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52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경찰직렬시험에 도전하여 2022년 1차 경찰공무원 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수험기간은 2019년 11월 부터 시작했고 한국사 영어도 같이 있던 시절에도 공부했지만 영어 때문에 마지막관문에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영어 한국사가 사라지고 바로 1차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처음으로 필기 합격한 시험이자 가장 힘들었던 시험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1차 시험을 공부하면서 3월 11일 부터 육회를 먹고 갑자기 배가 아프기 시작하더니 꾹꾹 쑤시는듯 아팠습니다.
장염인줄 알고 장염약을 먹고 빨리 회복하기 위해 21일 까지 약 10일간 밥은 전혀 먹지 않고 포카리스웨트음료만 마시며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계속 통증이 심해져서 큰 병원을 방문하여 ct찰영을해보니 맹장수술을 해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이 중요한 시기에 수술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의사선생님께"토요일에 시험이 끝나고 수술이 가능할까요?" 라고 여쭤보았지만 "만약 환자분이 제 아들이라면 당장 수술하라고 말할것이고 또한 지금 위험한 상황이기때문에 의사로서도 지금 해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라고 말씀하여 시험약 4일전에 수술을 받고 24일에 퇴원하여 집에서 회복을 하다가 시험을 보러가게 되었습니다.

10일간 밥도 잘 못 먹고 공부하여 너무 힘들었고 수술이후 몸무게가 7키로나 빠졌습니다.

또한 수술 후 에도 공부를 거의 할 수 없는 상태였고 결국 가장 중요한 2주라는 시간을 날려먹었으나 운이좋게도 그 이전에 꾸준히 공부해왔던게 시험에서 빛을 발휘하여 필기를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체력시험에서도 엄청난 고난이 몰려왔습니다. 맹장수술을 하고 모든 몸이 회복이 되지않아 필기 합격후 다른 사람들 보다 일주일정도는 운동을 못 하여 정말 늦게 체력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수술 부위가 너무 당기고 뻐근하여 윗몸일으키기를 정말 하기가 어려웠지만 부모님을 생각하며 이를 악물고 체력수업시간 이후에도 남아서 운동을 하였습니다.
다행이도 시험이전에 헬스장에서 조금씩 운동해왔던것이 어느정도 도움이 되어 36점이라는 조금은 아쉬운 점수로 면접을 보았고 운이 좋게도 1차 시험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저는 처음에는 일반 독서실을 다니다가 도저히 시간관리가 안될것 같아서 집에서 약 50분정도를 통학하면서 노량진에 있는 관리형 독서실을 다니면서 인강을 수강했습니다. 노량진까지 갔던 이유는 노량진에 경찰 수험생들이 많고 또한 주말마다 모의고사를 주는 독서실이라 그것으로부터 경쟁심이나 동기부여를 얻기위해 다녔습니다.

형사법(김중근 선생님)-80점: 기본강의2번을 듣고 혼자서 기출위주로 공부했고 2022년 1차 마지막에는 60일작전 강의를 들었습니다. 최신판례강의는 병실에 누워있을때 휴대폰으로 목소리만 들었습니다 시험 직전에 꼭 듣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에 기출위주로 공부하니 기출을 계속 외우는 듯한 느낌이들어 기본서로 넘어갔습니다. 기본서로 돌아가니 그동안 흩어진 지식들이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고 저처럼 기출위주로 했는데 뭔가 애매한 느낌이들면 기본서로 넘어가서 본인이 자주 틀리는 부분을 체크하고 또한 몰랐던 개념을 잘 정리하는게 중요한것 같다고 말씀드리고십습니다.
기출은 2021년 2차 불합격 이후 3회독 정도를 하였고 마지막에는 기본서 6회독 , 모의고사, 60일 틀린문제만 무한회독했습니다.

헌법(윤우혁 선생님)-70점: 기본강의 1번 요약강의 1번 기출강의 2번을 듣고 기출 무한회독 및 60일 모의고사 틀린문제도 무한 회독했습니다.기출만 13회독 정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좋은 점수는 얻지 못했습니다. 기출을 돌리며 모르는 부분을 잘 정리하는게 정말 중요한것같습니다.

경찰학(강해준 선생님)-90점: 강의는 총론 기본강의 1회독, 총론각론 심화강의1회독듣고 기출강의는 안들었습니다. 21년 2차 불합격 이후 이후에 기출은 3회독 정도 하고 그 이후에는 요약서에 제가 틀린것을 잘 체크하고 무한회독 하면서 60일 작전 틀린문제를 반복반복 했습니다.
마지막에는 중요내용 특강을 들었고 시험에도 특강에서 강조한 부분이 많이 나와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는것입니다.

저는 지하철로 통학하며 50분의시간, 운동하는 시간 제가 조금 부족한 부분의 인강을 (화면을 보지않고 정말 듣기만함)들으면서 갔습니다.

이렇게 하니 부족한 부분이 조금씩 보완되었습니다. 커넥츠앱에 있는 인강어플은 화면이 꺼져도 소리가 들리기때문에 mp3처럼 활용이 가능하니 꼭 활용해서 부족한부분 많이 채우시면 좋을거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험생들에게는 우선 정말 경찰관이 되려고 마음먹었다면, 어려운 순간에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나아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간중간 연애, 친구관계등 여러 변수가 존재합니다. 이런것에 휘둘리지 마시고 본인이 정한 계획 꼭 지키면서 공부해주세요 그러면 합격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