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14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이번 22년 2차 경찰공무원 일반공채에 합격한 OOO입니다.
우선 저는 독서실에서 프리패스 인강을 통해 공부하였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게 실강과 인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강이라고 부족할 게 없고 스스로 시간관리를 하여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어요~
저는 처음엔 어디 사이트 들을지 엄청 고민했는데 가장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경단기로 왔습니다. 그리고 저도 들었지만 후회하지 않고 만족스럽게 잘 들었습니다!
필기 공부기간 :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8월 20일 (14개월)
22년 1차 필기 192.5점 (35점, 77.5점, 82.5점) 불합격
22년 2차 필기 185점 (42.5, 72.5점, 70점) 합격
1차 필기 커트라인에 한 문제 차이로 떨어져 2차에 다시 도전하여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가산점 & 검정제
: 저는 필기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토익700, 대형면허, 컴활2급, 태권도3단을 미리 취득하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필기 하기 전에 검정제 요건과 가산점 5점을 꼭 채우면 좋을 거 같아요! 필기공부를 시작하면 다른 거 챙길 정신이 없어요!!
다른 분들은 실용글쓰기로 많이 채우시는데 저는 기존에 대형면허와 태권도3단이 있어 컴활2급을 취득하였습니다. 컴활2급은 설렁설렁해도 한달이면 딸 수 있습니다. 토익은 어차피 대학졸업과 검정제 요건을 채우고자 취득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사는 기왕 따는 거 1급을 땄는데 3급만 따면 되니 충분히 짧은 기간 내에 따실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한국사는 보는 날이 정해져 있으니 꼭 미리 알아보시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가산점 5점이 안 중요해보이겠지만, 모두가 채우는 점수인 만큼 꼭 채우시길 바라요~!
한 과목당 수기를 적기 전에 모든 과목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처음 들을 때부터 모든 것을 이해하지 말자!, 처음 1회독은 그냥 그냥 빠르게 빠르게 듣자!, 그리고나서 회독 수를 높이자!" 라고 말할 수 있을 거 같아요.
1회독부터 절대 모든 내용을 이해할 수도 머리에 담을 수도 없습니다. 양이 생각보다 많거든요. 그래서 1회독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그 다음 회독, 또 그다음 회독을 반복하면서 이해하고 머리 속에 남기면 됩니다!
헌법(윤우혁 강사님, 42.5점)
: 헌법은 처음 이론 강의를 들으시면 이해가 전혀 안되실 거 같아요.. 저 역시 그랬고 강사님도 그러셨어요. 그런데 신기하게 기출문제 강의를 시작하면서 감이 잡혀요. 헌법은 모순적이게 이론과 문제풀기랑 다른 결이에요. 그래서 처음 이론강의를 들으실 때 이해 안되서 난감하시더라도 멈추지 말고 물 흐르듯 한 번 듣고 기출강의로 바로 넘어가셔도 돼요!
참고로 저는 기본이론강의 - 이론요약강의 - 기출강의X3 들었어요. 기출강의 들을 때부터 문제 푸셔도 충분하니 너무 조급하지 않기!
형사법(김중근 강사님, 72.5점)
: 3과목 중 강의를 가장 적게 들었어요. 이론강의만 총 세번정도 들은 거 같고 기출강의는 따로 안들었어요. 저는 헌법이랑은 다르게 기출보다는 이론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판례가 많다보니 많은 걱정이 되실 텐데 그 모든 판례가 시험문제에 나오지 않고 공부할 때 문제풀 때 판례 읽다보면 느낌이란게 생깁니다. 오히려 새로운 판례 공부할 때 더 집중해서 판례를 살펴보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이론강의때는 아니더라도 1회독 이후에는 기출도 꼼꼼히 풀어보시면 좋겠어요.
이제 강사님이 바꼈는데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한 분 정해서 본인에게 맞다면 그대로 쭉 나아가는 게 더 중요합니다!
경찰학(강해준 강사님, 70점)
: 경찰학은 제가 많이 강의도 듣고 회독도 많이 한 과목입니다. 휘발성도 강하고 양도 너무 많아 부담스러우시겠지만, 그만큼 많이 보면 됩니다. 총론이 각론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문제가 출제되니깐 총론부터 꼼꼼하게 보돼, 각론도 버리지 않기입니다.
한문제 한파트 버리는 순간 남들보다 뒤쳐진다는 생각으로 전체적으로 봤으면 좋겠어요. 물론 그 강도는 총론을 더 높게 하셔야해요.
그리고 요즘 개인적인 견해로는 문제형태가 과거 기출보다는 까다로워진 거 같아요. 그래서 과거 기출풀고 어 다 맞았네 하기보다는 최신 기출과 새로운 모의고사를 보면서 실력을 다듬는 게 꼭 필요할 거 같아요.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 사이트에서 열리는 모의고사는 일부 카페에 홍보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하시고!
프리패스를 결제하고 모든 강의를 꼭 챙겨보는 게 아니라 필요한 강의를 쏙쏙 골라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면 좋을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전체적으로 정리하자면,
헌법은 기출위주로, 형사법은 개념과 기출 모두, 경찰학은 개념 꽉 잡기.
1회독은 무조건 빠르게, 다회독으로 차근차근 쌓기 (저도 각 7~8번씩은 봤어요..)
기출 문제 풀때는 시간관리 연습하기!
모의고사는 필수는 아니지만, 풀면서 시간관리와 자신감 얻기
필기와 체력 꼭 병행하기..!!!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승부보는 게 아니니깐 조급해하지 않고 마음을 여유롭게 가졌으면 좋겠어요. 저는 보통 12시 늦으면 15시에 독서실가서 1시까지 공부했어요. 일주일에 한번은 데이트도 하면서요. 대신 너무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한달 계획 혹은 두달 계획은 꼭 해냈어요.
계획은 꼭 짜셔서 그 틀 안에서 해내고 너무 놀지는 마세요~~
마지막으로 시험 한 두달 전에는 자신감이 가득 차 있다가도 한달 전 이주 전부터는 마음이 초조하고 왜 이렇게 볼게 많지?란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열심히 공부한 본인을 믿고 시험장에 입장했으면 좋겠어요. 시간은 정해져 있고 모든 내용을 머리에 넣을 수도 없으니 그냥 본인을 믿고 후련하게 시험 보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