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아르바이트생의 합격수기
조회수54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한과목을 쭉 보고난 뒤에 다른과목을 보는 스타일이라서 먼저 한달의 계획을 세워서 시험 일주일 전에 전과목을 쭉 볼수 있도록 정리를 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면 한과목을 강의에 맞춰서 듣다보면 학원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하다 보니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학원을 다니시면 일단 선생님을 믿고 따라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학원에서 합격자가 많이 나오는 만큼 믿고 따라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경험이 어느정도 있으신 분은 처음에는 한과목을 한달 다음은 3주 2주 1주 이런식으로 줄여서 계획을 세워서 빠르게 반복하는 것이 고득점하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잘모르더라도 반복해서 눈에 익다보면 어느순간 이해가 되어 내것이 되는 경험을 느낄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는 9시부터 독서실이 열어서 9시에 독서실에 도착을 해서 11시를 조금 넘으면 집에 돌아오는 생활을 했습니다. 하루를 3타임으로 나누어서 아침에 3시간 점심때 3-4시간 저녁때 3-4시간 정도 생각하면서 공부하시면 합격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형사법 – 형사법은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이르는 말인데 법과목 자체가 용어가 생소해서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혼자 공부하는 것 보다는 인터넷 강의나 학원 수업을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강의는 사람마다 잘 맞는사람이 있듯이 유명한 대형 학원의 선생님들의 맛보고 강의들을 들으면 자신과 맞는 선생님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헌법 – 헌법도 법과목이라서 처음에 용어가 익숙해 지는 것이 중요하지만 익숙하고 나면 세상에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책으로 접할수 있어서 재미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윤우혁 교수님의 책이 컴팩트한 맛이 있어서 추천 드립니다.
경찰학 – 경찰학은 단일 학문이 아니라 여러 학문이 합쳐진 학문이라서 법과목에 비해서는 복합적인 학문입니다. 절차나 제도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매 시험마다 규정이 바뀐 것을 확인하고 시험을 응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찰학은 항상 저에게 부족한 과목이였지만 강해준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자신감이 붙어서 마지막에 시험치러 갈때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험을 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경찰시험은 필기 50 체력 25 면접 25 이기 떄문에 면접도 열심히 해야합니다. 필기점수와 체력을 어느정도 잘 봐두면 마음이 편안해져서 면접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지만 그래도 면접까지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부산같은 경우에는 서면에 많은 면접학원이 있기 때문에 학원중에서 마음에 드는곳을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사람이 많은 경단기에 등록해서 같이 면접스터디를 하면서 열심히 준비를 했습니다.
경단기 같은경우에는 학원생도 많고 쌓인 노하우도 많다보니 믿고 의지하며 궁금한것은 물어보며 면접에 집중할수 있도록 도와준것이 좋았습니다. 또한 면접스터디는 장소구하는것이 힘든데 학원에서 편의를 봐주어서 좋았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나이가 있다보니 돈을 좀 벌어야 해서 공부중에 중간중간 일을 했습니다. 전기일을 일있을 때 하다가 23년도에는 공부에 좀더 집중하기 위해 전기일을 그만두고 프리랜서 트레이너를 저녁시간에 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최대한 공부시간을 만들기 위해 오전시간과 점심시간에 이동하지 않고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일을 마치고 난 뒤에도 독서실에와서 1-2시간으라도 공부를 더 하려고 했습니다.
최대한 공부시간을 확보해서 하려다보니 몸과 마음도 지칠때가 있었지만 미래에 경찰이 된 모습을 생각하며 꾹참고 열심히 임하다 보니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일단 잘모르거나 하면 강의를 무조건 듣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잘 들리지 않거나 잘 읽히지 않는 부분도 반복해서 커리큘럼에따라 강의를 듣다보면 어느순간 선생님 다음 멘트가 머리에 떠오르거나 다음에 무슨내용을 말할지 떠오를 정도 되면 혼자서 책을 보면서도 선생님 말들이 머리속에 떠 올라서 나중에 문제풀거나 시험칠때에도 옆에서 속닥속닥이야기 해주는 기분으로 임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은 반복인것 같습니다. 무섭고 두려운 마음이 드는것은 누구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럴때 일수록 마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본것을 반복해서 보고 기출을 익히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