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3년 1차 서울남경 합격수기
조회수55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아침 7시 기상 후 아침식사 후 8시까지 독서실 도착하여 12시 까지 오전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후 12시 부터 오후 1시까지 점심식사를 마치고 저는 오후 2시까지 체력훈련과 샤워를 하였습니다. 체력훈련은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 턱걸이를 중점으로 40분 가량 최대한 쉬는시간 없이 짧고 굵게 하려고 하였습니다. 운동 이후 바로 샤워를 하고 다시 오후 2시부터 독서실에서 오후 강의를 들었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운동을하고 샤워를 하게되면 리프레쉬되어 좀더 오후 강의에 집중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후 7시가 되면 저녁식사를 마치고 다시 오후 8시 부터 12시까지 오전 오후에 들었던 강의에 대하여 복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루 일과를 끝내고 집에 돌아와 1시 이전에는 취침을 하였고 수면 시간은 최소 6시간은 확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형사법은 백광훈 강사님의 문제풀이 강의를 들으면서 시험 대비를 했었습니다.
경찰학은 처음부터 끝까지 강해준 강사님만 믿고 따라갔습니다. 기본강의부터 60일작전, 각종 특강 까지 정말 빠짐없이 들었습니다. 또한 강사님께서 수업시간에 하라고 하는 것은 정말 하나도 빠짐 없이 다했습니다. 추록들 전부 정리하여 단권화에 옮겨 단권화의 위치까지 외울정도로 많이 보았습니다. 다른 강사님들의 강의를 들어본적은 없지만 정말 저에게는 딱맞는 강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헌법은 윤우혁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길을 찾았습니다. 처음 기본강의를 듣고나서 멘붕이 왔지만, 윤우혁 강사님의 기출강의는 정말 모든게 커버가 된다고 할 정도의 강의였다고 생각이 듭니다. 헌법도 마찬가지로 저는 경단기 모든 커리를 따라갔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저는 면접학원을 다녔습니다. 경단기 면접학원을 등록 하려고 하였으나 체력 준비 등 여러가지 일들로 면접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등록을 늦게하게 되어 이미 마감이 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었지만 다른 면접학원을 다니면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면접학원을 다니면서 면접강의의 중요성 보다는 면접 스터디원들과 함께하는 스터디와 혼자서 정리하고 준비해보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학원의 강의를 듣고 커리큘럼에 맞게 자신만의 답변을 준비하여 외우고 그것을 스터디원들과 함께 연습을 하는식으로 매주 열심히 하였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미래가 확실하지 않다는 두려움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저는 2년 6개월의 수업기간동안 총 5번의 시험을 보았고 그중 마지막 시험에 필합을 하여 최종합격까지 하였습니다. 나름 체력에는 자신이 있었지만 항상 필기시험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정말 단한번도 필기시험에 붙지 않게되자 점점 스스로에게 불안감과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두려움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만의 극복방법은 정말 그냥 하던대로 성실하게 꾸준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누구나 수험기간중에 슬럼프에 빠지게 되는 날도 있겠지만 하루하루를 차곡차곡 쌓아가다보면 두려움과 불안감은 어느새 잊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정말 하루하루를 알차게 보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기상 후 부터 취침 전까지 하루의 일과를 돌이켜 보면 정말 긴 수험기간동안 어떻게 보면 짧은 시간이지만 이러한 짧은 시간들과 노력들이 모여서 결국엔 합격까지 이루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성실함이 우리가 되고 싶어하는 경찰관의 모습에 정말 더 가까운 모습이라고 생각도 들만큼 이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KEY POINT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성실함을 바탕으로 체계적이 커리큘럼과 자신만의 계획을 짜고 그대로 실행한다면 모두가 해낼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