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20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3년 간 순경 공채 준비를 하였습니다. 3년 사이에 4번의 시험을 보고 합격했습니다. 영어랑 한국사가 있던 때부터 공부하다가 맘을 못 잡고 2년을 허송세월로 보냈었습니다. 그러다 개인적인 일이 생겨 그 일을 터닝 포인트로 맘 잡고 공부를 하였고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과목 개편되자마자 한국사랑 지텔프 자격증 땄고 원래 공부하던거라 크게 어려움 없이 패스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텔프 점수가 좀 높게 나와서 그거 가산점으로 돌리고 실용글쓰기까지 따서 가산점 5점 채웠습니다. 그 후에는 법공부에만 집중하다보니 하루하루 계획을 짜는데 여유롭다고 생각했습니다. 불시험이고 정말 많은 논란이 있던 시험이었던지라 풀면서도 정말 괴로웠고 정말 열심히 했고 자신있었는데 심적으로 많이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나머지 실기와 면접까지 열심히 달려 결국 이 글을 쓰는 날이 오네요.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형사법- 저는 전에 계셨던 김중근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는데 항상 말씀하셨던 것이 처음에는 어렵지만 내걸로 만들면 쉬어진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저도 처음에 정말 낯선 과목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퍼즐처럼 맞춰지더라고요 포기하지 마시고 기초부터 탄탄하게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헌법- 새로 시작하는 과목이라 걱정이 많았지만 정말 효자과목이었어요. 역시 재밌다고 느끼게 되면 그 과목은 성적이 잘 나올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기출위주로 많이 돌렸고 최신판례 숙지도 꼼꼼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경찰학- 강해준쌤의 커리 그대로 쭉 갔습니다. 양도 방대하고 혼자하다보면 그 범위가 잡히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내 스타일 같은 건 갖다버리고 그냥 선생님께서 하라는 거 그대로 쭉 따라갔고 개인적으로는 책을 7일로 나눠 매일매일 회독을 하였고 정말 마지막까지 몇 번을 회독했는지 모를만큼 회독을 하였습니다. 항상 양치하면서도 경찰학을 들고 갔던 기억이 있네요.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 모의고사는 꼭 참여하세요 처음 공부할 땐 하낫도 안 했다가 이번 시험 준비하면서 처음 풀어봤는데 정말 도움 많이 됐고 그 모의고사까지 오답노트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다들 화이팅하시고 현직에서 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