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3년 1차 강원청(남) 최종합격 후기
조회수52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수험 생활 초반엔 7~8시 기상 후, 공부를 해봤지만 저에게 잘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확실히 밤에 집중력이 높았기 때문에 패턴을 바꿔 공부하였습니다.
그리하여 12시에 기상 후 06시에 취침에 드는 패턴이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니 낮잠 자는 시간도 줄어들었고 공부 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찰 시험은 10시부터 시험을 치기 때문에 시험 2,3주전 부터는 다시 아침형으로
패턴을 바꿔서 공부하였습니다.
계획은 매일 기출 100쪽, 200쪽 보는 식으로 늘려나갔고 아는 문제들은 과감하게 지우고
모르는 것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1) 헌법: 윤우혁 교수님
헌법이라는 과목은 생소했기 때문에 전적으로 윤우혁 교수님 말씀처럼 기출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기출을 먼저 혼자 3~5회독을 헤본 후, 기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기출을 보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헌법은 기출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지문을 익히려 노력하였고, 시험이 다가올 때는 최신 판례 강의와 프린트를 달달 외우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2) 형사법: 독학
형사법은 혼자 기출으로 무한 회독하였습니다.
또한 김승봉, 백광훈 교수님의 문제풀이 프린트를 참고하여 계속 문제를 풀었습니다.
형사법도 마찬가지로 시험이 다가오면 최신판례 강의와 프린트를 달달 외웠습니다.
3) 경찰학: 강해준 교수님
경찰학은 양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강의를 빼 먹지 않고 들었습니다. 경찰학 특성상 모든 부분이 중요해서 빠짐없이 공부하고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은 더 집중해서 봤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스피치 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스터디원들과 얼마나 열심히 하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희 스터디원 모두가 1배수 안임에도 정말 열심히 준비하였습니다. 학원에서 주는 자료, 주제뿐만아니라 저희가 계속해서 찾고, 생각하고 말하면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면접은 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계속 공부하고 스터디원들과 토의, 토론, 대화하는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서로 피드백도 하면서 내가 몰랐던 습관, 말투를 고치며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면접은 모두가 열심히 준비하기 때문에 자신감과 할 수 있다는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 생활 중 가장 힘들었던 것은 일어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밤낮 패턴을 바꿔 공부하니 덜 힘들었습니다. 또한 저는 야식을 꼭 먹어야 공부가 됐기 때문에 야식을 먹으면서 경찰학개론 각론을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체력을 등한시해서 체력 시험을 준비하면서 힘들었기 때문에 체력도 열심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험 생활은 긴 마라톤이기 때문에 분명 슬럼프나 힘든 때가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마다 무너지지 말고, 푹 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을 질책하고 비난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나 자신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수 많은 공부 방법과 강의가 있지만,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믿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을 믿지 못하면 공부를 해도 불안할 것입니다. 때문에 자기가 선택한 강의, 책, 방법을 그대로 밀고 나가서 끝까지 시험 때까지 가져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중간에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바꿔서 올바르게 나아가면 됩니다.
또한 저는 멘탈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 생활은 멘탈이 반입니다.
저는 항상 유튜브로 동기부여 영상, 멘탈 훈련 영상을 보면서 정신력을 키웠습니다.
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공부, 운동하신다면 꼭 좋은 결과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