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76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9급 경찰공무원을 준비하는 여자 경시생이었습니다.
저의 필기 준비기간은 10개월이 조금 넘습니다.
체력도 중요하단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필기에만 전념하는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한달이면 한달, 두달이면 두달 정도를 잡고 체력을 한번 만들어놓고 다시 필기 전념 이런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아예 체력은 필기끝나고 한다? 이것은 말도 안된다 생각들었고, 평균 여경 체력점수는 45점 정도 생각하시면 무난한 정도기 때문에 이런 높은 점수를 무난하게 맞기 위해선 필기만 해서 될문제가 아니라 필기를 준비하면서 무조건 체력도 준비를 해야한다 생각합니다.
런닝은 집앞에서 3키로 씩 뛰었고 팔꿉이나 윗몸은 하루에 100개 씩 했습니다.
필기 준비할 동안엔 체력 준비하는것이 시간낭비 같고 많이 불안하시겠지만 정말 필기보고나서 많이 걱정 안하고, 불안하지 않으실려면 필기 준비하시면서 체력은 무조건으로 준비를 하시는게 맞다 생각합니다.
또한 면접은 체력끝나고 면접학원다니면서 스터디는 1개로 해서 무난하게 보았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필기 준비기간 (10.5개월)
저는 작년5월부터 제대로 법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22년 1차를 목표로 이악물고 공부했습니다.
헌법 42.5점 (윤우혁교수님)
윤우혁 교수님은 정말 필요한부분을 꼭 짚어서 강의 해주셨씁니다
사실 헌법이 추상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호불호도 많이 갈렸지만 저는 윤우혁 교수님과의 수업을 통해 오히려 헌법을 재밌게 공부할수있었습니다.
외워야 할부분을 인상적인 외움으로 인해 오히려 오래 기억에 남길수있었습니다.
또한 자그마한 북으로 실생활속에서도 헌법 조항을 공부할수있어서 너무도 좋았습니다.
저만의 헌법 공부는 읽고 또한 기출을 많이 회독하였습니다.
기본서, 기본기로 틀을 잡았고, 그후론 기출만 많이 보았습니다.
교수님꼐서 기출을 많이 보는 것이라 하셔서 그말을 믿고 저는 무족건 기출을 회독하였고 모르거나 헷갈리는 기출들은 풀지않고 체크 해두었다가 다음 회독때엔 그것을 또 보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막 외우는 것보다 연상하면서 외우는 것이 굉장히 효율있었습니다
형사법 82.5점 (김중근교수님)
김중근 교수님의 수업은 정말 수업내내 웃으면서 공부할수 있었습니다.
사실 첫 법공부였기 떄문에 생소하기도 하고, 많이 막막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김중근 교수님의 중간중간 유머스러운 농담과 재밌는 사례들을 통해 오히려 법공부를 재밌게 할수있었고, 흥미를 가질수있었습니다.
법공부는 무조건 외우려는 것보다 일단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였습니다.
저는 이해하기 위해 저만의 노트를 사용하는것이아니라 수업시간 동안 이해안되거나 잘 공부가 안되는 부분에서 체크를 하여서 그부분만을 다시 회독하고 아무리 봐도 이해가 안되더라도 그부분을 반복해가며 이해가 될때까지 반복 했습니다.
무조건 반복만해서 안된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하다보니 반복이 답이되었습니다.
반복을 하다보니 그부분에 대해 깊게 생각할수있고, 더 응용해가며 지식을 향상시킬수있었습니다.
또한 기출을 많이 보았고 회독이 중요하였습니다.
기출회독을 통해 나만의 모르는 문제를 알아갔고 모르는 문제들만 따로 모아서 노트에 풀어보기도 하면서 이해안되는 부분은 게시판에 물어봐서 해답을 찾아가기도 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인강에 의지 하기보다 인강은 수업용으로 듣고 혼자 공부할땐 회독을 위주로 저만의 공부법을 만들어 했습니다.
경찰학 90점(강해준교수님)
강해준 교수님은 역시 소문대로 대단하셨습니다.
적중률 100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습니다.
무조건 경찰학은 강해준이다 라는 말은 틀린말이 아니었습니다.
수업시간 동안 이부분은 중요하다 필요하다 했던 부분은 군말없이 외우고 또외웠습니다.
경찰학은 암기과목에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는 암기하는데에도 이해를 베이스로 암기하였습니다 많이 외워지지 않는다면 밥먹으면서도 그 단어를 보면서 외웠습니다.
연상법 그것이 가장 중요하였습니다 관련지어서 공부를 하고 외우다보니 어떠한 상상을하면 이단어가 생각나면서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외우고 지식을 쌓을수있었습니다.
또한 강의 중간중간 강해준 교수님의 일화들을 통해 동기부여가 너무 되었고, 수업시간동안 정말 한 강의도 졸지않고 집중하며 이를 악물었습니다.
나는 경찰관이 되어야한다 될수밖에 없다 라는 생각으로 아무리 벅차고, 힘들었어도 버텼습니다.
경찰학은 강해준 교수님입니다.
교수님의 말씀을 심하게 믿으시고 따라주세요.
실제 시험장에서 웃고 나오고싶다면 믿으시고 따라가주시기 바랍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 모의고사는 거즘 빠지지 않고 했던거같습니다.
또한 경단기 모의고사는 타강의의 모의고사보다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생각해왔기 때문에 오히려 실제 시험에서 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어려운난이도로 연습을 하다보니 실제 시험이 쉽다는 생각도들었기 때문에 모의고사도 꼭 필요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점수나 아니면 이ㅌ벤트를 통해서 상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 또한 정말 좋았습니다 .
모의고사를 통해 전국이나 각 지원하는 지방에서의 자신의 실력을 체크하여 나의 위치를 할수있는것이 무엇보다 효과가 좋았습니다.
어떤 모의고사 때엔 점수가 좋지 않다면 그다음부터는 점수가 좋지 않은 과목을 집중할수있고, 어떠한 과목이 점수가 좋다면 그 점수를 유지 하기위해 또 공부를 할수있기 때문에 너무도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항상 자신을 믿으셔야 합니다 누구는 처음이실테고 어떤 사람은 실패를 견디고 다시 일어나 준비하실것입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않고 목표를 가지고 인내를 유지하며 실천해가다보면 꼭 빛을 바랄것이라 생각합니다.
경찰 제복을 입은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오늘도 화이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수님들 감사합니다.
꼭 소신있는 경찰관이 되어 이나라에 일조할수있는 경찰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