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71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합격수기

수험기간 : 2년 6개월(2020.02~2022.8)

안녕하세요 이번 서울경찰청 남자 공채에 최종합격한 남자입니다. 저는 개편전부터 공부해서 한국사랑 영어있을 때부터 공부했어요. 작년2차시험때 영어시험를 과락받는 바람에 개편 후 시험까지 준비했습니다. 22년1차 시험에서는 1문제차이로 필기탈락했고요 이번에는 운이 좋게 합격할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시험공부할 때 합격수기들을 보면서 공부에 대한 팁도 얻고 동기부여도 했던거 같습니다. 합격수기를 쓰는 상상을 하면서 합격하고 수기를 쓰면 정말 기분 좋을거 같다고 생각했었지만 막상 지금은 쓰면서 합격을 했다는 실감이 안나는 기분으로 쓰게 되는 거 같네요.

최대한 객관적으로 미화하지않고 담백하게 쓰도록 노력할게요.


우선 2017년에 경찰하기로 마음을 먹고 2018.6월 입대전까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수험비용을 마련했습니다. 편의점,치킨집,냉면집,대형마트보안일등의 일을 하였습니다. 힘들 때나 현타가 왔을떄 경찰될생각으로 버티면서 지냈습니다. 군대에서도 휴가때 친구들이랑 술도 안먹을정도로 근검절약을 했던거 같습니다. 전역후에는 돈 아끼려고 금연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3년차이네요,,

전역 일주일 후 바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시작하고 1년은 날려먹었습니다. 공부방법도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시험은 무조건 단기로 잡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제가 했던 실수들을 공유해서 여러분들께서는 최대한 제가 했던 실수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초시때 했던 실수들

1. 인강 의존 - 초시때 아무것도 모를 때 인강만 들으면 성적이 오르는줄 알았습니다. 인강만 주구장창 보았습니다. 하지만 성적은 오르지 않고 나의 공부방법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2. 회독의 의미를 잘모름 - 가장중요한 것은 강의를 듣는게 아니라 내가 혼자서 회독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중요 합니다. 그래야 시간이 절약되고 내가 모르는것과 아는 것을 알겠됩니다. 강의만 들으면 내가 다 안다는 착각을 하게되는거 같더라고요 진짜 강의만 듣다보면 정말 강의만 듣다가 시험보러갑니다. 그러기 때문에 기본강의는 딱1회독만 하고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발취해서들으시는편을 추천합니다. 그런후 기본서 또는 단권화를한 책 + 기출 + 모의고사를 봐야지 성적이 오릅니다. 저도 그랬고요 제가 했던 실수를 보시는 분들 하지않았으면 좋겠습니다.


3. 공부를 완벽하게 공부하려함 - 기본강의를 완벽하게 하고 기출수업으로 넘어가겠다는 생각으로 기본강의를 너무 깊게 팠던거 같아요.... 정말 완벽하지않고 두렵더라도 다음과정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성적이 오르고요! 문제 풀면서 보안하고 발취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해요.


4. 핸드폰 보는 것 - 공부하러갈때에는 핸드폰은 두고 갔어요. 인강만들을 수 있는 테블릿으로 인강들었습니다.저는 핸드폰이 공부에 제일 방해된다고 생각해요. 공부할 때 핸드폰이 너무 재밌어서 순공시간이 팍팍 줄어드는게 느껴졌습니다.


5. 순공부시간 늘리기 – 공부장소는 스터디카페를 이용하였습니다. 공부 초반에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쉬었습니다. 그렇지만 주말에 쉬면 월에 나가기가 싫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일주일내내 공부했던거 같아요. 공부시간은 주말에 단하루도 쉬지않고 공부했어요. 08:00~21:00 점심시간이랑 저녁시간은 제외하고 남는시간은 전부 공부했어요. 순공부시간은 8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저녁에 공부 끝나고 집에서 홈트하고 잤습니다. 수험생활내내 쳇바퀴같은 생활을 했습니다.
○ 필기 - 175

필기 – 경단기 인강은 경단기평생 0원프리패스로 공부했어요. 합격하면 환급해주니까 어떻게 보면 제일 싼거 같아요.

모든과목은 기본서(요약서)+기출문제집(ox집) 10회독+ 최신판례+최신 기출+승진 최신기출정도 만해도 필합에는 유력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각과목별로 공부방법은 아래에 적어났습니다.

