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117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학업병행도 같이 했었기 때문에 4년이라는 시간동안 경찰을 준비했습니다. 경찰행정 경채 분야에 지원을 했고 이전 시험까지는 계속 공채 시험을 봐왔습니다. 하지만 헌법을 공부하다가 범죄학이 저에게 좀 더 맞지 않을까 하며 범죄학을 빠른 시간에 회독을 돌리고 일정 점수 이상이 나오게끔 반복하는 과정을 거쳤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범죄학 - 김현조 교수님
일단 다른과목에 비해 늦게 이 과목을 접했고 저에겐 주어진 시간은 한달도 되지 않았습니다. 이 시간동안 저는 점수를 끌어올려야 했고 다른 과목들이 어느 정도 회독이 된 상태에서 범죄학을 접했기 때문에 범죄학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들을 당시에는 경간부 강의와 같이 강의를 진행했기 때문에 경간부 커리를 탔습니다. 심화-기출-60일 이 커리를 탔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에겐 한달이라는 시간밖에 없었기 때문에 심화를 3-4일 안에 강의 마스터를 목표로 잡고 강의를 하루에 10강정도 들었고 들은 후에는 혼자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직 기본강의를 듣고 복습을 하는 데까지도 과연 문제를 풀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들었지만 기출 커리를 타며 김현조 교수님께서 자세하게 한 지문 한 지문 설명을 해주셨고 이론 강의때 어떻게 범죄학이라는 과목을 접근해야할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김현조 교수님의 기출 커리를 들으며 달라졌고 그 다음 60일 커리를 타면서 어떤 문제가 나올지 예상이 됐습니다. 제가 이렇게 단기간에 많은 회독을 하여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던 건 김현조 교수님이 타 학원 강사와 다르게 양을 줄여주셨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너무 양을 줄여 나만 모르는 문제가 나오는 건 아닐까 불안함도 있었지만 교수님 믿고 아는 것에 더 집중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형사법 - 김중근 교수님
제가 준비를 시작할 때만 해도 형법은 판례위주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추세는 판례도 물론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학설 위주의 공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판례 공부를 일상 생활에 일어날 수 있는 범죄이고 교수님이 쉽고 재밌게 강의해주신 덕분에 머릿속에 깊게 남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학설 강의때는 처음엔 어려웠지만 교수님이 알려주신 법칙을 적용해서 풀면 쉽게 풀리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올인원 - 심화 - 기출 - 60일 커리를 탔고 오히려 올인원 강의라는 기본 강의를 기출 들으면서 모르는 부분을 다시 듣는 등 강의 활용을 했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항상 해결해가려고 노력했고 물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직접 찾아서 이해하려고 하는 과정이 중요했습니다. 또한 학습 커리 중 제공되는 복습테스트, 모의고사 등을 통해 실력체크를 자주 했고 다소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며 채워가려고 노력했습니다.

경찰학 - 강해준 교수님
일단, 저는 강해준 교수님을 듣고 경찰학 성적이 많이 올랐습니다. 강해준 교수님이 말씀하신 대로 커리를 따르고 그 안에서 하라고 하는 것들을 꼭 다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정말 믿고 따라가시면 됩니다!
기출,단권화 요약 커리에 집중을 많이 했고 경찰학이라는 과목을 암기 과목인 성향이 높은 과목이기 때문에 한 권으로 단권화하여 이 책만 보자는 생각으로 기본 교재에 중요한 내용을 직접 단권화에 옮기면서 단권화를 보고 틀리는 문제가 없도록 노력했습니다. 경찰학이 어렵게 나와도 어느정도 커버가 되었고 암기가 되지 않는 것들은 제가 자주 자리하는 곳에 포스트잇으로 정리하여 붙여놨습니다. 그리고 자주 봤습니다. 그 덕분에 경찰학에 애정을 담은 만큼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저는 단기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좋았다고 생각한 점 몇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모의고사 제도입니다. 전국 모의고사에 응시하고 문제를 풀게 되면 성적이 나옵니다. 이때 많은 수험생들이 이 모의고사에 응시를 하기 떄문에 모의고사에서 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었을때 이 모의고사를 통해서 아직 내가 이 과목에 대해서는 부족한 점이 있구나, 또는 이 과목은 내가 그래도 잘 하고 있구나를 깨닫게 되었고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잘하는 과목은 유지를 하되, 부족한 과목에 대해서는 시간을 더 투자하여 오답정리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갔습니다.
둘쨰, 풀서비스 예측 서비스입니다. 필기 시험이 끝나면 제일 많은 인원이 경단기 풀서비스에 성적을 입력합니다. 저는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남들이 얼마나 입력하느냐가 중요한데 나중에 후에 보니 표본이 정확하여 풀서비스 예측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 같습니다. 남들 다 놀고, 자리를 잡아갈때 나만 혼자 제자리 걸음을 하는 것 같고 마음이 잡혔다가도 유혹되는 일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 마음을 잡고 나는 오늘 이걸 끝내지 않으면 뭐든 못해! 라는 인식을 가지고 공부를 해나아갔습니다. 수험기간동안 힘든 점들도 정말 많이 있을텐데 경찰이 되어야 한다, 내가 아니면 안된다라고 생각하는 의지와 간절함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다 할 수 있습니다.
경단기 교수님들에게도 감사합니다. 강의적으로도 많이 훌륭하고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주셔서 빠른 이해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강의도 좋았지만 저는 강의 내에서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방향성 또한 잡아주셨고 의지를 더 심어주기 위해서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복되고 지치고 힘든 일이 있어도 그런 의지를 가질 수 있게, 또 유지할 수 있게 해주셔서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