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37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십니까. 이번 22년 1차 9급 순경 공채에 합격한 염두연 이라고 합니다. 20년도 11월에 경찰의 목표를 갖고 다른학원을 고민 하지도 않고 바로 경단기를 선택하여 수강 하였습니다. 21년 2차 시험을 목표로 공부 하였지만, 처음에는 일과 병행하여 6개월 정도 공부 하고 나머지 3개월 정도는 인강을 통해 공부하였지만 영어 과락으로 인해 이번 1차 시험을 준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시험을 한번만 보려고 했지만, 경찰학 점수가 예상보다 잘 나왔고 개편되는 시험부터는 경찰학의 중요도가 커진다고 알고있었기에 딱 1번만 더 봐보자 라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사실 헌법이라는 과목이 들어옴으로 인해 3법 체제가 되었고, 변별력을 주기위해 굉장히 어려워 질것이다 라는 말들이 많았지만, 윤우혁 교수님 강의를 들어보니 오히려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 이후 9월부터는 헌법은 기본강의 - 기출로 들었고, 형사법은 원래 좀 부족한 과목이여서 기본강의를 빠르게 2번 정도 들었습니다. 경찰학은 기출 보다는 강해준쌤의 단권화 노트를 적극 활용 하였고 하루의 범위를 정해 단권화 회독을 하였습니다. 저는 헌법을 제외한 기출을 거의 풀지 않았지만, 단원별로 주시는 복습테스트를 적극활용 하여 기본서 단권화 시켰던게 저의 공부법중에 가장 유효한 방법이였던 것 같습니다. 그 후로 학원에서 실시한 전국모의고사도 꾸준히 참여하였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점수가 안나올때도 많았습니다. 저는 점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내가 무엇을 틀렸나라는 문제분석에 초점을 맞췄고 실제 시험장에 가서는 모의고사때 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맞을 수 있었습니다. 딱 1년 4개월 되는날 1차시험을 보았고 채점 후에는 경단기 상으로 0.38~9 배수 정도 되었습니다. 그 후로 체력 시험을 쳤고 또 면접도 경단기를 활용하여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시험에 최종합격 하게 되었습니다. 한 단계를 넘을때마다 다음 단계가 있는 시험이기에 스스로 포기하지 않고 급하지만 침착하게 준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공부방법을 토대로 나름(?) 단기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헌법(45) - 윤우혁 선생님
사실 이번 시험부터 처음 생긴 과목이고 출제 경향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오로지 윤우혁 쌤만 믿고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기본강의를 듣고 OX문제를 풀었습니다. 그 이후 기출강의를 시작하셔서 들었는데 강의 중간중간 '기출이 기본이다.' 라고 말씀 해주셨지만, 저는 흘러가는 소리로 들었습니다. 그 후 12월 모의고사에서 반타작의 점수를 받았고, 윤우혁 쌤 말씀대로 기출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빠르게 기출강의를 한번 더 듣게 되었습니다. 들으면서 책 한권을 8등분 하여 하루마다 한 단원씩 공부를 하였고, 1월 부턴 먼저 8421 공부법을 활용 하였습니다. 그 후 헌고모도 3개 이상 틀리지 않았고, 시험 당일 헌법 문제를 약 7~8분만에 풀면서 ' 아 붙을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채점 결과 2문제를 틀렸고 한문제는 정말 제 실수로 인해 틀린거라 조금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윤우혁 쌤이 아니였다면 길을 더 돌아갈 거라고 생각되었고, 선생님을 믿고 커리를 따라가며 스스로 노력한 부분이 주요했다고 생각됩니다.
형사법(82.5) - 김중근 선생님
사실 경찰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정말 단 하나도 뭔 소린지 몰랐던 과목입니다. 처음 고비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위법성 전제사실의 착오' 부분이라고 생각 되는데 저는 이해가 너무 안가서 이 부분만 대략 7번정도 강의를 들었고, 혼자서도 수없이 공부 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은 범위가 줄었기 때문에 형법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였고, 김중근쌤 특유의 편하게 설명해주시는 부분, 강의 중간중간 재밌는 이야기 해주시는 부분들이 인강이였지만, 실강과 흡사하게 집중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형사법은 기출을 거의 보지않았고, 오히려 복습테스트에서 틀린 지문들을 기본서에 옮겨 적어 기본서 단권화를 하는데 주력을 하였습니다. 시험 보는 와중에도 문제는 잘 풀렸지만, 오히려 너무 긴장을 놓는 바람에 실수 한 부분이 좀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맞춰야 할 문제들은 꼭 맞췄고 특히 40번 같은 경우는 30초만에 풀 수 있었던 것(김중근쌤 강의 그대로!)이 그나마 80점대를 유지 할 수 있었던 부분인 것 같습니다.
