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16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딱 1년 걸렸습니다. 하루에 순공시간 10시간씩 하였고 일요일에는 7시간 정도 하였습니다.
밥도 도시락을 싸고 다니며 빠르게 먹었습니다. 밥을 먹을때에는 경찰학 암기를 조금씩 해 나가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형법 -김중근 교수님 (80점)
김중근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신것 처럼 형법을 가장 먼저 시작하고 많이 보았습니다. 노베이스였던 저는 수험생활 첫 한달을 지텔프와 한능검 그리고 형법 총론을 함께 하였습니다. 형법 각론과 수사증거는 확실히 암기할 것이 많아서 총론보다 뒤쳐진다해도 충분히 따라 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형법 총론은 암기와 함께 깊게 이해해야 합니다. 이해가 잘 된다면 그 이후 총론도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이번 2022년 2차 시험과 같은 불시험에서 제가 형법을 고득점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총론 이해력이 높아서 지문의 숨겨진 뜻을 잘 찾을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경찰학 -강해준 교수님(72.5점)
제가 가장 좋아하고 의지했던 교수님 입니다. 경찰학하면 강해준입니다. 항상 수험생들을 먼저생각하며 가르쳐주시고 공감해 주십니다. 엄청나게 방대하고 암기과목이 많은 이 과목을 단권화를 통해 엑기스를 뽑아내주시고 두문자를 통한 암기 방법도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또한 최신판례와 법령들을 기가막히게 뽑아내주십니다. 시험 적중률이 정말 좋습니다. 학생들의 책값도 생각해 주셔서 프린트로 진도별 모의고사도 내주셨습니다. 경찰학은 이젠 기출 문제집보다 해준쌤이 내주시는 여러 프린트들이 정말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헌법 -윤우혁 교수님(35점)
윤우혁 교수님의 수업은 정말 유쾌하십니다. 그래서 수업이 재밌습니다. 저는 헌법 이론 강의를 한번만 듣고 무조건 기출만 봐도 된다는 교수님의 말씀을 믿고 기출을 무한회독 하였습니다. 2023년 까지는 기출만 봐도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윤우혁 교수님의 장점은 학생들의 궁금증을 쉬는시간에 받아 바로바로 해결해 주시고 판례들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십니다. 최신판례가 가장 많이 나오는 헌법과목은 교수님께서 정리를 잘해 주십니다. 따라서 윤우혁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 최신 판례는 다 숙지하고 시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 프리패스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교수님만아니라 다른 교수님의 수업도 들을수 있고 또 그분들이 올리신 문제들도 풀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님들의 개별 카페를 통한 비밀 자료들과 빠른 소통으로 많은 궁금증을 해결 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2022년 2차 이번과 같은 불시험에서 저도 정말 시험도중 너무나 당황하였고 멘탈관리가 쉽지 않았습니다. 원래 모의고사를 풀때 시간이 항상 남았지만 이번 시험에서 저는 10분이나 시간을 지체하였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난 풀수있다고 세뇌하고 요점을 찾아내라고 엄청나게 집중하는 초능력이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푸는 과목이 경찰학이였는데 이 능력으로 뒷부분은 거의 다 맞았습니다.
수험생분들도 시험이 어렵다고 중간에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할수있다는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