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43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세요. 2022년 제1차 경기남부경찰청 일반공채(여) 1차입교 합격생입니다.
제가 경찰공무원을 본격적으로 준비한 것은 21년 4월 프랩24 기숙학원에 입학했을 때부터입니다. 가산점에 필요한 자격증과 필수 검정시험은 21년 1월부터 미리 준비했습니다. 한국사검정시험과 토익을 다 준비한 상태로 기숙학원에 입학했기 때문에 저는 오로지 3법에만 집중하며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자격증과 수험공부를 병행하면서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저는 관련 자격증은 미리 준비 후 수험공부에 몰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숙학원은 아무래도 많은 제한이 있는 곳입니다. 공무원 시험 특성상 단기간 내에 최대한 집중하여 합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기숙학원은 그러한 특성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공부했기에 저는 11개월 만에 총점 215점이라는 점수로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체력부분은 어릴 적부터 꾸준히 운동을 해왔지만 체력시험 종목에 대해서는 부족했습니다. 특히 팔굽혀펴기 같은 경우 10개도 못하는 상태로 기숙학원에 입학을 했었습니다. 따라서 기숙학원 내에서 일주일에 3회씩 체력을 준비하였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오히려 공부를 할 때 지루하지도 않고 활기를 생기게 해주었습니다. 체력은 개인차가 크기는 하는데 확실히 여경들도 잘하는 분들이 많아서 만약 본인이 약하다 생각하시면 시험공부하면서 꼭 운동은 같이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체력을 준비한 결과 팔굽혀펴기는 9점, 총 체력점수는 41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필기점수를 경단기 합격예측에 입력해봤을 때 1배수여서 걱정도 많이 됐지만 체력점수를 입력해보았을 때 약 0.6배수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체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필기 공부와 병행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경찰공무원 시험은 필기, 체력, 면접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뒤집을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하지만, 저는 필기에서부터 잘 봐야 그 후의 시험의 입장권을 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필기시험에서부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처음에 공부할 때는 이해 위주로 공부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암기도 병행했습니다. 본인에게 스스로 이해시킨다는 느낌으로 설명하듯 공부했고 그러다보니 나중에 암기를 할 때는 저절로 본인에게 설명했던 배경지식, 내용들이 생각났습니다.
- 헌법(윤우혁 교수님 실강)
헌법은 다른 과목들을 포괄하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헌법을 처음에 잘 잡아두는 것이 다른 과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법률적 용어들, 그리고 법관들의 생각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었고, 헌법도 다른 과목처럼 1회독 때에는 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 건가 의심이 들 정도로 머리에 안 들어왔었습니다. 그러나 회독할수록 교수님께서 같은 판례에 대해 전 커리와 똑같이 설명해주시고 반복되다보니 3회독때부터 점점 점수가 나왔습니다. 헌법도 되도록 이해하는 것을 위주로 공부했고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시는 포인트를 그대로 본인에게 설명하듯 공부했습니다.
헌법은 이론만 보면 문제가 어떻게 나올지 가늠할 수 없었습니다. OX를 풀며 정확도를 잡아갔고 기출을 풀면서도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닌 하나하나 지문을 해석하고 뜯어보는 느낌으로 공부했습니다. 교수님이 알려주신 이러한 공부방법은 다른 과목에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 형법(김중근 교수님으로 기초인강, 기본커리부터 안나현 교수님 실강)
1회독 할 때는 일단 단어와 강조하는 학설, 판례들을 귀에 익혀만 두자는 마음으로 들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회독이 중요하다고 들었기에 다음 회독 때는 낯설지 않게, 그러나 흘려듣지는 말자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강의 중 판서필기에 집중하면 중요부분을 놓칠 수 있다고 생각해 서브노트를 펴두고 공부했습니다. 이 서브노트는 꼭 추천합니다. 중근쌤 수업을 듣지 않아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서브노트 내용을 그대로 머리 속에 찍는다? 이런 느낌으로 공부했습니다.
강의나 실강을 듣고 되도록 그날 복습을 꼭 하려고 했으며 복습 후에는 첫 회독이라 잘 몰라도 기출문제를 조금씩 풀어 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구나를 익히려 했습니다. 기출을 풀 시간이 없으면 홀수문제, 짝수문제로 나눠서 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저는 매일 아침에 시간을 재고 omr메모지를 이용해 복테를 풀었습니다. 덕분에 시간단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출은 최소 3회독을 돌린 후 그래도 모르는 지문은 노트에 따로 정리해서 복습했습니다. 회독할수록 점점 기본서를 보는 속도도 빨라지는 것이 중요하고 속도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정확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문제푸는 속도를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실강을 추천합니다. 교수님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따라서 인강보다 실강에서 훨씬 집중을 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부에 자극되는 말들을 직접 듣다보니 수업 후에도 복습 시 학구열이 오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르는 문제들을 바로 해결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형사소송법(김중근 교수님으로 기초인강, 기본커리부터 안나현 교수님 실강)
형소법은 다들 말하듯 증발이 빠른 과목이라 회독이 답입니다. 그렇다고 암기위주보다는 절차들을 생각하면서 공부하면 흐름이 잡히는데 그 흐름을 구체화해둔 것이 서브노트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형소법은 거의 바꾸는 부분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기출이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범위가 다른 과목에 비해 적다고 무시하다가 이미 증발되어버린 기억에 큰 코 다칠지도 모릅니다. 나머지 공부법은 위와 같습니다.
