만 듣고 기출문제집을 풀어도 충분히 풀리는 수준에 다다를 수 있었으며, 꼼꼼하신 성격 덕분에 최신판례를 놓친적이 없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선생님의 주관적인 커리를 벗어나지 않는 것과 정해주신 과제를 분명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경찰학 - 강해준선생님
경찰학을 공부하면서 강해준 선생님은 두번, 세번 추천하고 싶은 선생님입니다.
모르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강해준선생님의 수업내용은 지나치게 방대하다 라고요. 하지만 강해준썜이 항상 말씀하시는 말이 있는데, 시험장에서 피눈물 흘릴 바에 지금 흘리는게 낫다 라는 말을 하십니다. 그리고 그것을 이번 23년1차시험에서 몸소 경험했고, 저는 피눈물이 아닌 기쁨의 눈물을 흘릴 수 있었습니다. 방대한 내용이라고 해 봤자 몇 줄 뿐이고, 시험문제는 거기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의심하는 수험생이 있다면 과감히 믿어도 된다는 말을 건네주고 싶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학원을 다녔는데,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연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관은 학원 강사가 아니고, 어떤 질문을 줄 지 모르기 때문에 임기응변해 능통해야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형식적인 학원 교육에 의존할 것이 아닌, 나 자신만의 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은 서울청을 지원했는데, 상황질문 보다는 저의 살아온 배경을 알고싶어하는 질문들이 많았습니다. 나 자신을 한 번 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상황질문에 대비하지 말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면접은 면접실에 들어가는 순간 외모, 목소리, 자신감으로 80%는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내용이 부족하더라고, 뭐든 자신있게 대답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필기합격의 관문을 뚫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수험생분들이 필기시험에서 막히고, 자신감이 떨어지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그 마음을 극복해 내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붙을거라는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항상 부족하다 생각하고 플랜B를 준비하십시오 대비하는 자 만이 시험이라는 것에 통과할 것이고, 대비하지 않고 앞만보다가는 넘어지기 일쑤입니다.
그리고 10%외에 나머지 90%는 떨어지는 시험입니다. 자신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낙담할 것입니다. 거기서 먼저 박차고 달려가는 사람이 이기는법입니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헌법은 기출과 정해주신 틀에서 벗어나지 마십시오. 당연히 아시겠지만, 헌법에서 문제를 꼬아서 내기란 쉽지 않으며 경찰시험은 통치구조이론이 빠지기 때문에 더더욱 꼬아서 내기 힘듭니다. 교수님을 믿으세요
형사법은 기초를 단단히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어서 기출문제집과 병행해야 하며, 책임론과 전문법칙 등은 심화문제를 통해 충분히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가 틀린 부분이 어디였는지 분명히 기억하고 복기하세요.
경찰학은 강해준선생님을 따라가면 안될게 없습니다. 만약 강해준선생님의 강좌를 들으면서 성적이 안나온다면, 그것은 자신의 개별공부가 부족했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