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153
장수생도 할 수 있다
1.경찰공무원 준비를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어릴적부터 경찰이 꿈이었습니다. 학생기록부 장래희망란엔 항상 경찰이 적혀있었습니다.
경찰을 보면 맘 한켠이 든든했고, 그 정의로움이 좋았습니다.
막연한 꿈을 갖고 경찰행정학과에 지원했고, 이후 경찰시험을 준비했습니다.
2.수험 생활을 돌아봤을 때 “무슨 일이 있어도 이건 꼭 지켰다”라고 하는 한 가지가 있나요?
‘11시에 자고 5시에 일어나기. 밥은 세끼 다 챙겨먹자‘
기존에는 만성피로에 자주 아팠는데,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체력이 많이 늘었습니다.
덜 피곤하다보니 체감 할 정도로 집중력이 향상됐고, 그만큼 공부하는 것도 편했습니다.
3.과목별 수업 중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강의 내용을 알려주세요.
경찰학은 60일이 많이 도움 됐습니다. 60일 책에 지문하나하나 꼼꼼하게 넣어주셔서 이것만 하면 될 정도로 수업내용이 좋았습니다. 또한 문제를 많이 주셔서 반복되는 지문을 익히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멘탈관리도 잘해주셨습니다.
헌법은 기출수업이 많이 도움 됐습니다. 선생님께서 기출을 많이 강조하십니다. 그만큼 양을 많이 늘리지않아 공부하는데 부담이 적었고 설명도 깔끔하고 공부법도 잘 알려주셔서 어렵지 않게 공부했습니다.
4.나만의 특별한 학습 전략이나 노하우가 있었다면, 무엇이었나요?
단권화 + 반복해서보기 + 학원(시간관리)
장수생이 된 이유는 세가지였습니다. 기출은 익숙하다보니 안다고 생각했던 것. 그래서 범위를 계속 넓혀 공부했던 것. 그리고 순공시간 부족. 그러다보니 아는 것은 헷갈려지고 모르는 것은 많아지고..
단권화와 반복해서 보는 것 너무 식상한 이야기지만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다른문제집 한권 골라서 처음엔 모르는 것을 표시해두고 여러번 반복하면서 모르는 것을 지워나가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시험 마지막달에는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 모르는 것, 표시한 것 위주로 돌려본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혼자 공부하다보니 순공시간 늘리는 것이 생각보다 힘들었고 공부를 안하는 자신이 한심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간단히 해결하게 됐습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통해 공부시간은 자연스레 늘었습니다. 학원이 힘들면 관리형 독서실이라도. 학원은 돈으로 시간을 사는것이라 생각합니다. 시간관리 잘 안되시는 분들 학원이나 독서실 추천드립니다.
5.나만의 멘탈 관리법, 슬럼프 극복 방법이 있나요?
사실 멘탈 나가는 이유중 젤 큰 이유는 불안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두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불안함을 극대화 시키거나 불안함을 없애거나.
공부가 너무 손에 안잡힐때는 시험 떨어졌을 때 기분을 상상하곤 했습니다. 부모님께 어떻게 이야기하나.. 나이도 있는데.. 등등. 그러면 다시 마음을 다잡고 공부하게 되더라구요. 좋은 동기부여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위에 방법은 공부가 너무 안될 때 이야기이고, 평소에는 불안함을 없애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불안하다보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내용도 머리에 잘 안들어와서 공부를 해도 남는게 없더라구요. 전 불안할때마다 현재를 중요시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불안해하는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그 시간에 지금 공부를 하자고 생각했습니다. 불안할수록 책상에 앉아있었습니다. 많이 할 생각하지 않고 한 페이지만이라도 보자. 인강 하나만이라도 듣자 생각했고 하다보면 불안함은 가능성으로 바뀌고 집중력은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위에 적었듯이 규칙적인 생활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슬럼프에 빠졌을 때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면 컨디션은 망가지고 더 우울해지기만 했습니다. 시험 준비 중엔 성취감이랄게 없어서 힘들었는데,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성취감도 생기고 몸도 건강해져서 그 동력이 발판이 되어 결국 공부할 때 결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슬럼프가 왔을 땐 일단 공부를 안 하더라도 규칙적인 생활하면서 운동을 하거나 다른 여가생활을 했던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6.그 외에 후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각자 갖고 있는 지식이 다르고 습득하는 시간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한두번 떨어진다해서 너무 낙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힘든 과정이지만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면 훌륭한 성공담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언젠가 경찰이 될것이니 이미 된거나 다름없습니다. 불안해하지 마시고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