- 경찰학개론(강해준 교수님 인강) - 이해 50%, 암기 50%
다른 과목을 공부하듯 자신을 이해시키면서 경찰학을 공부하다보니 너무 시간이 많이 걸렸었습니다. 기본서를 회독 할 때에는 강해준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신 배경지식을 위주로 이해하는 공부를 하고, 어느 정도 귀에 들어오고 익숙해지고 나선 단권화를 보며 회독했습니다. 기본커리를 들을 때 이해를 위해 판서를 해주시는데 그것들을 잘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글로 보는 것보단 더욱 이해하기 쉽고 복습할 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해도 중요하지만 암기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세히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번 보는것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은 인강에서 직접 공부와 암기하는 방법을 잘 알려주시고 카페에는 현 커리큘럼과 해야할 것들을 알려주시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처음에 경단기 프리패스를 구입했을 때 경찰공무원 시험에 대해 무지했기 때문에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할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구입 후 내 보관함에 들어가 보았을 때 체력에 관한 단강좌와 초시생을 위한 단강좌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어떤 것을 먼저 시작해야할지 방향을 잡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떤 교재를 사야하는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하는지도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저와 같은 초시생 분들에게 “일단 겁내지 말고 인강이나 실강을 들어보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것을 준비하고 이제 인강을 들어볼까? 보다는 일단 인강을 들어보면 교수님들께서 필요한 교재와 추가 교재, 도움이 되는 서브노트, 각 과목별 공부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십니다. 경찰관련 카페나 블로그, 유튜브도 참고용으로 좋지만 경단기 교수님들께서 직접 수업시간에 말씀해주시는 대로 공부하고 잘 따라오기만 한다면 모두 합격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수강 중인 교수님의 복습테스트를 푸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지만 다른 교수님들의 복습테스트도 한 번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은 주제라도 출제자에 따라 출제형식이 다르니 다른 교수님의 문제도 접할 수 있는 것이 프리패스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경단기에서 지원해주는 전국 모의고사를 잘 이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강생 같은 경우 함께 수업을 듣는 수험생들이 매일 직접 눈에 보이고 주기적인 모의고사 때문에 현재 자신의 위치가 어딘지 주기적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집이나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수험생 같은 경우 현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경단기에서 지원해주는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며 공부를 한다면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수험기간에 긴장감을 주며 의지를 다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경단기 합격예측 풀서비스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수험생들에게 물어봤을 때 경단기 합격예측이 다른 사이트에 비해 입력한 학생들이 많다보니 그만큼 예측이 상대적으로 정확하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수험기간 처음부터 합격하는 순간까지 많은 도움을 주는 경단기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경단기에서 수험생들을 위해 교재 무료배포나 3법정리 책 무료배포, 모의고사 배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일 인강을 들으면서 이러한 이벤트에도 관심을 갖는다면 많은 수험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찰공무원 시험에는 무지했던 제가 경단기와 처음부터 함께한 결과, 11개월 초시생으로서 22년 1차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첫 3법 개편 시험이기도 했고 모두 함부로 예상할 수 없었던 시험이었던 만큼 긴장되기도 하고 어떻게 나올지 설레기도 했습니다. 수험공부를 하며 그냥 교수님들이 말씀해주시는 대로, 추천해주시는 대로, 시키는 대로만 한다면 모두가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평정심”을 가장 강조하고 싶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을 보면 매일 한결같은 모습으로 축제가 있든, 체육대회가 있든 꾸준히 공부를 하더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무원 수험기간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감정이 많이 요동치지 않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모의고사나 복습테스트를 못봤다고 해서 좌절하는 것이 아닌 묵묵히 오답노트를 만드며 개선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매일 해나간다면 시험 당일에는 웃으며 시험장을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평정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지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가족사, 친구관계, 애인 등 많은 것들이 감정적으로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수험기간만이라도 관심을 덜어낸다면 조금 더 자신에게만 집중할 수 있으며 이는 추진력을 발휘하고 단기간 내에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정말 가끔 감정적으로 힘든데 이 감정을 공유할 사람이 없어서 힘들다면 교수님들께서 운영 중이신 카페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각 과목별 교수님들께서 현실적인 조언들과 응원문구들이 다시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힘을 드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찰공무원 시험 첫 헌법도입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재미있게 강의해주신 윤우혁 교수님과 실무적인 시각에서 누구보다 전문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신 안나현 교수님, 매일 강의를 들으며 정신차릴 수 있게 해주신 강해준 교수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