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58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경찰행정학과 3학년을 마치고 경찰준비를 시작했습니다.
필기 합격까지 약 1년, 최종합격까지 약 1년 4개월이 걸렸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은 21년 1차, 2차 그리고 22년 1차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21년 1차 시험은 공부를 시작한지 1달도 안되어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응시했고
21년 2차 시험은 영어를 35점을 받아 과락으로 불합격했습니다
이후 과목 개편이 되며 응시한 22년 1차시험에서 처음으로 필기 합격,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 헌법
헌법은 딱 2가지로만 공부했습니다. 윤우혁 교수님의 미니헌법과 기출 입니다.
인강은 윤우혁 교수님의 미니헌법만 1번 듣고 나머지는 모두 혼자서 윤우혁 교수님의 헌법 기출 문제집을 풀고 회독했습니다. 처음에는 기출로만 공부한다는 것이 너무 불안했고, 항상 기본서로만 공부했던 저이기에 이 방법이 맞나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경찰 과목 개편후 첫 시험인 만큼 기출만 봐도 충분하다는 교수님의 말씀을 믿었고, 기출만 8번을 보고 간 결과 시험장에서 헌법을 10분도 안되어 풀수 있었습니다
2. 형사법
형사법에서 중요한 것은 기본서와 최신판례입니다. 기본서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아무리 학설을 꼬아서 내든, 이상한 판례를 내든 모든 해결할 수있는 눈이 생깁니다. 기출은 풀기는 풀었지만, 딱 1번 풀어본 이후 다시는 보지 않았습니다. 결국 형사법 같은 경우에는 고득점을 위해서는 기본서를 정확히 알고 많은 판례를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형사법의 경우는 제일 마지만 커리인 최신판례정리를 무조건 잘보고 가야합니다. 저는 시험장에도 형사법 최신판례만 들고갔고 그것만 계속해서 봤습니다. 그 결과 형사법에서 90점이라는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경찰학
경찰학은 단권화와 교수님이 제공해주신 진도별모의고사 각종 자료들을 중점으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제일 기출을 보지 않은 과목이기도 합니다. 경찰학을 공부하며 교수님이 점심, 저녁시간에 5분동안 위원회 정리, 진도별 모의고사를 다시 보라고 한것을 그대로 실천한것이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경찰학의 경우는 기본서 보다는 단권화를 중점적으로 봤고 시험 2달 전부터는 고난도 모의고사를 지속적으로 풀어보며 계속하여 감을 익혔습니다. 시험 일주일 전부터는 교수님이 제공해주신 최신 판례, 개정법령 등만 계속해서 보았으며 시험전날에도 그것만 봤습니다. 그 결과 경찰학 역시 87.5점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프리패스를 구매하면 주었던 경단기 노량진 모드를 활용했습니다
경단기 노량진 모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큰 메리트 였습니다.
인강으로만 공부하다 보면 자칫 집중력이 낮아져 놓치게 되는 부분을 반복재생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실시간 강의 특성상 집중하지 않으면 다시 보기가 어렵기에 인강으로 듣는것 보다 더욱 집중력 있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들어 개편된 새로운 합격예측 전국모의고사 역시 제 위치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1년 12월 모의고사에서는 상위2.1%,
2022년 1월 모의고사에서는 상위1.4%,
2022년 3월 모의고사에서는 상위 0.4%로
시험이 다가오며 점점 올라가는 제 실력을 보며 자신감이 생겼고 이제는 합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우리가 믿을 사람은 교수님들 밖에 없습니다.
교수님들이 하라는대로 시키는 대로 믿고 따라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시험 전날과 당일에는 무조건 헌법/형사법/경찰학의 최신판례&개정법령만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시험장에서는 무조건 시간배분을 잘해야 합니다. 한번 읽고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크게 별 표시를 하고 다른 문제로 넘어가세요. 처음에는 답이 안보였던것이 다른 과목을 다 풀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보게 되면 답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자신을 믿으세요. 내가 포기 하지 않는다면 무조건 합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