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2차 최불 후 최종합격!

조회수60

카테고리: 일반공채,기타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학습 계획은 인터넷 강의가 올라오는 시간표에 맞춰서 하루에 공부 할 과목을 정했습니다. 생활 패턴은 8시에 일어나서 공부를 하려고 했으나 솔직히 제가 아침형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못 지키는 날이 더 많았습니다. 늦게 일어나는 날은 더 집중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시간은 남들보다 적을 수 있지만 집중한 시간은 뒤쳐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이번 시험에서는 체력 학원을 병행하였습니다. 저녁에 체력 학원을 다녀온 뒤 덜 피곤하면 공부를 조금 더 했습니다. 그리고 잠은 무조건 푹 자려고 했습니다. 컨디션이 좋게 유지되어야 수험기간을 잘 버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헌법) 저는 헌법을 윤우혁 교수님 수업만 들었습니다. 윤우혁 교수님의 가장 좋은 점은 기출문제로 수업을 하신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기출만 돌리면 점수가 나오나 했는데 이번 시험에서도 47.5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경찰학) 강해준 교수님 들었는데 저는 단권화 회독을 많이 했습니다. 단권화가 요약이 잘 되어있고 정말 필요한 내용만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찰학에서 단권화 회독을 제일 중점적으로 두었기 때문에 점수가 잘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저는 3번 모두 면접학원을 다녔습니다. 1,2차는 같은 면접학원을 다녔고 이번에는 다른 면접 학원을 다녔는데 이번 면접 학원에서는 솔직히 피드백이라던지 도움을 받은 부분이 적었습니다. 피드백을 교수님 두분에게 한번씩 피드백을 들었는데 딱히 도움이 됐던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터디 조원들을 잘 만나서 저희끼리 매일 모여서 연습을 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시험에서 스터디원들 전원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학원보다는 스터디원들과의 노력이 더 중요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이 기출 위주로 나와서 더욱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수험 생활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이 최종 불합격 후 멘탈 관리였습니다. 22년 1차에서는 0.7배수에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처음 불합격이라 금방 극복 할 수 있었습니다. 금방 2차 시험이 있기도 해서 더 열심히 해서 붙으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해서 2차 필기에서도 붙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차에서 최종 불합격 했을 때는 극복하는게 솔직히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행을 다녀오고 마음 정리를 한 뒤 바로 체력학원을 등록하고 공부를 하여 이번에는 0.07배수로 면접에 임했습니다. 공부가 안될 때는 아예 놓아버리고 멘탈을 회복한 뒤 다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단권화 회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22년 2차 시험과 같이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나오지 않는 이상은 단권화 내용에서 다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에서 항상 컷보다는 더 높은 점수를 맞았기 때문에 저는 제 학습 전략이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것들을 보기 보다는 단권화를 완벽하게 외운다고 생각하고 공부를 하였고,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통해 잘 외우고 있는지를 확인하였습니다. 모의고사는 다양한 학원 모의고사를 풀었는데 이것 또한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습니다. 특히 경찰학은 쌤들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모의고사를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