헌법 37.5 윤우혁
개편될떄 헌번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윤우혁쌤 덕분에 부담없이 공부할수 있었어요. 초반에 기본서랑 미니헌법도 봤는데 크게 도움은 안됬고 기출이랑 최신판례만 보시면 됩니다. 기출은 과장하지않고 20번은 봤습니다. 수업중에도 쌤이 강조많이 하셨어요. 솔직히 기출만 볼 때 불안함이 있었지만 기출을 해설까지 꼼꼼하게 보고 예상판례도 넣어주셔서 컴팩트하게 공부했어요. 1차때 필불하고 기출추록도 깔끔하게 올려주셔서 따로 교재하지 않고 기존에 교재를 볼수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윤우혁쌤은 최신판례 파일을 개인카페에 올려주셔서 근처에 제본집가시면 좋습니다. 모르는거있을 때 카페에 질문하시면 짧게 답변주시는데 정말 도움됩니다.
형사법 70

강의커리큘럼 올인원기본강의 – 판례집 – 기출/ox집 – 60일- 최신판례순으로 들었습니다. 기본강의를 듣고 기본서로 공부했습니다. 수험기간 막판에는 기본서와 단권화를 연동해서 60일때는 단권화를 봤습니다. 판례집은 별로 추천하지않아요 기본서랑 최신판례집을 보는편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출2회독과 ox집 4회독했습니다. 그리고 복테랑 모의고사는 인강에 업로드된 것은 전부 다 풀었습니다. 서브노트는 정말 추천해요. 필기가 잘되있어서 총론공부때 정말 도움많이 되었습니다. 최신판례는 너무너무 중요해요. 정말로 시험 보기 직전까지 보고 들어갔어요.

경찰학 67.5 강해준

강사분들 중에 가장 열정적이여서 공부중간중간에 동기부여 받았어요.

기본서(+행정법심화)-단권화-숫자특강,위원회특강-기출/ox집-준1,준2+ 시험막바지에 추록,추가사항 + 복테,모의고사 순으로 공부했습니다. 기본서는 기본강의떄보고 복습할때에는 단권화책에다 필기 옮겨 적고 단권화를 집중적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풀 때나 모의고사에 오답들을 단권화책에다 써서 시험막바지때에는 단권화를 집중적으로 봤습니다. 이러면 굳이 기출문제를 보지않아도 어디부분에서 틀려서 나오는지 알수있었습니다.
공부하기전에 목차를 보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내가 지금 어디를 공부하는지 알면 잘 외워졌습니다.
수업중에 필기는 강해준카페에 올려준거나 아니면 제가 필기해서 따로 정리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업로드된 모의고사, 복테 문제는 전부 다 풀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 체력 42점

체력은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게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필기는 그야말로 입장권이기 때문에 체력으로 환산점수를 높여야지 면접때 격전지를 벗어날 수 있어요. 본인이 체력이 약하다고 생각하면 상시반 다녀는것도 좋은방법이에요. 운동안하다가 체력때 갑자기 운동하면 횡문근융회중이나 햄스트링파열로 과락나오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까요.
팔굽 10점 – 하루에 1분 최대갯수했습니다.

윗몸 7점 – 저는 집에 싯업보드를 사서 공부 끝나고 1분타이머 설정해서 최대갯수 했습니다. 그래서 만점도 받을수 있었다고 생각했지만 목디스크가 심해졌고, 시험때 센서도 카운팅이 안되서 조금 아쉬운 성적을 받았다고 생각해요. 서울청은 머리깍지가 바닥에 닿아야 하고 올라올 때 옆에 센서도 제일 높게 되어있습니다. 배치기는 1mm도 허용하지 않는 종목이라 연습하실 때 완벽한 정자세도 연습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시험장에서도 노카운팅이 없이 시험치르실수 있어요.
악력 10점 67~9점 - 공부 중간에 악력기 레인보우 실버를 네거티브로 하루에 1번정도 했습니다. 퍼플만 클로징이여도 악력기준 향상전 까지는 만점이니 남성분들은 퍼플쓰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100M 6점 14초 후반 - 부상위험 때문에 100M을 한번도 안뛰고 현장에서 처음뛰었습니다. 그리고 설청은 스파이크 착용가능하니 체학초반에 미리 익히셔서 좋은 성적받으시기를 추천드려요

1000M 9점 3분 53초 – 천미는 누구나 만점이 나오는 종목은 맞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노력해야됩니다. 저도 만만하게 생각했다가 연습때는 잘안나와서 시험막판에 고생했어요.

○ 가산점 5점 - 워드,대형면허,실용글쓰기

○ 면접 대형면접학원

보통 같은 나이별로 묶어주셔서 동나이대분과 같이 하게되실거에요. 스터디 좋은 조원 만나는 제일 중요한데 운이 크게 작용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조원들을 너무 잘만나서 면접때도 크게 도움되었어요. 면접할때에는 스터디외에도 봉사활동,송도치안산업대전 등등 정말 많은 활동을 했습니다. 발로 뛰는 무기도 중요해요!! 그리고 공부중 헌혈꾸준히 하시면 쓸말들이 정말 많아서 추천드려요. 밑에는 제가 했을데 면접기출 인데 참고해주세요!

※개별면접 15분

남자3여자1

압박없음 편안한 분위기

밥먹었냐 긴장했냐

자기소개

봉사경험

너가생각하는 봉사종류와 봉사이유

완벽과 효율성둘중어느것? +사례

경찰되기위한노력

책임감없었던경우

책임감이 없는 경우가 상사나 동료라면?

마지막말

※집단면접 남자2 여자2 압박없음 편안한준위기 25분

사회적약자정책과 홍보방안


마지막으로 두서없이 적었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보시는 분들 꼭합격하셔서 중경으로 들어가시길 기도할게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