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19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이번 2022년 2차 일반공채 합격생입니다.
수험기간은 2020년 3월부터 입니다.
2021년 2차 때 최종불합격의 경험이 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헌법은 윤우혁 쌤, 형사법은 김중근 쌤, 경찰학은 강해준 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1. 헌법 - 윤우혁 쌤 (35)
사실 헌법 과목이 다른 사람들은 다 쉽다고 하지만 저에게는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투자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윤우혁 쌤 강의는 강의가 짧고 윤우혁 쌤이 설명해주시는 방식이나 중간중간에 해 주시는 말씀들이 재미있어서 그나마 35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21년 2차 최종 불합격 후 헌법이라는 과목을 처음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 굉장히 막막했었지만 윤우혁 쌤이 하라는 대로 미니헌법과 기출문제집만 보았고 이후에 ox 문제집과 헌고모를 풀었습니다.
2. 형사법 - 김중근 쌤 (90)
이번 22년 2차 시험에서 헌법과 경찰학 점수가 낮았음에도 필기 합격을 할 수 있게 해 준 과목입니다. 저는 형사법을 공부할 때 기출문제집이나 단권화 보다는 기본서를 위주로 보았습니다. 기출문제집은 2회독만 하였고 ox 문제집으로 모르는 부분을 채워 넣었습니다.
형법 총론 부분은 노트 한 면에 한 단원의 내용이 다 들어갈 수 있도록 중요한 부분과 헷갈리는 부분,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을 적어서 나만의 총론 '포켓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작고 가벼워서 밥 먹을 때나 잠 자기 전,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바로 볼 수 있게 하여 언제든 꺼내보았습니다. 또한 문제를 풀다가도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굳이 기본서를 열어보지 않아도 포켓노트를 통해 빠르게 모르는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어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형법 각론 부분은 잘 외워지지 않는 판례는 포스트잇에 적어서 벽에 붙어 놓고 시간이 날 때마다 보았습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여러번 회독하여 장기기억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 또한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기에 빠른 회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경찰학 - 강해준 쌤 (62.5)
시간이 부족해서 공부한 만큼 점수를 얻지 못해서 이번 시험에서 가장 아쉬운 과목이었습니다.
경찰학은 해준쌤이 시키시는 대로 그대로 했습니다. 해준쌤은 중간중간에 쓴 소리도 해 주시고 격려도 해 주시고 동기부여도 해 주셔서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더 힘이 났던 것 같습니다. 누구보다 학생들을 생각해 주시고 카페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도 하시고 수업에 관한 피드백도 빠르게 반영해주십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사이트에서 하는 좋은 이벤트들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는 시험문제를 풀 때 연필이 아니라 하늘색 펜으로 풀었습니다. 프린트된 글자들과 색깔이 달라서 구별하기도 쉽고 마킹 할 때 알아보기도 쉬워서 저만의 꿀팁으로 알려드립니다.
수험생분들 조금만 더 버팁시다.
교수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