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전남청 합격수기
조회수54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아침, 점심, 저녁 세타임으로 나누었습니다.
아침 : 경찰학
점심 : 형사법
저녁 : 헌법
아침 9시에 기상후 씻고 밥먹고 10시쯤에 스터디카페에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사람마다 아침에 알람맞추고 억지로 일어나서 공부하는 사람도 있는데 저는 그렇게 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일어나서 공부하는편이 효율이 더 좋았던거 같습니다. 집중안되는 날에는 빨리 마무리하고 일찍자고 다음날에 공부했습니다.
특히 경찰학이 휘발성이 심한 과목이기 때문에 무조건 아침에 공부를 하였습니다.
주 7일중 하루는 쉬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속달리다보면 퍼지기 마련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저는 3과목 모두 기출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형사법 : 3과목중 기출이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강의 후 기출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강의를 새로 듣기보다는 모르는 부분만 꺼내서 듣는 느낌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최신판례는 시험 1~2달전 부터 숙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경찰학 : 경찰학은 기출 80% 기본서20% 비율로 했습니다. 자주 개정되는 과목이기도하고 암기위주의 과목이기때문에 무조건 반복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헌법 : 기출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20문제로 다른 과목보다 비중을 낮춰서 공부하였습니다. 헌법은 처음 시작했을때 굉장히 추상적인 과목이라 어려움이 많았지만. 윤우혁 선생님 강의를 듣고 이해되기 시작했고 기출반복으로 내것으로 만드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헌법도 최신판례를 꼭 챙겨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필기와 체력 모두 합쳐서 1배수정도 되었습니다. 언제든지 뒤집힐 수 있는 입장이라고 생각하여 최선을 다했습니다.
면접은 말을 뱉는것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주제가 나와서 우선 뱉는 연습이 가장중요합니다. 많이 반복하다보면 어느순간 나의 부족한 부분이 파악이 되어서 보완해서 면접장에 들어가는 것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터디는 최대한 조원들과 많이 모여서 하되 너무 익숙해지면 매일 보다보면 조원들이 너무 편해져서 상대가 무슨발언을 하는지 보이기때문에 다른 면접 스터디 조원과 교류를 해보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기간중 어려웠던점은 중간에 슬럼프가 오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땐 계속 공부를 하기보다는 운동을 하던지 여가생활을 조금씩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체력도 초반에 잘 늘지 않았어서 스트레스가 많았었는데 꾸준히 운동하고 체력학원을 통해서 센서감을 익히는 것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도 중요하지만 체력점수가 영향이 크기때문에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특히 저는 최종 불합격 경험이 있어서 극복해내고 다시 일어서는 것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버티면 합격할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임하면 합격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필기는 기출기반으로 하되 부족한 부분은 기본서로 채워나가고 기출문제집에서 아는 부분은 과감히 지워서 마지막날에 한번에 다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특히 모의고사로 실전과 같이 연습하는 부분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거 같습니다.
특히 체력이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 체력 모두준비하는게 정말 힘든과정이지만 체력은 필기 배수를 뒤집을 수 있을만큼 중요하기에 틈틈히 준비하고 부상당하지 않게 무리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면접은 환산순이라는 말도 있는데 저는 그 부분에서 일부 동의하지만 뒤집은 사례도 많이 보았기에 배수 밖에 있는 분들이라도 끝까지 열심히 한다면 충분히 뒤집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