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최종합격수기
조회수187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아침 7시 기상 바로 공부 시작해서 23시까지 점심, 저녁 먹는 시간 빼고 공부만 하였습니다.
아침은 먹지 않고, 간단히 생식 한잔 마셨고 매주 토요일에는 등산을 하거나 휴식을 하였습니다.
이 패턴을 한번도 어긴적이 없고, 매일 꾸준히 참고 하였습니다.
23시에 공부를 끝나고 나서는 40분 간 운동하는 시간을 가졌고 운동은 팔굽혀펴기 1분 측정, 윗몸 1분 측정, 그리고 팔굽 윗몸 각각 100개씩하였습니다.
저는 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최소 6시간은 자기 위해서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소고기, 홍삼, 오메가3 등 건강에 좋은 것을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커피는 거의 안마셨고, 주로 자연식으로 먹으며 건강관리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필기 – 235점/250점
헌법 (경단기 윤우혁 선생님) - 47.5
저는 윤우혁 선생님의 기출문제집 1권을 시험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계속된 회독으로 이 기출책 1권을 제 것으로 만들고, 똑같은 것을 반복적으로 보는 것이 지겨웠지만 그것을 계속 유지하면서 60일 교재, 최신판례를 추가 시켰습니다.
그리고 매주 모의고사를 풀면서 저의 수준을 판단하고 틀린 지문을 모아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회독할 때, 내용이 비슷한 지문은 검은색 볼펜으로 지워나가면서 회독시간을 줄였습니다.
윤우혁 선생님께서는 다음카페를 운영하시며 수험생분들의 질문에 대하여 직접 답변을 해주십니다.
저 또한 잘 모르는 지문이 있으면 질문을 자주 하였고, 선생님 덕분에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 - 90
처음에는 기본서로 기본강의를 들었었고, 어느정도 틀을 깨닫게 된 이후에는 회독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단권화 교재를 구입해서 강의를 듣고 회독하기 쉽게 정리를 하였습니다.
단권화 교재를 활용하여 2주일에 형법, 형소법 1회독을 시험때까지 반복하였고, 원문기출 책도 2주일에 1회독 싸이클을 반복하였습니다.
제 생각에 (기본서나 단권화 교재를 활용한 이론공부) + 기출 공부 = 80점(평균점수) 이고, 나머지 20점은 (60일 교재 + 최신판례 + 모의고사에서 틀린 지문)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커리를 타면 당연히 합격을 할 수 있지만, 이렇게 할 수 있게끔 회독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기출책이 두껍지만, 중복지문과 절대 틀릴 가능성이 없는 지문, 단권화에 나와있는 지문을 제외하고 나머지 지문에만 파란색 굵은 볼펜으로 밑줄을 그어서 밑줄이 그어져 있는 지문만 OX형식으로 혼자 풀면서 회독시간을 확보하였습니다.
경찰학 (강해준 선생님) - 97.5
강해준 선생님께서는 기본강의를 하실 때 칠판에 판서를 해주십니다.
저는 그 판서를 제 노트에 그대로 옭겨 적었고, 그 판서들을 모으면 나중에는 연습장 반권정도의 단권화가 완성됩니다.
저는 그 판서 전부를 2주일에 1회독 싸이클로 회독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나중에는 종이를 안보고도 말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험의 지문은 글로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판서형식으로 외우다 보면 같은 내용이지만 글자만 살짝 바뀌면 모르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추가적으로 기본서를 읽어 보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험이 다가올 무렵에는 헌법, 형사법과 마찬가지로 기출에서 중요지문만 회독+ 60일+ 모의고사 틀린 지문을 반복하였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체력 – 42점/ 50점
저는 필기, 운동 둘다 집에서 혼자 준비하였습니다.
항상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기 때문에 나무판자를 잘라서 실제 시험장에서 사용하는 팔굽혀펴기 센서 보드를 만들었고, 최대한 비슷한 형태의 윗몸기구를 구입하였으며 악력은 정말 쎈 악력기를 하루에 2~3번 잡았습니다.
그리고 운동 주기는 격일로 측정을 하고, 팔굽 100개, 윗몸 100개를 추가적으로 하였습니다.
100m달리기는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 있다보니 점수가 잘나오지 않았고, 그래서 저는 천미는 무조건 만점받고, 실내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전략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처럼 본인에게 유리한 전략을 짜시고, 꾸준하게 운동을 해오셨다면 좋은 결과를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면접
면접은 면접스터디를 구해서 스터디원들과 모의면접을 하면서 면접이 익숙해지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저의 경험을 답변할 때 활용하기 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답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어필할 수 있는 저만의 경험을 가지기 위해서 필기공부 기간에 봉사활동을 한적도 있고, 1종 대형면허를 취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면접준비도 체력처럼 미리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수험생활 중 이렇게 열심히하는데 불합격하면 어떡하지 라는 공포심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러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험날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변수를 대비하였습니다.
저는 실제 시험에서 변수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시험 2달 전부터는 매주 토요일 아침 10시에 낯선 장소에서 유튜브로 시험장ASMR도 일부러 크게 틀어놓고, omr카드 양식도 구입해서 실전처럼 시험을 봤습니다.
이렇게 철저하게 공부를 하다보니 시험날 흔들림없이 실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혹시 시험날에만 실력발휘를 잘못하신다면 저의 이러한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합격으로 이끈 저만의 학습전략은 모든 절차를 실전처럼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던것처럼 저는 필기공부를 할때는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에 시험을 봤습니다.
경단기 전국모의고사도 많이 봤었는데, 전국에서 제가 몇등 정도를 했는지 알 수 있어서 멘탈관리와 저의 수준을 평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체력도 꾸준히 하면서 실제 시험장 기구와 비슷한 환경에서 측정을 하며 자세도 완전 FM으로 훈련을 하였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었습니다.
면접 역시 자신의 경험 위주로 답변을 준비하고, 면접스터디를 하면서 모의 면접을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꾸준히 참고 열심히 하셨다면 무조건 합격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