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29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2022년 1차 순경시험을 응시했고 수험기간은 약 2년 정도 입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2021년 2차때까지 실강으로 커리큘럼 따라서 듣다가 2차 시험 이후 프리패스를 구매하고 노량진모드를 이용해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의 프리패스는 환급 받을 수 있는 <평생 0원 프리패스>를 이용했고 환급 받을 수 있다는 말에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도 같이 생겨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 실강습관이 잡혀있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경단기 노량진모드가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부습관을 규칙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은 노량진모드 강력추천합니다. 저는 아침에 복테로 하루를 시작했고 오전과 오후는 노량진모드로 강의를 듣고 저녁에는 그 날 들은 강의를 복습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노량진모드는 복테도 미리 올려주기 때문에 실강이 복테보는 날 같이 보면서 밀리지 않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강생들의 모의고사를 같이 올려줘서 약 2주마다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매일 8시 전에는 무조건 책상에 앉았고 일주일 평균 10시간 이상 공부했습니다. 일요일 반나절은 쉬었고 나머지 날은 10~12시간 공부했습니다. 하루를 쉰 적이 없이 조금이라도 공부했습니다.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잠은 7-8시간 자면서 공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잠을 충분히 자야지 공부의 효율이 높아진다고 생각했고 공부할 때는 최대한 안 졸고 안 자려고 했습니다. 하루일과를 오로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헌법(윤우혁) : 2021년 2차시험 이후 급하게 시작했지만 윤우혁쌤이 중요한 것만 콕콕 찝어 알려주신다는 소식을 듣고 자연스럽게 선택한 것 같습니다. 헌법은 기본서 강의 1회, OX 강의 1회, 기출 강의 2번, 기출 회독 약 5번정도 하고 시험장에 들어간 것 같습니다. 늦은만큼 시간을 좀 더 썼습니다. 기출반복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우혁쌤도 기출을 강조하셔서 모르는 건 줄쳐놓고 계속 반복하면서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나오는 지문들을 알려주시고 안 나올 것 같은 지문들은 넘어가시는 것이 수험생의 입장으로서 좋았습니다. 또한 정말 기초적이거나 반복적인 질문들도 잘 알려주셔서 많은 질문을 하며 내용을 잘 익힐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김중근) : 기본서 강의를 2번정도 들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문기출은 한 번 봤지만 꼼꼼히 봤던 것 같습니다. 그 후 필다나를 활용하여 강의를 듣고 굉장히 압축한 책이기 때문에 모르는 건 채워나가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평소 글을 읽는 속도가 느려서 마지막에 회독이 잘 안 되었기 때문에 필다나가 마지막 회독이 정말 잘 되었습니다.

경찰학(강해준) : 해준쌤이 하라는 커리 다 따랐습니다. 맨처음에는 기본서로 시작했고 기출은 거의 답을 외우다시피 공부했습니다. 그 후로 나머지는 단권화 정리에 힘을 썼습니다. 결국 마지막은 단권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권화를 보기 좋게 깔끔하게 필기하며 공부했습니다. 행정법 같은 경우도 걱정이 많았지만 자신만 믿으라는 해준쌤을 믿고 딱 해준쌤이 하라는 방법으로만 했습니다. 경찰학 같은 경우가 아무리 공부해도 시험이 어려우면 잘하는 사람도 못 푼다는 말이 있었기 때문에 솔직히 조금 두렵기도 했지만 두려운 만큼 경찰학 단권화 회독을 많이 했습니다. 시험 전 날까지 단권화를 계속 봤고 시험 당일까지 모르는 지문 체크한 거 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해준쌤의 목소리가 들렸고 95점이라는 점수를 받았고 저의 효자과목이 되었습니다. 경찰학은 해준쌤만 믿고 따라가도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저는 경단기에서 진행하는 복테나 주간테스트, 풀서비스모고, 전국모의고사를 빠짐없이 봤습니다. 모의고사 같은 경우 항상 시간에 맞춰서 풀도록 연습했습니다. 또한 거기에서 틀리는 문제가 있으면 틀린문제를 잘라 붙이고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문제 옆에는 내가 왜 못 풀었는지 풀이를 적어두었습니다. 오답노트는 60일이 시작될 때부터 주기적으로 봤고 외운 지문들은 엑스치며 양을 줄여나갔습니다.
마지막 전국모의고사가 있을 때쯤부터 혼자 8421을 진행했습니다. 8421공부법 정말 정말 추천드립니다. 회독이 굉장한 암기력을 가져온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안 외워지는 것은 포스트잇을 잘 보이는 곳에 붙여 자연스럽게 외워지도록 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저는 노량진모드를 들었기 때문에 사이트에서 실강처럼 라이브를 듣고 모르는 부분이나 복습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경단기 플레이어를 이용해 한 번 더 그 부분을 복습하였습니다. 노량진모드의 가장 큰 장점은 복습을 인강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을 잘 이용하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국모의고사 페이지가 바뀌고 나서 성적확인뿐만 아니라 모의지원까지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적극 활용해 자신의 위치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언제 합격할지 모르지만 이번 시험만큼은 공부하면서 ‘될 수 있다, 할 수 있다’라는 마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관련 학과를 나온 것이 아니라서 법을 모르고 시작했지만 학원 커리를 잘 따라갔기 때문에 최종합격의 순간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학원에서 진행하는 테스트나 모의고사를 보고 실력 체크 하면서 공부방향을 잡았고 그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이 되었다는게 아직까지도 안 믿기지만 수험번호를 볼때마다 보상받은 느낌이라 행복합니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도 좋은 결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초시부터 합격까지 경단기만 믿고 따라왔습니다. 그 이유는 탄탄한 커리큘럼과 최고의 강사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경단기에서 교수님만 믿고 가세요!
교수님들 저 최종합격 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