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1차 일반공채 합격수기

조회수47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안녕하십니까 이번 2022년 1차 경북청 일반공채(남)에 최종 합격한 수험생입니다. 저는 2020년 9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총 수험 기간은 대략 1년 6개월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수험 준비 과정에서 2021년 1차를 맛보기로 삼아 2021년 2차를 본 시험으로 준비했으나,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부랴부랴 개편된 시험 과목을 준비 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하루하루 불안한 마음을 품고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2021년 2차 시험 탈락 후 기존에 이용하던 열품타와 같은 공부 시간 채우기에 연연하지 않고  그날 해야 할 분량을 정한 후 집중하여 공부 했던 방법이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헌법 - (75점) 윤우혁 선생님의 미니헌법 강의를 빠르게 들은 후, 바로 기출로 넘어갔습니다. 사실 2차 시험 탈락한 후 부랴부랴 준비하느라 급한 마음에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고 처음 공부하는 과목이다 보니 기출 강의를 2번 들을 때 까지도 사실 너무 어려웠던 과목이었지만, 놀랍게도 3회독째 부터 눈이 뜨이는 경험을 했습니다. 처음엔 어렵고 힘든 것이 당연한 것이니 너무 조바심 내지 마시고 꾸준히 하면 눈이 뜨인다는 걸 염두 하시면서 공부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형사법 - (92.5점) 김중근 선생님의 강의를 모두 수강 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저만의 무기가 될 수 있는 전략 과목을 하나 삼고 싶었고, 공부를 하다 보니 너무 잘 맞는 과목인 것 같아서 형사법을 제일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총론 같은 경우 학설들이 너무 어려워 계속 판서들을 공책에 그림으로 그리고 지우고를 반복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외워 졌던 것 같고, 각론들도 휘발성이 강하다고 생각해 자주자주 봐주면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경찰학 - (82.5) 강해준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 하였습니다. 강해준 선생님께서 공부하면서 힘들거나 지칠 때 많은 열정을 불어넣어 주셔서 공부할 때 너무 힘이 됐던 것 같습니다. 사실 경찰학 공부가 너무 어렵고 힘들었지만, 선생님 말씀대로 틀을 외우려고 하면서 세세하게 외우려고 하였던게 엄청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모의고사에 꼭 참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제의 질도 좋고 해설과 등수가 자세하게 나와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스텔라 데일리 퀴즈 같은 경우에도 작년에 한국사 영어 공부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편된 시험엔 영어와 한국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가 덜 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현재 개편 과목을 반영 하여 1일1제로 활용할 수 있다면 크나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지금 잘 하고 있는지,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건지 매월, 매주, 매일, 매 순간 스스로를 의심하면서 살았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불안감과 압박감을 떨쳐내기 위해 합격 수기를 쓰는 상상, 부모님께 전화해서 알리는 상상 등을 하며 하루하루 버텨왔는데 저의 바람이 현실이 되어 일단 너무 행복한 것 같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모든 수험생 분들도 하루하루 의심하시며 산다고 생각을 합니다. 불안함을 확신으로, 꿈을 현실로 만드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