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경위 승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213

카테고리: 경찰승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경위 승진 시험에 응시하였고, 수험기간은 1월1일부터 약 1년간 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형법, 형소법은 김중근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고, 실무종합은 강해준 교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1월1일부터 기본강의 2회독, 단권화 책 강의 2회독으로 과목의 전반적인 이해 위주로 정리하는 식으로 내용에 집중해서 10월까지 공부하였고 11월부터는 정리된 내용들 위주로 1/8, 1/4, 1/2 으로 60일 작전을 실행해서 단기간 고반복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하루 공부시간은 6~8시간 정도인 상황이라 형법과 형소법은 격일로 2일에 한번씩 공부하고 실무는 암기내용이 많아 매일 공부했습니다 분량은 공부시간 중 반씩 배분해서 공부했습니다.
합격의 가장 큰 핵심은 단기간 고반복인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암기 위주로 공부하면 긴 수험기간 동안 지치고 금방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긴 수험기간을 설정했지만 알차게 활용할 수 있게 최대한 이해 위주로 암기 부분을 줄여나가는 식으로 이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11월부터는 새로 이해할려고 하기보단 고반복을 통해 내용 습득을 목표로 했고 12월 부터는 이미 수강까지해서 7회독 이상 했기 때문에 상시 전반적인 내용이 항상 숙지되어 있었고, 문제풀이나 모의고사를 통해 마무리 점검했습니다.

시간관리 관련해서는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처럼 시간 체크하면서 하는게 도움이 많이 됐고, 이미 공부를 충분히 한 상태라면 절대 시험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직장생활과 병행해서 공부하기 때문에 혼자서 공부하기 보단 강의를 반복해서 들음으로써 공부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혼자 독학하는 것이 공부적인 측면에서는 많이 남겠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업무와 함께 공부를 병행하기는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강의를 여러번 반복해서 보는게 오히려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22년 최고의 유행어처럼 가장 중요한건 '꺽이지 않는 마음'인 것 같습니다.
승진 to가 몇명이든 위에 나보다 선배가 많아 고과를 챙기기 어렵다던가 이런 이유들이 매년 수험생들을 괴롭히는 최고 요인일 것 같은데, 내가 중심을 잘 잡고 있다면 절대 흔들리지 않습니다. 내가 공부가 충분히 되어 있다면 그런 외부적인 요인들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수험기간은 길면 길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공부시작하지? 6월부터 시작하면 되나?라는 생각은 좋지 않습니다. 승진에 뜻이 있다면 마음을 먹은 이 순간 바로 시작하십시요 분명 공부는 하면 할 수록 쌓이게 됩니다. 하나 하나 쌓인 것들이 단단하게 굳어지면 불안한 시기에 절대 흔들리지 않습니다.
직장생활하며 공부하시는 동료분들, 항상 자기 자신을 믿고 자기 자신을 믿을 수 있게끔 일찍 시작 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