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3년 1차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합격수기 입니다.
조회수50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주 6일을 공부하고 일요일 하루는 휴식일을 가지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욕에 한달 정도는 휴식일 없이 공부하였으나 점차 체력적으로 지치게 되어 일요일은 최대한 휴식할 수 있도록 최대한 요일마다 정해진 강의나 공부량을 채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 중 오전 오후에는 2과목의 강의를 들은 후 저녁에 복습을 하고 마무리로 기출을 풀으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최종 불합격 후에는 공부 계획은 똑같이 계획하되 공부 시간을 줄여 1시간~1시간 반 정도의 운동 시간을 마련하여 격일로 운동을 하였습니다. 실내운동으로는 추감기, 윗몸일으키기 및 팔굽혀펴기를 100~120개 정도 하였고 실외운동으로는 3~5km정도 러닝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필기 뿐만 아니라 체력 점수를 향상시킴으로써 이번 1차 시험에 최종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1) 헌법/ 47.5점/ 윤우혁 강사님
헌법의 경우 앞부분은 어렵지만 뒤로 갈수록 점점 쉽다고 느끼졌던 과목이었습니다. 우선 윤우혁 강사님께서는 기본, 심화, 기출 강의를 진행하실 때마다 학생들이 암기로 힘들어 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캐치하시고 암기가 되지 않더라도 다음 커리에서 또 보게 될 거니까 힘들어하지말라고 말씀해주시면서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신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헌법을 공부할 때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 대로 기본서보단 기출문제집을 정리하고 이를 위주로 빠르게 여러 번 회독하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강사님께서는 필기보단 이해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시기 때문에 오로지 강의에만 집중할 수 있고 강의시간을 최소화 해주심으로써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윤우혁 강사님이 추천해주신 공부 방법과 커리큘럼만 믿고 따라감으로써 매 시험마다 고득점을 할 수 있었습니다.
(2) 경찰학/ 90점/ 강해준 강사님
강해준 강사님은 수업 뿐만 아니라 경찰학 카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매 순간순간 수험생보다 강사님이 더 간절하시고 어느 누구보다 학생들에게 진심이라는 점을 항상 느꼈습니다. 저 또한 수험기간이 짧은 편이 아니었기에 중간에 지쳐서 쉬거나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었는데 그 때마다 강사님께서는 현실적인 조언과 충고를 해주셔서 마음을 다시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초기에 강사님께 경찰학을 배울 때는 강의 수나 공부량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강사님의 세세하고 꼼꼼한 강의 및 교재 덕분에 작년 2차 시험 뿐만 아니라 이번 시험에서도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 또한 공부할 때는 양이 적고 컴팩트한 강의를 선호했지만 공부는 어렵고 힘들게 해야 남들보다 한 문제라도 더 맞아서 앞서 나가야 한다는 강사님의 말씀을 되뇌이며 힘들어도 참고 강사님만 믿고 따라 갔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실강이 아닌 온라인 강의를 통해 강의를 들었기에 모르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을 때 강사님 카페에 질문하면 빠르게 답변해주셔서 공부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었던 점 또한 정말 좋았습니다. 그 결과 경찰학이 다른 과목에 비해 양이 많았음에도 항상 제일 좋은 점수를 받음으로써 저에게는 경찰학이 효자 과목이었습니다.
(3) 형사법/ 80점
모든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암기해야 할 것은 두문자 등으로 암기할 수 있도록 하고 이해해야 할 내용은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었습니다. 또한 수험생들이 지칠 시기에는 수험생활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 대해 좋은 말씀이나 합격생들의 얘기를 전해줌으로써 동기부여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셔서 저 또한 지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저는 면접을 2번 준비하면서 느낀 점은 배수 밖이어도 어떻게 마음을 먹고 준비하는지에 따라 역전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작년 최종불합격, 올해 최종합격하기까지 2번 모두 저는 배수 밖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1차 시험이 배수 밖이었지만 합격할 수 있었던 점은 작년 최종불합격할 당시 배수 밖이었으나 면접을 준비하고 보고왔다는 점입니다. 누군가는 배수 밖이기에 떨어질 확률이 높은데 그 시간에 공부하고 말지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면접장에 가서 분위기를 느껴보고 말을 해보고 오게 된다면 이는 정말 큰 자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배수 안이든 배수 밖이든 병행하기 보단 면접 학원을 다니든 면접 스터디를 하던 면접을 열심히 준비해서 보고 오는 것이 앞으로 경찰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 집단면접을 준비할 때 면접학원 조원들과 사회나 시사 관련 뉴스를 보고 이슈가 되거나 나올 만한 주제가 있다면 이에 대해 자료조사하는 식으로 자료를 모았습니다. 그 후에는 각자 집에서 공부를 하고 2주 정도 뒤에 안보고 연습하는 식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개별 같은 경우는 5대 기출과 기출 관련 예상질문, 꼬리질문에 대해 조원들과 공유하며 미리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처럼 면접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저희 조는 말을 할 때는 절더라고 자신있게, 손들 때는 자신있게, 다른 수험생이 말할 때는 경청하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함으로써 저 또한 면접에서 역전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수험생활이 2년 3개월로 짧지 않았던 만큼 공부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은 날이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한달에 2번 정도 축구나 농구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축구나 농구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지구력과 사교성을 키울 수 있었기 때문에 저에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공부를 할 때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았기에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모님을 통해 경제적인 도움을 받았는데 오히려 부모님한테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게 됨으로써 부모님의 지원이 헛되지 않아야 된다는 마음가짐을 갖게 됨으로써 방황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여 최종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학창시절부터 저만의 공부방법을 찾지 못하여 좋은 성적을 받았던 기억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이번 1차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던 전략이 있다면 바로 강사님들의 커리큘럼을 믿고 따라 가는 것이 었다고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경단기 강사님들도 과거에 경찰 시험, 변호사 시험 등 각종 시험을 준비하셔서 합격이라는 성공을 해오신 경험이 있는 인생 선배라고 생각합니다. 강사님들 또한 합격하기 까지 수 차례의 시행착오를 겪어 오시면서 이를 극복하고 합격하신 만큼 커리큐럼을 계획할 때 수험생들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효율적으로 합격할 수 있도록 계획하셨기 때문에 저처럼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찾지 못한 수험생분들이 있다면 강사님들의 커리큘럼만 믿고 꾸준히 따라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