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25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년정도 준비를 했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헌법 37.5
윤우혁교수님과 김원욱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전 평소 헌법은 많이 어려워 했던 과목이라 실전에서도 그렇게 높은 점수는 받지 못했습니다. 최대한 알고있는건 확실히 알고 가자 라는 생각하나로 기본기를 탄탄하게 가지고 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실전에서도 헌법1번문제를 보고 멘탈이 흔들릴 뻔 했지만 끝까지 차분하게 아는것만 맞추자는 생각하나로 임했습니다. 그래도 저번 1차시험때 30점 나왔던 과목이였지만 저번보다 점수가 많이 올라서 저 스스로는 만족하는 점수 입니다.
형사법 72.5
김중근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기도했지만 처음 시작할때부터 절 많이 괴롭혔던 과목이기도 했습니다. 형사법을 공부하면서 가장 경찰에게 필요한 과목이라는 생각에 더욱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형법에선 5문제를 틀렸고 형소법은 시간상 32번부터 제대로 풀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만족해 하는 점수가 나와서 기뻤습니다.
경찰학 67.5
21년2차 경찰학 85점이 나오고 제 스스로 자만하고 오만하게 행동했던 결과가 22년1차에 67.5점으로 돌려받아서 많이 애먹었던 과목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2차 시험때는 모의고사점수가 잘나와도 자만하지 않았고 최대한 겸손한 마음을 가지려 노력하였습니다. 이 또한 시간상 30번 부터 문제푸는 속력을 올리기위해 지문 하나하나보며 꼼꼼하게 읽고 풀진 못했지만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운 점수가 나와서 나쁘지 않았습니다.
:종합:
전 2년정도 수험공부를 하며 나태해지기도하고 수험기간이 길어질수록 마음가짐이 흐트러졌습니다. 이번시험이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머릿속으로도 계속해서 하였지만 제 몸은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따라주지않았습니다.
그래서 전 저에게 가장 맞는 공부방법을 찾기위해 노력했습니다. 절대적인 공부량 보다는 효율적이게 공부하자는 일종의 잔머리(?) 비슷하게 보여질 수 도 있겠지만 공부할때 만큼은 누구보다 열심히 하였습니다. 실전때는 문제를 풀며 이번시험 매우 어렵다는 생각도 많이 했지만 내가 어려우면 남들도 어려우니 커트라인은 내려갈것이다라는 생각으로 아는것만 다 풀고 오자고 생각하고 끝까지 멘탈 흔들리지 않고 이겨냈습니다. 그런 마음가짐이 저에게 합격이라는 선물을 준것 같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학원에서 해주는 프로그램들은 웬만해선 다 참여하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자신한테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찾아서 집중적으로 공략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학원에서 매달 하는 모의고사도 꼭 풀어서 자기의 위치를 확인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경찰공무원 시험은 절때 쉬운 시험이 아닙니다. 만만하게 시작했다면 그 마음가짐으로 합격과는 거리가 멀어질 것이고 절실하고 간절하다면 합격에 더욱 가까워 지는 시험입니다. 단단히 각오하고 시작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교수님들이 하시는 말씀들 꼭 마음속에 되뇌이면서 생각하면서 실천한다면 언젠가 합격생이 될 수 있을것입니다. 화이팅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