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할 수 있다!
조회수46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먼저 저는 잠이 많은 사람이라 8시간 정도 충분한 숙면을 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야 머리가 잘 돌아가 공부 능률이 좋았습니다.
공부 계획은 그날 그날 짜는 편이었습니다. 아침에 책상에 앉아서 어떤 과목을 얼만큼 할지 정해 실행에 옮겼고, 그날 완료하지 못한 계획은 다음날로 미루기보다 그 다음날은 새로운 계획을 세워서 매일 새로운 마음으로 공부에 임했습니다.
체력 부분에서는 개인적으로 체력이 약한 편이라 주 3회 체학을 가는것 외에도 따로 집에서 홈트를 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꾸준하게 규칙적인 생활을 해나가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저는 경단기 인터넷 강의로 경찰공무원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헌법은 윤우혁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헌법이란 과목을 처음 시작할 때 추상적인 과목이라 어려움이 있었지만 윤우혁 교수님의 말씀처럼 요약된 강의를 한번 듣고 바로 기출풀이로 들어가면서 하나둘씩 이해가 되기 시작하며 효자과목으로 거듭났습니다.
형사법은 백광훈 교수님의 강의로 마무리 하였는데, 한문제를 풀때에도 그 문제에서 파생되는 다른 논점들을 알려주시는데 이 부분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찰학은 강해준 교수님을 들었습니다. 경찰학 1타라는 말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말 깔끔한 강의력과 두문자로 경찰학 100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첫 필합때 학원을 다니며 준비했습니다. 면접이 처음인 저에게 기본적인 공직가치와 말하는 태도, 발성 등을 배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지만 개인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소홀히하여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다음 필합때에는 직접 스터디를 구해서 말하는 연습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말하는게 자연스러워지면서 자신감도 붙고 목소리도 크게 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어렵더라도 거울이나 사람들 앞에서 무슨 말이라도 내뱉는 연습을 해나간다면 면접에서도 좋은 결과를 가져가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파이팅!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잠이 많았고 체력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처음엔 열정이 넘치고 의욕이 앞서서 남들처럼 5시에 기상도 해봤지만 10시가되면 침흘리며 자고있는 제 모습에 실망하여 생각이 많았던 때가 있습니다. 몇번의 시행착오 끝에 나는 잠이 많은 사람이다는걸 인정하여 받아들이고 잘때 충분히 자고 깨어있응때 공부하자 라는 다짐을 갖고 준비했더니 더 좋은 공부 능률로 필기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체력적인 부분은 꾸준한 운동이 답입니다. 체학과 홈트를 병행하며 부족한 종목위주로 연습하고 휴식도 충분히 가져가 체력이 성장하는걸 느꼇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 스터디 !
수험공부를 하다보면 드는 걱정과 불안감이 다들 있으실겁니다. 이 부분에서 멘탈적으로 많이 약해지고 심하면 번아웃이 옵니다. 따라서 수험기간 동안 끊임없이 ‘나는 할 수 있다’라는 말을 속으로 외치며 자신감 있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혼자 공부하다보면 어느정도 하면 되는지 이정도면 충분하지 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서 스터디를 구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한다면 동기부여도 되고 더 높은 공부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공부하는 방법은 틀리겠지만 그래도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