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3년 1차 경찰 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15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22년 2차 불합격 이후 실강을 하지 않고 프리패스를 신청하여 어벤저스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어벤저스 강의 특성상 오전에만 수업이 있기 때문에 아침에 7시 반에 기상하여 아침을먹고 나갈 준비를 한 후 8시 반에 집에서 나와 스터디카페에 가서 9시에는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강의를 수강하고 점심을 먹은 뒤 오후 동안 강의를 들은 과목을 복습을 하였고 저녁에는 강의 들은 과목의 기출문제집을 회독하였고 헌법을 하는 날 같은 경우에는 기출회독이 빨리 끝나게 되면 경찰행정법 심화 (강해준교수님 저서)를 공부하는 방식으로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헌법: 헌법의 경우 실강부터 인강까지 모두 윤우혁 교수님을 들었습니다. 윤우혁 교수님이 항상 강조하신대로 기본서 회독 후 기출을 무한 반복하면서 최신판례 및 최신기출을 숙지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윤우혁 교수님을 믿고 그 방식대로 공부한 결과 쉬운 난이도였지만 23년 1차에서 헌법을 모두 맞을 수 있었습니다. 경찰학: 경찰학도 마찬가지로 강해준 교수님을 실강 인강 모두 들었으며 22년 2차에서 행정법과 위원회문제를 많이 틀려서 행정법심화 강의를 어벤저스를 수강하면서 듣고 위원회를 저녁먹기 전 및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위원회 정리표를 지속적으로 외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2개월 준1 준2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아서 95점의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 형사법은 6개월 동안 김승봉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을 강조하시는 것을 믿고 어벤저스 강의를 그대로 따라서 공부하였고 특히 엄격책임설, 죄수론 등을 그 전에 공부하면서 잘 이해하지 못하고 암기로만 해결하려고 했었는데 김승봉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 방법은 처음에 기본서로 강의를 들으면서 학설과 부족한 총론 부분을 이해하는 방법 위주로 수강을 하였고 파이널 2개월 동안 기출문제집을 무한 반복하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스터디원들과 말하는 연습 및 피드백을 하는 방식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같은 조에 최종불합격을 경험한 스터디원들이 있어서 처음에 그 분들의 경험을 위주로 어떤식으로 면접이 이루어지는 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식으로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집단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집단주제로 나올 수 있는 경찰관련 시사이슈 및 경찰관련 소식을 스터디원끼리 임무를 분담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서로 공유하며 최신 시사를 묻는 질문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계속 말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스터디원들끼리만 연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류 면접, 타 스터디모임과 팀 면접을 했던 것이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고 연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을 하면서 특별하게 힘든 점은 없었지만 아무래도 주변 친구들의 취업소식과 함께 나도 빨리 합격해야 되는데 라는 불안감이 조금 스트레스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 제가 운동하는 것이 취미였고 수험생활 전에도 항상 운동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왔어서 주 6일정도 하루 1시간 정도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왔었고 결과적으로 체력학원을 미리 다니지 않고도 좋은 체력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해준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해주신 여러 좋은 말씀들이 매우 기억에 남고 힘들 때 마다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헌법의 경우 윤우혁교수님의 말씀대로 기본서를 빨리 회독한 후 기출을 반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윤우혁 교수님의 기출문제집의 장점은 기출문제를 풀면서도 기본서를 공부하는 것과 같이 해설이 잘 정리되어 있어 기본서를 2회독 이상하였다면 기출문제를 무한반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찰학의 경우 강해준 교수님이 시키는 것만 잘 한다면 점수는 무조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6개월 동안 행정법 강의, 단권화 위주로 공부한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형사법의 경우 김승봉교수님으로 6개월 수강하면서 총론부분을 다시 이해하는 방법으로 천천히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총론을 암기로만 풀어서 좋은 점수를 받지 않는 분들은 교수님 강의를 들어서 이해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