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49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2년 1차 경찰공채시험 합격수기입니다. 수험기간은 10~11개월 정도 했습니다. 성적은 헌법2개 경찰학 3개 형사법 3개해서 총 8개 틀렸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과목별 공부방법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저는 일단 형사법 경찰학 헌법이 4:4:2 비율인 만큼 저의 공부시간도 4:4:2로 각 과목에 맞춰서 했습니다. 다만 형사법이라는 다른 2개 과목보다 이해가 조금 더 필요한 과목이고 경찰학은 암기가 더 필요한 과목이라 수험기간 처음에는 5:3:2 정도로 형사법에 조금 더 시간을 투자했고 나중에 시험이 다가올수록 경찰학에 5정도 투자해서 암기를 했던것 같습니다.
시간관리 방법 같은 경우에는 자기에게 맞는 장소와 공부시간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는 곳이 한곳일 경우에는 너무 지루할 수가 있어서 저는 독서실에서 주로 공부를 했고 답답하다 싶을때는 아침이나 저녁시간에는 집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ex.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집에서 2시간 공부하고 1시간 운동한 후 씻고 밥먹고 푹쉬다가 독서실가서 쭉 공부)
하루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는 10시간동안 풀로 집중해서 할 수 있고 누구는 1시간도 못앉아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루를 너무 무리하게 보내면 다음날 지장이 오기때문에 다음날 지장이 없는 선에서 최대한의 공부시간이 몇시간인지 수험생활 초반에는 계속 이것을 찾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8시간 정도가 적당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전 오후로 나눠서 오전은 2시간 공부하고 30분쉬고 2시간 공부 / 오후도 2시간 공부하고 30분쉬고 2시간 공부로 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2시간은 순공시간이며 휴대폰 등을 만지는 시간 등은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앉아있던 시간은 2시간 보다 길었습니다.
형법: 김중근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이제 이 학원에 안계셔서 언급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다른걸 다 떠나서 강의력만큼은 정말 압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출을 강조하시는거에 비해 강의에서 기출을 다루는 비율이 조금 적어서 기출만 따로 시간내서 보시고 강의만 잘 따라가시면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경찰학: 강해준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평소에 강의에서 말씀하신대로 경찰학은 이해+두문자(암기)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에는 너무 외우려기보다는 그냥 이해위주로 쭉 한번 들으시고 시험이 다가올수록 단권화 하나에 모두 담는 단권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단권화에 모두 옮기면서 강의를 들어야되기 때문에 강의시간도 배로 걸리고 늦어지는거 같지만 나중엔 하루만에 경찰학 전범위를 볼 수 있을 정도로 빨라집니다. 특히 자잘자잘하게 외울게 너무 많기 때문에 볼 책들이 많아질수록 더욱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강의에서 언급하신 부분만 보면 진짜 합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기때문에 괜히 다른 타학원 강사님꺼까지 외우지 마시고 알려주신 내용만 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경찰학이라는 과목이 워낙 출제자에 따라 어디서든 문제가 나올 수 있는 과목이다보니까 시험장에서 분명히 모르는 문제가 3~4문제 혹은 그 이상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 시험 2주 전에는 다른 강사분 모의고사를 5회정도 풀어보았습니다. 근데 푼 이유는 다른강사님이 강조하신 내용을 알려고 푼게 아니라 그냥 모르는 문제나왔을때 대처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대비로 풀었습니다. 그래서 따로 오답은 안했습니다.
헌법: 윤우혁 교수님 강좌를 수강했습니다. 진짜 교수님이 강조하신대로 기출만 보시면 됩니다. 다만 기출강의에서 교수님이 추가로 언급해주시는 것 + 그 기출과 관련된 관련 논점까지 모두 하나도 빠짐없이 완벽하게 숙지하셔야됩니다. 이걸 하기위해 기본서와 요약강의 ox 등의 강의를 듣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없으시면 헌법은 요약강의부터 들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이 기출강의를 1차대비로 두번하셨던걸로 기억합니다. 저는 한번만 듣고 나머지 시간에는 저 혼자 기출을 완벽하게 숙지할려고 노력했습니다. 한 3회독 정도 한 이후부터는 70퍼정도는 알고있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만 따로 한글파일에 적어놓고 그 파일을 뽑아서 시험전까지 그것만 무한반복했습니다. 다만 이 작업을 시험이 있기 너무 전에하면 기존에 알던 것도 까먹을까봐 저는 한 4~5주? 전부터 했던것 같습니다.
체력: 저는 개인적으로 체력이 헌법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당장 필기에서 떨어지면 체력의 기회조차 없기때문에 경시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진짜 뼈저리게 후회하실겁니다. 그만큼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체력이 다 끝나시면 아시겠지만 이 체력 1, 2점으로 1배수 안에 들어오냐 마냐로 정말 많이 나뉩니다ㅜ
저는 체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건 진짜 간절함, 의지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위의 말과 조금 모순되지만 집에서 할 의지만 있으시면 집에서 하시다가 필기합격 후 학원에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사실 100m의 경우는 선천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하고 1000m는 필기합격 후 준비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평소에 팔굽 윗몸 악력만 집에서 꾸준히 하시면 진짜 체력학원 가는 시간도 많이 아껴서 그만큼 필기에서 격차 벌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체력운동을 공부하다가 지칠 때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같은 경우 공부하다가 쉬고싶을때 팔굽이나 윗몸하고 밖에서 10~20분정도 달리기를 하고 씻고 푹쉬고 다시 공부를 하면 머리도 맑아지고 집중도 훨씬 잘 됐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콘텐츠나 서비스 같은경우 제가 이용을 한 적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비교적 짧은시간에 경찰시험에 붙을 수 있게 해주신 교수님들께 정말 감사하단 말씀 드리고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수험생분들도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