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620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022년 제2차 일반순경공채시험 남자 서울청 최종합격 했습니다. 수험기간은 총 2년6개월 정도 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저는 처음 공부를 시작할 당시 경단기 실강을 들었습니다. 초시생인 만큼 복습테스트와 중간고사 기말고사등 각종 시험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 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테스트 하였습니다. 그리고 공부방법을 터득한 이후 프리패스를 이용하여 독서실에서 혼자 공부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회독시간을 늘릴 수 있었고 또 내가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 조금 더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헌법은 윤우혁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처음 기본서를 볼땐 1회독을 목표로 수업을 꾸준히 따라갔습니다. 기본서와 함께 저는 ox문제집을 병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출커큘럼때 익숙한 지문이 많았습니다. 윤우혁선생님께서 강조하시는 기출을 꾸준히 회독해야 한다는 말씀에 저는 기출커리큘럼 부터 기출문제집만 꾸준하게 회독하였습니다. 회독 수가 높아질 수록 저는 처음에는 샤프부터해서 익숙하지 않거나 바로바로 기억이 나지 않는 지문들을 꼼꼼히 체크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지막 60일작전에서는 빠르게 회독이 가능하였습니다. 60일 작전때에는 기출문제집과 헌고모를 통하여 계속해서 복습하고 실력체크를 하며 공부하였습니다.
형사법은 기존에 계셨던 김중근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저는 형법과 형사소송법이 나뉘어있을때 부터 공부를 하여 두과목이라고 생각하고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기본서를 통해 기본개념을 익혔고 그 과정에서 원문기출문제집을 꾸준하게 풀어갔습니다. 1회독이 끝난 후 저는 형법과 형사소송법 모두 단권화로써 회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원문 기출이나 복습테스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각종 모의고사에서 모르는 지문이나 판례들은 포스트잇에 적어 단권화에 모두 옮겨 저만의 단권화로 만들어 마지막까지 단권화 책 하나로 꾸준하게 회독을 돌렸습니다. 마지막 60일 작전때에는 단권화와 형고모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실력을 체크해 나갔습니다.
경찰학개론은 강해준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강해준선생님 때문인지 경찰학개론이 가장 재밌고 저에게는 효자과목이였습니다. 기본서부터 시작하여 자칫 암기가 많아질 수 있는 부분들은 이해를 통하여 암기할 것들을 줄여나갔습니다. 이후 단권화를 통하여 빠르게 회독을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이 또한 다른 단권화와 마찬가지로 복습테스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각종 모의고사에서 처음보는 지문과 판례들은 포스트잇에 적어 붙혀 나만의 단권화로 만들어 나갔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한 서비스는 전국모의고사였습니다. 전국모의고사를 통해 정말 객관적인 나의 위치를 알 수 있었고 어느과목이 부족한지 나와 공부시간에 대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경단기의 합격예측서비스를 가장 신뢰합니다. 이번 2차시험에서도 마찬가지로 필기 커트라인은 타학원에 비해 정말 객관적이였고, 체력을 1주일 더 준비할 수 있어 체력에서도 고득점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우선 경찰이라는 직업에 대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경단기 선생님들과 직원분들께 감사합니다.
저는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하고싶은 말은 꼭 체력을 병행하라 입니다. 저는 필기는 커트라인으로 붙어도 체력에서 뒤집자라는 생각을 꾸준히 하여 공부하는 기간동안 체력학원을 꾸준히 다녔습니다. 그 결과 이번 시험에서 필기는 1배수였지만 체력시험이 끝난 후 저는 0.25배수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물론, 헬스장도 많이 이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근력은 충분히 키울 수 있으나 정말 중요한 센서감각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체력학원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초기에는 온몸의 근육을 활성화 하는 훈련으로 진행하다가 시간이 지날 수록 우리 경찰체력시험에 맞는 근육들만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발전해나갑니다. 또한 센서를 찍으면서 자신의 감각을 찾는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기때문에 체력을 꼭 병행하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분명히 힘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종합격자 명단에 내 수험번호가 있는것을 본다면 그 모든 힘듦은 추억이 되고 충분히 보상을 받는 느낌입니다.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입니다. 열심히도 중요하지만 그냥 계속, 꾸준히 하다보면 분명 합격을 할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