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56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2년 1차 경찰공무원(순경) 시험에 최종합격 했습니다. 수험기간은 총 20년 하반기부터 시작하여 최종발표일 기준으로 총 2년 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법(윤우혁t)
저는 경단기 윤우혁 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아무런 지식도 없고 정보고 없었기 때문에 제가 듣는 우혁쌤 말만 듣기로 결심하고 하라는 대로 했던거같습니다. 기본서는 따로 사지 않고 미니헌법 강의 1회 듣고 바로 기출강의 2번 회독하였습니다. 우혁쌤이 기출을 정말 많이 강조하셔서 그 이후에는 혼자서 기출을 시험볼때까지 10번 회독하였습니다. 기출 답만 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으면 지문 하나하나 이해가 되는지 확인하고 맞으면 왜 맞고 틀리면 왜 틀린지 다 따져보면서 회독하였습니다. 어느 정도 기출 회독 속도가 붙으면 하루 100~150페이지씩 회독을 하였고 계속 봐도 이해가 안가는 지문들은 포스트잇으로 붙이면서 보다가 시험이 3주 전부터는 형광펜으로 덧칠하면서 마지막에 볼 것만 추리면서 공부했습니다. 최신판례나 모의고사도 추가해가면서 빈틈 없이 공부하려고 노력하였고 시험에서는 45점(-2개)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 (김중근t)
형법 총론은 기본서/각론은 단권화를 활용하여 공부 하였습니다. 대부분 혼자서 회독을 하였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발췌해서 필요한 부분만 강의 들었습니다. 그러니 속도도 붙고 그만큼 혼자서 더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총론에서 학설부분은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혼자서 생각하는 힘을 키우려고 했습니다. 그러니 학설문제에 대한 부담감이 없었습니다. 각론은 그냥 많이 보는게 답인거같습니다. 맨날 틀리는 파트가 있었는데 그 부분들만 집중해서 많이 봤습니다.
형소법은 수사 증거로 줄어들어서 마음이 좀 편안했습니다. 주로 단권화로 공부하였고 수사준칙,통비법,전문법칙 위주로 틀릴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경찰학 (강해준t)
단권화 무한 회독과 해준쌤이 내신 모의고사는 다 풀었습니다. 경찰학은 정말 회독이 가장 중요한거같습니다. 이번에 경찰행정법도 추가되면서 부담이 좀 있었는데 흔들리지 않고 해준쌤이 외우라는 것만 외우고 보라는 것만 배웠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해준쌤이 범위를 잘 정해주신 덕분에 효율적으로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경찰학은 정말 많은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가 어떤식으로 나올지 대비 하는 것이 중요한거같습니다. 그러다보면 나도 모르게 남들보다 하나 더 알고 있었습니다. 단권화 회독은 매일했습니다. 혼자 하다보면 빼먹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유일하게 스터디를 구해서 회독을 진행했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에서 하는 모의고사는 거의 다 풀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과목별 점수와 등수도 나와서 내가 현재 어느 위치이고 뭐가 부족한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복습테스트도 취약한 과목과 파트를 골라 풀면서 오답 할 때도 복테 오려서 활용하니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험기간동안 정말 많이 힘들었던 순간이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항상 자기 전에 최종합격하는 그 순간을 매일 생각했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졌고, 자심감이 생겼습니다.
남들이 하는 공부법이 정해진 답이 아닙니다. 그들의 기상시간, 공부시간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 각자의 페이스가 있고 공부법이 있습니다. 그걸 얼마나 빨리 찾아서 집중 있게 공부 하냐가 장수생이 되지 않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모두 파이팅입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