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81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전체 기간이 2년 조금 넘었습니다. 2022년 2차 공채에서 경북경찰청에 합격했습니다. 필기 성적은 180(헌법 42.5, 형법 72.5, 경찰학 65)점입니다. 작년 최종불합격을 통보받은 후에 경찰학을 시작했으니, 이번 시험의 필기 공부 기간 자체는 약 7개월정도입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기본적으로 하루 순공 시간을 8~9시간을 유지하되, 많아도 11시간을 넘기지 않고자 유지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들으면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을 만한 시간이지만, 그 시간동안 온전히 공부에 집중하여 제가 생각한 하루 분량을 소화해내는데 몰두했습니다.
필기의 당락은 시험 전날에 모든 과목의 모든 분량을 8시간 안에 소화할 수 있을 만큼 회독에 익숙한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자신이 보고자 하는 기본서나 단권화 또는 문제집을 갖고서 계속 반복하여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모의고사는 필기 시험 약 2달 전부터 한 주에 한 개씩 풀기 시작했습니다. 회독의 속도를 붙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모의고사를 풀 정신력으로 같은 책을 반복하여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헌법은 기본서를 강의와 함께 회독한 후, 계속하여 기출문제집을 회독하였습니다. 경단기 교수님의 기출문제집에 기본적으로 시험에 나올 만한 선지와 이론이 수록돼 있어서 좋았습니다. 시험 전날 기준으로, 한 번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데 약 90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형사법은 ox문제집을 갖고서 공부했습니다. 판례 하나를 아냐 모르냐로 당락이 결정되는 것이 아닌, 본인이 해당 죄목의 법리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으며 동시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이에 ox문제집의 모든 빈출 및 예상 선지를 체크하며 본인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실히 구분하여 공부했습니다. 시험 전날 기준, 한 번의 회독에 약 180분정도 소요됐습니다.
경찰학은 단권화 노트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경찰학은 말 그대로 알면 맞추고 모르면 틀리는, 지식형 과목이기 때문에 단권화 노트에서 빈출되는 부분을 위주로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시험 전날, 1회독에 약 120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배속이 2배속보다 더 빨른 속도까지 지원됩니다. 저는 사람이 빨리 말해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기에, 12월에 최종불합격을 겪고서 1월달에 공부를 시작하며 작년 9월에 개강했던 과목부터 시작하여 듣기 시작했습니다. 평상시에 2.5배속으로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했기에, 하루에 적게는 8강의부터 많게는 12강의까지 들으며 열심히 경찰학과 헌법의 진도를 따라 잡고자 노력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이 시험은 마라톤입니다. 100미터 전력질주의 싸움이 아닙니다. 공부를 전력을 다 해서 쏟아 붇지 마십시오. 감정을 빼고서, 그저 눈 앞에 있는 것에 집중하시며 하루하루 전날보다 많은 것을 알게 된 자신에게 보람을 느끼십시오. 너무 많은 것을 단기간에 쏟아 버리면, 사람은 지치기 마련입니다.
아 그리고, 강해준쌤 넘 잘생겼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