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32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수험기간 : 2년
순경 공채 합격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경찰학 : 단권화 회독이 가장 중요하다. 귀찮다고 외우지 않고 지나가면 시간낭비만 한다고 느꼈습니다. 공부하고 다음주에 까먹는다 하더라도 그때 그때 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형사법 :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필다나 회독을 올리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헌법 : 기출 회독이 정말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인강으로 공부하다보면 혼자 시간관리하기 어려운데, 최대한 인강이 많이 밀리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진도를 따라갔습니다.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것이 갑갑하게 느껴질때는 집이나 카페 등 다른 장소에서 새로운 기분으로 공부하며 공부에 질리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 모의고사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서라도 시간을 맞추어 놓고 시간안에 문제와 답안지를 제출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시험장에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빠르게 넘어가고 내가 낼 수 있는 최대 점수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혼자 독서실이나 집에서 모의고사를 칠때는 시험장보다는 긴장감이 훨씬 덜하기 때문에
시간을 훨씬 더 짧게 잡는 방법으로 시험치는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험기간을 돌아보면 후회되는 일도 참 많았고, 가슴아픈 일도 많았고, 기쁜 순간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2년이라는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수험기간을 마치고 드는 생각은 그 2년이 헛되지 않아서 참 감사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주변에서 아무리 실패도 인생의 거름이다라는 말을 해주더라도 수험공부라는 것이 합격이라는 결과가 없다면 의미없다는 것을 스스로 너무 잘알았기 때문에 마음이 항상 불안하고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럴 때 마다 항상 단순하게 생각하고 단순한 패턴으로 일상을 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깊게 생각하지 않고, 그날 그날 해야할일을 해내고 다음날 해야할일 떠올리고, 집중이 정말 안되는 날에는 운동장에서 무작정 뛰면서 생각을 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독서실에 초라한 모습으로 있는 내모습을 떠올리며 자기 연민에 빠지는 것만큼 자기파괴적인 행동이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