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경찰 정기승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128

카테고리: 경찰승진,6개월~1년미만

안녕하세요 저는 승진시험에 합격한  29살 순경 입니다. 제 주변에 경찰승진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수강 후기를 적게 되었습니다. 제가 승진시험을 준비한 기간은 약 6개월 이었고 지구대 일을 하면서 공부를 병행 한다는게 쉽지 않았지만, 업무가 끝난 개인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승진 공부에 몰두했습니다. 6개월 동안은 지구대-집-도서관 이패턴을 꾸준히 유지해 왔던 것 같습니다. 승진에 욕심이 있고 열심히 공부하려는 직원분들 누구나 승진단기와 함께라면 꼭 합격하실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제 제가 1년간 공부해온 과정 및 노하우를 여러분께 공유해 많은 분들이 꼭꼭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형법,형소법부터 말씀드리면,

형법,형소법은 김중근 교수님의 기본강의를 들었습니다 기존 경찰채용시험때부터 김중근교수님 강의를 듣고 합격했던 터라 승진단기로 선택한 것도 김중근 교수님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김중근 교수님의 스토리텔링식의 강의와 임팩트있는 수업을 듣기 위해 기본 강의를 들었습니다. 저는 모든 강의에서 기본강의가 가장 중요하고 기본강의만 들은 후 혼자 책을 볼 수 있는 눈이 떠지면 혼자 회독하는 스타일이라 기본강의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좋아했던 부분은 형법 학설이론 부분 이었는데학설같은 경우는 한번 교수님과 함께 그림그려가며 이해하고나면 다시는 안봐도 될 정도로 머릿속에서 교수님의 목소리가 떠다니는 것 같이 기억이 오래갔습니다. 판례같은 경우는 제가 암기를 싫어하는 터라 무조건 많이 읽으면서 매번 읽을 때 마다 이해하고 넘어가고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외워졌습니다. 시험 2달 정도를 남겨두기 전까지는 전과목 1회독 밖에 못했었습니다. 사람은 똥줄이 타야 열심히 한다고 마지막 2달 정도가 되니 이제 진짜 회독수를 늘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1회독을 끝내고 나니 책을 혼자 볼 수 있는 눈이 떠져서 계속해서 형광펜 쳐가며 공부했습니다. 저는 단기기억을 하지않고 이해하며 장기기억을 주로 사용하는 성격이라 계속해서 형광펜 친 부분만 이해하며 읽었고 구지 암기하려고 스스로를 압박하지는 않았습니다. 이후 시험 막바지에 다다라서 김중근교수님의 8-4-2-1 방법을 응용한 9-6-3-2-1 방법으로 3주에 5회독 하기를 성공했고 형법 형소법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실무종합에 대해 말하자면,

실무종합은 가장 막막하고 어려운 과목중에 하나인 거 같습니다. 처음에 강해준 교수님의 기본강의로 1회독 하고나니 법이 꽤나 바뀌어있었고 기본강의를 오래 질질 끌면서 듣다보니 기억에 남는 부분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경찰공제회 올라 기본서를 이용해 공부했고 올라 기본서 안에 있는 설명은 읽지않았고 문제만 계속해서 풀었습니다. 처음 5회독 정도는 문제집에 표시하지 않았고 문제를 푼다기 보다 사지선다 중 모르는 지문이 있으면 그 지문 옆에 체크를 했습니다. 5회독 이후부터는 모르는 지문에 형광펜을 치고 모르는 지문들만 보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암기를 싫어하는 사람이지만 실무종합은 달달외우지 않으면 안되더라고요.. 그냥 외우는건 잘 못하니까 눈에 바른다는 느낌으로 그냥 계속 읽고 또 읽었습니다. 기본개념은 올라 기본서 문제를 푸는것과 동시에 공제회 요약집인 오함마를 이용하여 오함마 읽고 공제회 문제풀고 이런식으로 병행했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회독수로 따지면 실무종합을 제일 많이 회독했던 것 같습니다.

 

승진공부는 어쨌든 혼자만의 싸움입니다. 크리스마스에도 공부해야하고 새해에도 공부해야하고 이런 유혹만 이겨낸다면 누구든 합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채용시험 이후 첫 시험이라 쉽겠지 생각했던 것이 오산이었고 그냥 채용때 공부했던것처럼 공부하면 됩니다. 공부하는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으니 포기만 하지 않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하십시오. 다음 경사시험 수강후기도 적을 수 있기를 바라며 모두 열심히 노력해서 꼭꼭 승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