경찰학(87.5) - 강해준 선생님
제가 이번 1차 시험까지 마음먹은 과목이고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경찰학은 강해준 단권화가 짱인것 같습니다. 사실 다른 학원 선생님들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고, 강의,카페에서 항상 믿음직 스럽게 말씀해 주신부분이 수험생 입장에선 자신감을 갖을 수 있던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기출은 아예 보지 않았고, 오로지 단권화와 복습테스트만 활용하여 공부했습니다. 이번에 경찰행정법 범위가 추가 되면서 여러 수험생들이 혼란이 많았지만, 심플하게 범위 정해주셔서 정말 시간절약 많이 하면서 공부했습니다. 경찰학이란 과목 특성상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봐주는게 가장 중요 하다고 생각하고, 마지막 한달동안 총론 80/ 각론 20 정도로 빠르게 읽고 암기 하는것이 주요 했던 것 같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뭐니뭐니 해도 가장 좋은 서비스는 시험 후에 합격예측 서비스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 학원이 많지만 표본도 가장 많은 곳이고,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저도 시험 후에 바로 등록 하였고, 그 이후 모든 수험생들은 경단기를 기본으로 1배수를 예측 했습니다. 덕분에 제 위치를 알 수 있었고,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울 수 있게끔 해주는 부분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모의고사 시스템 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문제를 풀고 채점을 하는 것 보다 수험생들 사이에서 나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각 과목별로 여러 선생님들께서 출제를 해주시기 때문에 실제 시험장 가서도 큰 당황없이 문제를 풀 수 있는 감이 생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의고사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 점수와 비슷한 분들도 있겠지만, 꼭 그런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위치를 알고 그 이후에 더 많은 노력을 하는 방법으로 활용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로는 노량진모드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한번 불합격 후에 연장을 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큰 차이를 몰랐지만, 없으니까 정말 불편하다고 생각 되었습니다. 실제 학원에서 제공되는 복습테스트 및 전체적인 일정을 인강학생들도 동일하게 누릴 수 있고, 실제 진행되는 LIVE 강의도 제공되기 때문에 있을때는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없으니까 정말 큰 불편함이 된 것 같습니다. 다른 학생들도 이 노량진 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 실강생 못지않게 빠른 정보와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고객상담 부분이 상당히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저번에 동영상 재생이 계속 끊기는 바람에 정말 급하게 고객상담을 활용하였는데, 정말 실시간이라고 생각될 만큼 빠르게 답변을 달아 주셨습니다. 어떤 매크로 같은 답변이 아닌 실질적인 해결방법을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번 환급에 대해서도 문의 드렸을 때 딱 원하는 해결법을 말씀해 주셨고 덕분에 지금도 이 글을 작성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이번에 합격을 하게 되었고,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년 4개월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필기 시험 붙고 체력 시험을 거쳐 면접까지.. 정말 하루도 맘 놓고 잔적이 없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인강으로 공부를 했기에 공부했던 내용에 대해 같이 말 할 수 없던게 좀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일단 가장먼저 아무 고민 없이 경단기를 선택한 제 스스로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1년 4개월동안 가장 오래본 얼굴인, 윤우혁 선생님, 김중근 선생님, 강해준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윤우혁 선생님은 카페에 질문을 달면 거의 바로 달아주십니다. 그 외에 고민에도 항상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 해주신부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실제 시험장가서 헌법 덕분에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그 다른 과목도 자신감 갖고 문제를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김중근 선생님은 어려운 형사법을 재밌게 풀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또 복습테스트도 항상 양질의 문제를 내주셨고 덕분에 기출에 의존 하지 않았고, 강의 들은 후 바로 테스트를 실시해 개념이해 및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해준 선생님은 가장 열정적이시고 가장 자신감이 있으신 분이라고 생각하고 덕분에 수험생 입장에서도 열정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권화는 진짜 최곱니다. 이번 행정법을 딱 말씀해주신 대로만 준비 하였기 때문에 다른 공부시간도 많이 벌 수 있었고 시험 성적도 좋게 받을 수 있던것 같습니다.
세분다 직접 찾아뵈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지만 사정상 그렇지 못한점이 정말 아쉽습니다.
그리고 수험생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주변 이야기들에 정말 신경 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이야기가 도는 채용인원, 범위등 다양한 의견들이 있고 불안함을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런 부분을 항상 배제 했기 때문에 공부에 집중 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항상 자신감을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는 모의고사도 항상 낮은 점수를 받아왔지만, 해온 게 있고 앞으로 또 해쳐 나갈 수 있다고 스스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요즘 경단기 상황도 뒤숭숭 한거 같은데 그럴 때 일수록 스스로 중심을 지키고 선생님들을 믿고 자신감을 갖고 하시게 된다면 좋은결과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경찰이 되었기 때문에 중심을 잡고 멋진 경찰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