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3 1차 경찰공무원 경단기로 최종합격까지
조회수57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다른 사람들 다 일어나는 7~8시 기상 공부는 오히려 점심 지나서 많이 졸고 힘들었어서 저한테 맞는 시간을 찾으려고 하다보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보통 10시쯤 기상해서 천천히 정신 차리고 집 공부 였기 때문에 빠르게 책상에 앉아서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보통 12시까지 하면 순공시간 10시간은 채울수 있었는데 저는 중간에 밥을 한끼 밖에 안먹었기 때문에 가능했었고 밖에 나가는 시간도 없었습니다. 운동을 가는날은 순공시간 8시간 정도 나왔던것 같습니다. 운동하고나서 밥 맛있게 먹고 조금 쉬다가 오후부터 공부 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헌법-윤우혁T 커리큘럼
저는 우혁쌤이 처음에는 안맞는다고 생각 했으나 선생님만의 유머코드와 간단명료하고 현실적인 설명과 강의 방식 덕분에 문제푸는 중간 중간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선생님 기출은 해설이 정말 잘 되어있어서 기본강의 보다 기출 하면서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형사법
저는 쭉 커리큘럼 탔습니다. 기본강의 1번으로 기본기를 다지고 형사법에 대한 전체적은 흐름을 파악하고 기본강의 2회독을 하고나니 따로 판례를 외우지않아도 다 생각나서 좋았습니다.
경찰학-강해준T 커리큘럼
정말 최고입니다 외울게 너무많고 흥미도 떨어지는 과목일 수 있는데 해준쌤의 때려박는 딕션과 정확하고 기억에 잘 남는 설명으로 경찰학은 항상 고득점 가능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으로 약간 뒤집어야했기 때문에 저는 최대한 기계같이 외우는 방법을 택하지 않고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하게 저만의 말투로, 인상깊은 단어로 대화하듯이 말 할 수 있도록 연습 많이 했습니다.
1번의 최불경험 덕분에 이번 면접은 비교적 수월하게 준비했었고, 평소에도 말을 잘 하는 편이라서 조원들 사이에서도 제일 잘한다는 소리 들을 정도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최대한 기사 많이 보고 기사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멘트들 추려내고 제가 무슨 말을 뱉었을 때 그 근거가 타당하고 신뢰 갈 수있도록 그런 부분들은 정확하게 외워가서 점수를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우선 체력준비라고 말하고싶습니다. 경단기 덕분에 첫 시험에서 굉장히 높은 배수로 필기 합격을 단기로 하였지만 체력준비가 하나도 안되어 있어서 체력시험에서 배수가 쭉 밀려서 불합격 하게 되었을 때 상심이 정말 컸습니다. 저는 최종불합격을 경험 하지 않고 가능하다면 한번에 붙는게 정신건강에도 좋고 금전적인 것들 고려하였을 때도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단기로 탄탄하게 쌓아놨던 이론 덕분에 저는 일주일만에 다시 합격권 점수를 받았고 남은 시간동안 체력과 같이 공부를 다시 병행하여 그다음 시험에 바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운동은 잘하는 편이라 팁을 따로 말하기가 어렵지만 공부는 우선 언어적으로 성적이 좋으셨거나 잘 하시는 분들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형사법 한번 튼튼하게 먼저 잡아놓으면 그다음 부터는 경찰학 외우면서 하면 고득점 가능합니다. 헌법이나 형사법 너무 외우려고 하지 말고 법과목 특유의 사고방식이라 해야하나 그런것을 잘 생각하고 문제를 풀다보면 처음 보는 판례가 나오더라도 정답을 잘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찰학은 하기 싫어도 선생님이 시키는대로 커리큘럼 다 밟아가다보면 성적이 안나올수가 없는 과목입니다. 시키는대로 하는게 가장 좋았더 과목이 경찰학 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