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62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순경공채.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저는 1차 이후에 공부방법을 이야기 해드리고 싶습니다.(기본강의를 마친 재시생 기준)
1차시험은 쉬운 난이도였음에도 불구하고 헌법 32.5, 형사법 70, 경찰학 47.5로 150점이였습니다. 하지만 노량진에 올라와서 2달만에 모의고사 220점을 찍고 2달이후 245점까지 올렸습니다.
과목별로 간단하게 공부방법만 적어보고자 합니다.
헌법 - 45점 (윤우혁)
헌법은 재시생 기준으로 기본강의 스킵하고 윤우혁쌤 4-5월 기출강의만 한 번 들었습니다. 이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방법에 가장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출은 푸는 것이 아니라 정리하는 것”으로 40분강의를 들어도 1시간 30분씩 걸리며 모든 기출문제에 코멘트를 달았습니다. 지문마다 이 지문이 왜 맞고 왜 틀린지 등등.. 형광펜으로 위헌은 분홍, 합헌은 푸른색을 칠해주며 회독하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이후 2회독이 지나자 100페이지를 보는데 1시간정도 걸리기 시작했고 총 600페이지 기출을 하루 한시간씩 투자해서 월화수목금 5일동안 매주 1회독 씩 해주었습니다. 우혁쌤 기출만으로 모든학원 모의고사가 커버가 되었고 경단기 모의고사의 경우에는 5,6,7월 모두 전부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87.5점 (신호진 1000제 기출)
우선 1차이전에는 김중근T 기본강의를 들었습니다. 2차시험을 준비하면서는 최신판례 특강을 제외하고는 형사법은 강의를 전혀 듣지 않고 카페, 판례검색등을 이용해 공부했습니다. 형사법 같은 경우 강좌수가 많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강의를 최소화하고 혼자 기출보는 시간을 늘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형사법은 한과목이지만 마치 3과목같은 느낌이죠. 총론, 각론, 수사와 증거 각각 공부방법이 달라요.

총론 : 총론은 학설이 주축이 되고 학설 내에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때문에 a4용지에 각 학설별로 내용을 정리해두면 어떤 학설문제가 나와도 쉽게 푸실 수 있을 거에요. 이 방법을 추천드려요! 학원 모의고사의 경우 학설문제에서 거의 틀린적 없슴다.

각론 : 각론은 강의 없이 전부 혼자 공부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공부방법을 추천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후기를 써야해서,,ㅎ
각론은 조문을 잘 읽어봐야해요. 구성요건을 잘 알아야 모르는 기출문제가 나와도 어느정도 감으로 풀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요. 또한 각각 판례마다 생략된 내용들이 더러 있기 때문에 내용이해를 위해서는 판례검색을 자주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비슷한 판례여도 세부적인 내용때문에 결론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논점을 정확히 잡으셔야해요 예를들어 최근에 전원합의체 판결로 뒤집어진 ‘초원복집’ 판례의 경우에는 대법원의 주거침입 학설이 ‘의사침해설’ -> ‘평온침해설’ 로 변경됨에 따라 이루어 진것. 그리고 판례에서 ‘일반인의 출입이 허용된 장소’ 라는 멘트 등.. 필요한 논점을 보셔야해요 ‘도청장치를 설치하기 위해’를 논점으로 잡으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이러면 기출변형 문제가 나왔을 경우 다 틀리게돼요. 추가적으로 야매로 공부하는 방법은 키워드를 잡는건데 저는 재산이 없어서 그런지 재산죄의 경우 이해가 안되는 판례들이 많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이해가 안간다! 하시면 최후의 수단으로 키워드를 잡고 판례를 외우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사와 증거 : 이 과목은 게을리공부하면 성적이 안나와요. 중근쌤 필다나 매주 1회정도만 봐줬습니다. 그리고 수사와 증거의 경우 1차부터 최신판례 비율이 높아서 중점적으로 봐주었더니 시험날 푸는데 큰 문제 없었어요.

각 과목 공부법 외에도 형사법의 경우 회독에서 남들과 조금 다르게 공부했어요.
그 이유는 형사법은 기출문제집만 무려 1700페이지가 넘어가고, 파트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살인~ 다시 전체회독을 돌리는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매주 토요일, 일요일 모의고사를 보고 틀린 파트만 봤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주 모의고사에서는 이전에 틀렸던 파트는 꼭 맞춰서 약점을 채워주는 방식으로 부분회독을 했더니 2차시험을 준비하면서 본 모든 모의고사에서 90점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었습니다.

경찰학 - 62.5 (강해준)
경찰학의 경우에는 저는 할 말이 별로 없습니다.
공부를 굉장히 안했던 과목이기도 하고, 벼락치기 형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헌법과 형사법을 90점대 고정만들어 놓고 시작했던 과목입니다.
헌법과 형사법에 비중을 두면서 강해준T 단권화 강의만 듣고 정리해놓았습니다.
그리고 7월부터 벼락치기 형식으로 월요일에 1단원 읽고 기출문제 풀고, 화요일에 1단원 누적복습하고 2단권 읽고 기출문제 풀고… 1주일동안 총론을 끝내고 모의고사를 병행하며 각론도 같은 방법으로 해주었습니다. 이때 모의고사를 병행해 주지 않으면 각론 진도나가면서 총론 다 까먹으니 꼭 같이 해주세요. 이 과정을 마친 후 부터는 경찰학 모의고사 점수가 90점대로 올라왔습니다. 물론 불안정했지만.. 그리고 시험날에는 절반을 몰라서 다 찍고 찍은거 다 틀렸습니다. ㅎㅎㅎㅎ

공부방법에 대한 후기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모의고사를 주로 이용했어요.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성적이 오르면 모든 고민이 사라져요.
우선 열심히 공부해서 모의고사 성적을 230점대로 올려놓는데 집중하시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