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57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1.09.01~ 22.08.20 대략 1년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공부방법
1. 형사법 70점
개인적으로 저는 기출 반복 보다는 기본서에 충실했습니다.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기본서에 충실했기에 2차 시험에서 필기 합격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저는 기출 회독 할 시간에 하루에 양을 정해서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기본서를 봤습니다. 단원별로 쪼개서 하루에 한 단원은 무조건 끝낸다 이런 식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남으면 기출 중에서 잘 외워지지 않아 표시 된 부분만 다시 봤습니다.
2. 경찰학 77.5점
진짜 갓해준.... 믿고 듣는 강해준입니다. 저는 강해준 교수님 커리 전부 다 따라갔습니다. 교수님이 하자는대로만 하면 무조건 고득점 나옵니다. 교수님이 수업 중간중간 양이 너무 많지만 다 해내야한다, 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저는 단 한 번도 양이 너무 많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경찰학을 고득점하기 위해서는 정말 다 필요한 부분이었고, 그걸 하나도 빼먹지 않은 덕에 경찰학은 저의 효자과목이 되었습니다. 경찰학이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지만 기본강의를 꼼꼼하게 들으먼 휘발을 막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기본강의 들을 때 오늘 하루 배운 내용은 꼭 끝내자는 마음가짐으로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연습장에 몇십번이고 써 가면서 백지복습을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경찰학 공부시간이 굉장이 길었지만 초반에 시간투자를 많이한 만큼 이후 심화강의나 단권화 강의에서는 몇 번만 쓰면 금방 외워지고 후에 휘발된 내용들도 단권화만 몇 번 읽으면 기억날 정도로 금방 숙지 됐던 것 같습니다. 경찰학은 초반에 많이 괴로워야 나중에 수월한 과목 같습니다.
3. 헌법 42.5점
윤우혁 교수님의 미니헌법 - 기출 커리를 탔습니다. 교수님 강의는 컴팩트 그 자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설명이 굉장히 간단명료해서 오래 생각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교수님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이 본인이 이게 합헌인지 위헌인지 판단하지 말고 그냥 외워라, 인데 그 말씀이 진짜 정답입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면 끝이 없고 우리는 헌재 판결을 따라야 문제를 맞힐 수 있기 때문에 헌법이라는 과목은 생각을 많이 하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헌법은 기출반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니다. 저는 3과목 중 유일하게 단권화를 만들지 않은 게 헌법입니다. 윤우혁 교수님깨서 한번에 정리하려하지 말고 문제를 보고 그때그때 판단할 수 있도록 만들라하셨는데 그게 정답입니다. 교수님 말씀하시는대로만 하시면 헌법은 크게 발목 잡는 과목이 되지 않을 것이라 단언할 수 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최종합격 서비스를 통해 현재 내 위치를 확인하고 면접까지도 최선을 다해 준비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자신의 위치 파악과 끝까지 긴장을 놓치지 않게 해준 일등공신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지금은 앞길이 막막하고 끝이 보이지 않겠지만 이 시험은 꾸준히 노력하면 붙는 시험이라 생각하기에 자신을 믿고 정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꼭 자신을 믿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