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26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사실 그동안은 제대로된 효율적인 공부를 하지 못했습니다. 절실함과 의지가 스마트폰에 뺏기다보니 집중도 제대로 못하고 인강만 시청하는 수동적인 수험생이였습니다.결국 마지막에 갈수록 자신감은 떨어지고 불안함과 멘탈이 약해지다 보니 매번 마지막에 모의고사를 보고 점수에 연연하여 마지막까지 완주하지 못하는 반복을 했습니다.
저는 경찰 수험의 기본은 우선 성심 성의껏 자신만의 무기이자 기둥인 단권화노트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의를 들으며 개념을 정리하고 이해해보고 이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내용 개념 지문 등을 시험 끝까지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자신만의 노트로 잘 정리하여 본인의 무기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되지않으면 시험이 닥쳤을 때 그제서야 정리하는 시간 낭비와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또한 복습테스트, 주간테스트 및 강훈련을 통해 내 위치를 확인하였습니다. 테스트 활용한 사례는 일단 죽이되든 밥이되든 시험을 치뤘습니다. 제가 실패했던 가장 큰 이유는 모의고사 점수에 연연하고 그게 무서워서 기피했습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테스트를 통해 점점 자신감이 올라가고 오프라인 시험으로 실제 시험에서 긴장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저는 마지막에는 관리형 독서실을 다니며 하루 14시간 이상 공부를 하였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모의고사를 통해 나의 위치를 확인해보는 것도 엄청 중요하니 시간이 없고 자신이 없다고 하더라도 꼭 응시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이번 2차는 정말 너무 어려웠습니다. 강사들도 예측 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어느 교수가 좋다, 어느 강의가 좋다고 얘기드리고 싶지만 각자 맞는 스타일이 있다보니 따로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OT를 듣고 본인에게 맞는 강사분을 찾으세요. 모든 강사들은 다 잘 가르쳐 주십니다.오로지 공부의 몫은 본인입니다. 저는 강의는 딱 들을거만 듣고 제가 공부하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기본서로 대략 7-9회독정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필기는 입장권에 불과하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필기시험을 위해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일주일에 3번 1시간씩 꾸준히 운동하며 공부 중에도 고무 악력기를 이용해 악력을 향상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