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136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충북청에 합격해서 현재 311기로 중앙경찰학교에 입교하여 교육받고있는 교육생입니다.
저는 20년 10월부터 22년도 3월까지 약 1년 5개월의 수험생활을 가졌습니다. 온라인으로 평생 프리패스를 끊었고 집에서 인강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형사법(82.5) – 김중근 교수님
형법 총론같은 경우에는 절대 암기가 아닌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 과목입니다. 이해하기까지는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리지 한번 이해가 된다면 어느정도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주제별 큰 틀을 먼저잡고 이후 세부적인 부분을 채워가며 중근쌤 말처럼 스케치북에 스케치하는 느낌으로 기본강의로 먼저 수업을 들은 뒤 기출문제집으로 복습 겸 회독을 하였습니다. 기출강의 이후에는 60일작전과 기출문제집 그리고 중근사마를 풀고 계속 시험날까지 반복하며 회독하였습니다.
각론같은 경우에는 재산죄 이외에는 열심히 암기한다면 어느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재산죄 파트를 공부하면서 수없이 포기할까도 많이 고민했지만 그래도 끝가지 놓지마시고 기출과 60일 회독하면서 최대한 보고 마지막에는 도저히 외워지지 않던 지문들만 모아서 빠르게 보고 시험장에 들어갔던 것 같습니다.
형소법 같은 경우에는 형법과 동일하게 중근쌤의 기본강의, 기출강의, 60일작전을 들었고 기출과 60일을 반복하며 회독하였습니다. 형법에 비하면 양도 엄청 적고 크게 어려운 파트는 없으니 머리속에서 지워지지않을 정도로만 회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찰학(90) – 강해준 교수님
제가 가장 좋아했던 과목이지만 끝까지 저에게 고난을 주었던 과목입니다.
강해준 교수님 같은경우에는 단권화와 5.0, 60일작전을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행정법파트가 추가되면서 자기만 믿으라는 해준쌤의 말만 믿고 경찰행정법 부분만 추가적으로 열심히 한 결과 엄청난 적중률을 보이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해준쌤께서 영혼을 갈아 넣어 만든 단계별 모의고사, 60일 작전, 단권화로만 반복적으로 회독을 계속하였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만 기본강의를 들었습니다. 마지막 5.0모의고사와 경고모로 실전감각을 익히며 단권화로 반복 및 틀리는 지문들을 체크하며 회독하였습니다. 무조건 해준쌤이 시키는대로만 하시면 다 고득점 맞을 수 있습니다!
헌법(32.5) - 윤우혁
이번에 처음 도입되는 과목이어서 교수님선정에 있어 엄청난 고민을 하고 오티를 들어본 결과 윤우혁 교수님으로 선택했는데 비록 점수는 만족스럽지 못했지만 제 선택에는 절대 후회가 없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판례설명과 이론을 정말 재미있고 잘 가르쳐주시고 특히 카페에 질문을 남기면 답장속도가 어느 쌤보다 남다를정도로 빠르십니다. 특히 핵심정리와 기출문제집만 반복해서 회독하라는 교수님의 말만 믿고 열심히 했지만 제가 형사법과 경찰학에 시간을 너무 많이 투자하며 그렇게 높은 점수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커리큘럼은 핵심정리 강의를 듣고 이후 기출문제집 강의, 60일 작전을 수강하였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에서 운영해주는 매달 모의고사를 응시하여 실전감각을 꾸준히 키우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카페에 인증이벤트를 하면 모의고사 무료쿠폰을 주니 많이들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만의 학습 노하우가 있다면 저는 일단 김중근 교수님이 알려주신 것처럼 과목을 형법총론, 형법각론, 형소법, 경찰학, 경찰행정법, 헌법 이렇게 6과목으로 나누어 일주일 계획을 짰습니다. 하루에 두과목씩 해서 3일간격으로 6일동안 2번씩 공부하는 것으로 짰고 일요일 하루는 잠도 푹 자며 쉬었습니다. 이렇게 과목을 세분해서 나누다 보니 처음에는 방대하게 느껴만 졌던 양도 적어보이고 훨씬 수월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8-4-2-1 할때도 훨씬 계획세우는데 수월했습니다. 이제 2차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마지막까지 모두 컨디션 조절 잘 하시고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