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경찰 정기승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339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2. 1. 정기승진시험(경사)에 합격한 수강생 한창희입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막상 합격수기를 작성하려고 하니 무슨말부터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저는 채용시험, 경장시험, 경사시험 모두 승진단기 강의를 통해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승진시험도 마찬가지로 승진단기를 이용 할 생각입니다.
제 주관적인 시험합격 경위를 설명하겠습니다.
점수— 형법:-4, 형소법:-2, 경찰실무종합:-2
-올인원 기본강의 1회독
(매년 시험공부를 했지만 학설과 횡령, 배임, 사기. 문서 부분은 봐도 봐도 헷갈리는 부분이였습니다. 그래서 매번 기초 강의부터 차근차근 준비했고 물론 시험기간 역시 촉박하게 잡는 것 보다 여유 있게 연 초(3월~4월)에 기본강의부터 시작해서 수강했습니다.
-김중근 6개년 기출문제집
(기본강의를 수강한 날에는 그 파트 부분을 6개년 기출문제집으로 복습했습니다. 첫 번째 복습때는 책에 아무런 표기를 하지 않고 눈으로 확인하면서 틀린 파트는 문제집 해설과 강의를 빠른배속으로 돌리며 이해했습니다. 이후 2회독부터는 모든 문제를 다시 풀되 틀린 문제와 지문은 알아볼 수 있게 표기를 하고 다시 강의 수강을 하였습니다. 3회독까지는 모든 기출문제 정독과 재차 틀린 부분은 다시 알아볼 수 있게 표기를 하였습니다. 이후 4회독부터 틀린 문제와 지문들만 확인하고 5회독까지 기출문제집을 보았습니다.)
-핵심정리
(핵심정리 책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책이여서 마지막에 모르는 파트부분이 나올때와 시간이 부족할 때 보면서 다시 기억을 되살렸습니다. 책이 가볍고 간편해서 어디 외출할때도 가방에 넣어서 같이 봤는데 효과가 좋았습니다)
-모의고사
(모의고사는 그냥 시중 인터넷에 파는 모의고사(10회분)를 구입하여 풀어보았습니다. 모의고사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아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모의고사와 실전은 분명히 다르다고 믿고 모의고사를 풀고 모르는 지문과 문제들은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보았습니다. 실전과 같이 시간을 두고 하니 도움이 좀 되었고 문제 부분에 있어서는 큰 도움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모의고사가 맞는 사람이 있고 안맞는 사람이 있듯이 자기 역량에 맞게 푸시되 모의고사보다 기출문제나 자신에게 더 맞는 공부방법이 있으면 그 방식대로 해도 무관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모의고사는 필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올인원 기본강의 1회독
(형사소송법도 마찬가지로 올인원 기본강의 1회독 수강하였습니다. 워낙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라 1년만 안해도 금방 잊혀지고 공부를 해도 해도 계속 휘발되어 힘들었습니다. 특히 전문법칙 같은 파트는 강의를 안 들으면 이해하기가 힘들어서 전문법칙 파트만 강의로 3회독 이상은 한 거 같습니다. 채용시험 때처럼 첫 번째는 이해가 안되고 계속해서 들으니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김중근 선생님 형소법 올인원 강의는 강의수가 엄청 많지 않고 강의 시간도 길지 않아 듣는데 부담이 없었습니다)
-김중근 6개년 기출문제집
(형법과 마찬가지로 형사소송법도 강의를 수강한 뒤 6개년 기출문제집을 보았습니다. 방법은 위에 형법 기출문제집 설명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형사소송법은 기본강의와 기출문제집 2개만 보았고 모르거나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강의를 다시 들으며 이해했습니다.
-모의고사
(형법 설명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올라 실무종합 기본서, 쏘굿 객관식 기출문제집
(경장시험은 실무3으로 공부했는데 갑자기 과목이 실무종합으로 변경되면서 처음 접해보는 과목 이였습니다. 실무종합 역시 형소법과 마찬가지로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라 매일 매일 공부를 했습니다. 실무종합은 별도 강의를 수강하지 않았으며 올라 기본서를 통해 문제를 풀고 아래 해설을 보는 방식으로 했고 쏘굿도 마찬가지로 문제 풀고 해설 공부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첫 1회독 할때는 정말 무슨 말인지 이해도 안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는데 2회독, 3회독 하다 보니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암기할 부분이 너무 많아 두문자를 따서 외우고 공부했습니다 실무종합은 위 2교재로만 무한반복 했습니다)
-모의고사
(실무종합은 모의고사가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결국 말 바꾸기인데 모의고사를 통해 예상하지 못했던 말 바꾸기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어서 기본서 회독할 때 더 꼼꼼히 볼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10회분 모의고사 1개만 풀고 시험 직전까지 기본서만 무한반복하며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최종 공부 방법은 실무종합은 매일하고 하루는 형법, 하루는 형소법 이런식으로 틈틈이 공부했습니다. 시험에 합격할 수 있게 도와주신 승진단기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