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59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경찰공무원 일반 순경 시험 2022년 1차 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2021년 1월에 2021년 2차 시험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영어, 한국사,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 이 다섯 과목을 모두 잡기엔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한번의 좌절 후 11월에 마음을 다잡고 2022년 1차 시험 준비에 돌입하였습니다. 11월부터 3월까지 쉬지 않고 달린 결과 헌법 47.5점, 형사법 87.5점, 경찰학 87.5점으로 총 222.5점을 거두며 합격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먼저 개편되고 처음 추가된 헌법은 윤우혁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사실 처음 추가된 과목이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윤우혁 교수님께서는 공부 방향을 잘 잡아주셨고, 기출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셨습니다. 헌법은 다른 과목에 비해서 양이 많지 않은 편이라 하루에 기출 100페이지씩 복습 하였습니다. 계속 헷갈리거나 틀리는 지문은 노트에 적어두고 시험 전에는 정리해둔 지문들 위주로 보고 갔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험지와 그에 대한 해설도 빠르게 업데이트 해주셔서 빈틈없이 공부하고 시험장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은 김중근 교수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김중근 교수님의 강의는 워낙 임팩트가 있어서 한번 들으면 머릿 속에서 빠져 나가질 않습니다. 따라서 초심자에게는 다소 낯설고 어려울 수 있는 형법도 쉽게 이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찰학은 강해준 교수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경찰학은 양이 워낙 방대하고 휘발성이 강해서 매일매일 봐야 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매일 오전 8시부터 낮 12시까지는 경찰학을 공부했습니다. 위원회와 숫자 관련 내용은 밥 먹을 때나 집에 갈 때 틈틈이 공부했습니다. 마지막은 경고모로 마무리 하고 행정법 등 낯선 부분은 마지막까지도 반복해서 봤습니다. 경찰학은 범위가 넓어 자칫하면 학생들이 중요도가 떨어지는 부분까지도 깊이 공부하게 될 수도 있는데, 강해준 교수님께서 중요한 부분은 강조를 해주시고 버릴 건 과감히 버릴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는 뭐니뭐니해도 합격예측 서비스가 최고입니다. 거의 실제 결과와 동일하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높은 정확도를 자랑합니다. 모의고사를 본 뒤에도 저의 위치를 한번에 알아볼 수 있어 좋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코멘트도 함께 나와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얼마 남지 않은 시험 많이 떨리시겠지만, 모두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앞으로 꽃길만 기다리고 있을테니 끝까지 파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