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27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순경, 일반공채(남)으로 시험 쳐서 합격했습니다. 수험기간은 2년 걸렸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 헌법(윤우혁)
헌법은 37.5 받았습니다. 제일 못했던 과목이기도 하죠. 그리고 제일 공부기간도 짧았던 과목입니다. 과목개편 전으로 준비를 했어서 헌법을 어떻게 공부할까 막막했었는데 윤우혁 선생님을 만나서 그래도 선방을 했습니다. 처음에 기초가 안잡혀있으니까 기본서 사서 강의로 1회독했습니다. 그때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설명도 단어위주로 기본서에 적으면서 들었어요. 그 단어보면서 이해와 연상을 같이하면서 암기에 도움이 됬습니다. 그리고 기출로 넘어갈때도 그 방법으로 필기했어요 하지만 다 못써도 강의를 뒤로가기등 정지는 안했습니다. 그리고 기출로 단권화를 했어요. 필요한 이론을 기출에 적어서 그거 하나로 계속 회독을 했습니다. 막판까지 점점 줄이면서 그리고 기출 다 풀고 다른 직렬시험도 다 풀어보고 똑같이 단권화 및 회독, 중요한것, 모르는 것 위주로 체크해서 달달 외었습니다. 그냥 이해안되는 지문은 마지막에 그냥 외었어요. 그리고 왔다갔다하면서 헌법앱 깔아서 판례 계속봤습니다. 밥먹을 때 인강 틀어놓고 먹고 그랬어요

2. 형사법(김중근, 김대환)
70점. 처음에 김중근 선생님의 강의로 학설이나 판례를 기본틀을 잡았습니다. 형사법은 기본서로 회독해야한다. 기출로 해야한다 말이 많은데 저는 일단 기본서로 이해를 하고 기출로 회독을 한뒤에 기출을 어느정도 달달달 다 봤다. 8회독 정도 했다면 기본서로 돌아와서 회독을 같이 했습니다. 그래야 어느정도 기출에서 응용해서 나오는 시험지문을 커버칠 수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것의 전제는 기출이 물론 머릿속에 있다는 전제입니다. 이것도 다른 직렬 계속 풀어봤어요. 김대환선생님은 판례와 설명에 강하신 거 같아요 이해가 쏙쏙 됩니다. 각론 어려운 부분도 잘 설명해주시고 학설은 나오는 것만 잘 치시는 거 같아요.

3. 경찰학(강해준)
67.5점, 경찰학이 제일 재미있었어요. 다들 암기과목이라고 하시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이해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틀을 이해하고 그속에 암기를 하면 충분히 고득점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다 외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전체 틀을 암기하려고 했어요 이단원에는 뭐가 있었지? 이런식으로 스스로 백지복습도 했습니다. 그다음에 세세한 것을 암기하기 시작했어요 첨부터 암기하려고 하면 안됩니다. 회독을 늘려갈수록 암기력은 늘어나요. 그리고 인강을 듣고 복습을 할때 백지복습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복테 같은 것도 틀린 것만 모아서 자기전에 틀린 문제만 보고 잤어요. 경찰학이 암기도 필요하다 보니 밥먹을 때 걸어다닐때 계속 인강 귀에 꼽고다니면 진짜 세뇌가 되요ㅋㅋ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에서 하는 이벤트 잘 챙겨서 보세요 그리고 풀서비스도 좋구요.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도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았습니다. 불안감에 쌓이죠. 그럴때 마다 가지려고 하는 것 (경찰)보다는 가지고 있는 것 (응원해주는 가족, 친구들)많이 생각하면서 감사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여태껏 버텼습니다. 그렇게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합격선에 와 있더라구요. 조급해하시지 마시고 본인만의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고 남들이 빨리된다고 비교하지 말고 본인의 속도대로 꾸준히 가다보면 어느새 도달해 있을 것입니다. 화이팅하십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