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3 1차 경북청 합격수기

조회수52

카테고리: 일반공채,기타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수험기간은 무조건적으로 규칙적인 생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기상스터디원을 모집하여 일정 시간을 정해서 기상인증을 하는 방식으로 규칙적인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기상 이후 관리형 독서실 오픈시간에 맞춰 가장 먼저 도착해서 독서실 문을 열고 에어컨을 켜는 간단한 총무 역할을 자원하여 강제성을 주었습니다. 독서실에 도착해서 그 날 학습할 계획을 세운 후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학습 계획은 책 페이지 단위로 너무 세부적으로 잡기보다는 단원 또는 주제별로 크게 설정하였습니다. 주제 선정에 있어서 제가 취약한 부분이나 어려운 주제 또는 빈출 주제를 하나 선택하여 오전시간에 배정하고, 오후에는 기출이나 단권화 회독에 초점을 두어 분량을 나누어 강의를 듣고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관리형 독서실을 다니면서 오전시간, 오후시간, 저녁시간, 식사시간, 운동시간이 규칙적으로 잡혀졌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도 큰 무리 없이 수험생활을 보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헌법 - 윤우혁 교수님] 경찰 미니 헌법 / 경찰 기출문제집 / 헌법 조문집 / 헌고모
헌법은 세 과목 중 가장 부담이 적었던 과목입니다. 교수님께서 항상 기출문제집을 강조하시는데 개편 이후 처음 접했을 때 부터 교수님 커리 대로 기출문제집 무한 회독으로 가장 부담없고 자신있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헌법 전문이나 헌정사 등 암기가 필요한 부분은 작은 노트에 따로 정리하여 밥먹을 때 가지고 다니면서 암기했습니다.
[형사법] 형법 단권화 / 형소법 단권화 / 형법 기출문제집 / 형소법 기출문제집 / 형법 60일작전 / 형소법 60일작전 / 형고모
가장 취약한 과목이었지만 단권화를 통해 큰 체계를 잡으면서 공부한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출변형보다는 새로운 유형이나 학설 문제가 많이 나오는 추세로 다양한 문제를 많이 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경찰학 - 강해준 교수님] 단권화(필다나) / 기출문제집 / 진도별 모의고사 / 전범위 모의고사
항상 학생들보다 더 열정적이신 강해준교수님을 따라서 이론부터 단권화 문제풀이까지 단계별로 따라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점수가 오르게 되었고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되어서 재밌게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주변에서 면접학원 말고도 자체적으로 스터디를 구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면접을 연습할 수 있다는 정보도 있었지만 첫 필기합격이었기 때문에 면접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하여 면접학원 패키지 수강을 선택하였습니다. 면접학원에서 구성해 주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기초 강의부터 스터디 모임 구성, 개별 모의면접 프로그램, 집단 모의면접 프로그램, 5대항목 첨삭, 스피치 연습 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원들과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강의실에서 거의 매일 만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연습하고 말하는 방법을 서로 피드백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초반에는 면접에 매우 자신이 없었지만, 면접장에서 강조하는 포인트를 알게 되고, 실전처럼 면접장을 구성하고 정장을 입고 촬영 및 연습을 통해서 실제 면접장에서도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생활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보다도 시간 관리와 불안감이었습니다. 인터넷강의를 수강하며 스스로 모든 스케줄을 관리해야 했던 저로서는, 아침 기상시간부터 밥을 먹는 시간, 집중하는 시간, 운동시간, 잠을 자는 시간까지 매일 규칙적인 습관을 잡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캠스터디를 하거나 관리형 독서실을 다니는 등 시간관리를 가장 중요시하였습니다. 또한, 시험에 불합격 할 때마다 스스로 자책하고 공부하면서도 운동하면서도 항상 불안감이 따라다녔던 점이 힘들었습니다. 멘탈이 흔들릴 때 마다 교수님들의 격려나 자극 영상을 보거나 중앙경찰학교 영상 등을 보면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경찰공무원 시험은 필기공부 뿐만 아니라 체력적으로도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초반부터 체력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하루 학습플래너를 작성할 때마다 운동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작은 것이라도 꾸준한 운동습관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 갯수를 정해서 타바타 타이머로 시간을 정해두고 연습하거나, 1000미터 달리기를 위해서 주말마다 운동장 트랙을 뛰면서 페이스를 조절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체력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레 공부할 때 졸음이 덜해지고 활기를 얻어서 필기공부에도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