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168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이번 2022년 2차 일반공채에 합격하면서 너무나 기쁜 감정을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대기업에 취업했던 그 순간보다 더욱 더 벅찼고 성취감이 더욱 더 크게 다가왔습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2년 정도 입니다.
한국사와 영어에 자신이 있어서 3법에 대한 공부를 치열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겸손하지 못했던 저의 불찰이 영어시험에서 배신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더 이상 도망갈 곳은 없다 생각하면서 법과목이 3법 체제로 바뀐 후에 대해 고민을 하고 어떻게 접근을 할 것인지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헌법 : 우선 헌법은 단권화 전략이였습니다.
최소한 문항 수가 적은 과목으로 이 과목 만큼은 만점을 맞자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윤우혁 선생님의 헌법 기출 문제집을 풀면서 5회독 정도 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느 정도 헌법에서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면서 자신있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형사법 :
형사법은 형법과 형사소송법 (증거, 수사)파트가 합쳐져 생긴 과목으로
형법을 먼저 각론부터 공부를 하였습니다. 공부를 수행하면서 각론에서 주의해야할 판례들을 암기해야했고, 총론으로 넘어가면서 각론과 연관지어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남는 시간에는 지엽적인 판례하나 놓치지 않으려고 문제로 단권화를 하였습니다.
경찰학개론 :
각론 총론으로 나누어지는 경찰학개론은 최근 행정법이 들어서면서 굉장히 까다로운 과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번 시험에서 틀린 것만큼은 다음엔 틀리지 말자라고 생각하면서 지문을 넓게 가져가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시중에 널리 퍼진 기출을 다양하게 풀면서 빈출 요지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단기 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시간을 얼만큼 사용했는지에 대해 파악을 할 수가 있고,
여러가지 콘텐츠들이 있기 때문에 직접 활용하는 방안도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여러분 아직 끝날 때 까지 끝난 것은 아닙니다.
모든 일은 순조로운 것만은 아니라, 과정이라는게 존재합니다.
끝까지 하다보면 꼭 해내는게 이 시험의 요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