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73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2년 1차 경찰 일반공채 직렬이었습니다. 수험기간은 21년 3월부터 하여 1년간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우선적으로 경단기에서 실시하는 정규 커리학습과정을 따라가면서 하나도 빠짐없이 수업을 들었습니다.
헌법 : 저는 윤우혁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우혁쌤 강의의 장점은 기출강의와 강의의 컴팩트함입니다. 기출강의 때 키워드 중심으로 관련된 사건들을 쭉 설명해주시면서 계속 반복학습이 되도록 수업을 진행하셨고, 우선 헌법소송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부하게하여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헌법과목 특성상 뜬 구름 잡는 듯한 심정인데 우혁쌤 믿고 따라가시면 고득점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헌법 기본서 회독 10회, 기출회독5회(강의포함) 했습니다.
형사법 : 형사법은 당연 김중근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익살스러운 표정등 법과목 자체가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과목을 재밌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형법총론은 처음부터 깊이있게 공부하였습니다. 시작단계에서는 어려웠으나, 마지막에는 기준이 잡혀서 공부량을 줄여도 까먹지않고 픽스되는 것을 느꼇습니다.
형법각론은 재산죄부분이 많이들 어렵게 느끼지만 이해하기쉬운 설명으로 어렵지않게 다가갈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요즘 트렌드를 분석하셔서 답의 이유를 물어보는 것으로 변별력을 가른다고 하셔서 판례수업이 도움많이 되었습니다.
수사와 증거파트인 형소법은 처음에는 쉬웠으나 가면갈수록 공부량이 많아지다보니 머리속에서 꼬이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순암기가 많은 부분이므로 시험일에 맞게 페이스조절 잘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형법 13회독, 형소법 12회독 했습니다.(기본서)
경찰학 : 강해준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해준쌤 강의의 장점은 쌤의 열정과 60일작전 적중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진짜 해준쌤의 열정일 본받아 시키는대로만 하면 고득점 받을 수 있고, 경찰학 자체가 양이 방대하여 불안할수도 있지만 포기하지않고 믿고 따라만 가시면 됩니다. 딱 진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해준쌤 하는것만 하면 돼요!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인강으로 강의를 들었지만 노량진 모드를 활용하니 경남창원이라는 지방에서도 서울에서 수업을 듣는 실강생과 같은 일정을 따라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가는 수험생분들 많이 힘들고 외로우시죠? 저 또한 최종합격 하기 전까지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힘들때마다 내가 꿈을 이루었을 때를 생각하면서 마음을 다 잡았었고, 매일을 샤워하면서 합격할수있다고 되내었습니다. 절대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