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22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2022년 2차에 합격하였습니다.
수험기간은 2021년 12월부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하던 실습이 12월에 끝났기 때문입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공통적으로 활용한 공부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 째, 모든 과목을 기출을 '꼼꼼히' 공부했습니다.
단순히 기출 문제를 풀고 답을 확인하는 것이 아닌 기출에 나와있는 해설을 꼼꼼하게 보았습니다. 특히 윤우혁선생님의 기출문제에 있는 해설과 함께 관련 판례들을 외우려고 하였습니다. 또, 형법과 형사소송법은 김중근교수님의 기출문제를 풀며 해설에 나와있는 판례설명들을 꼼꼼히 읽었습니다.
2번 째,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매달 실시하는 모의고사를 풀고 과목마다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이동시간, 자기 전 등 틈날 때마다 다시 풀었습니다.
3번 째, 포스트잇을 활용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두문자나 헷갈리는 부분, 외워야할 부분을 적어서 모아두었습니다. 이렇게 모인 포스트잇은 과목당 100장이 넘어갔습니다. 저는 외운부분도 잊지않기 위해 버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모인 포스트잇은 길을 걸을 때나 시간을 정해서 과목별로 5장씩 읽어나갔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과목을 2주에 1번씩 1회독을 더 할 수 있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저는 복습테스트를 꼭 풀도록 했습니다. 복습테스트에서 틀린문제나 중요한 문장은 오답노트에 옮겨서 복습하도록 했습니다.
프리패스를 이용하면 다른 선생님의 강의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시험직전에 백광훈 선생님의 파이널강의를 수강하며 문제를 풀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험공부를 시작하며 필기합격만 목표로 하지말고 모든 과정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노력해야함을 기억하셔야됨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필기공부를 하시면서 꼭 운동도 병행하시고 건강관리도 열심히 하세요. 저는 공부하면서 영양제도 매일 꼬박꼬박 챙겨먹었습니다. 그럼에도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나 여러 요인으로 건강에 무리가 오기도 했는데 지금 수험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항상 제때 치료받으시며 건강챙기세요.
그리고 저는 윤우혁교수님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과목이 개편된 후 헌법이라는 과목을 공부하는데 큰 부담을 가지고 있었는데 교수님께서 하라고 하신대로 하니 나중에는 헌법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