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경찰 정기승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59

카테고리: 경찰승진

안녕하세요. 2022년 승진 시험(경장)에 합격한 수기를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더 훌륭하신 선배님들과 공부법들이 있지만,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와 공부 방법 그리고 첫 승진 시험에 초점을 맞춰 후기를 작성함을 말씀드립니다.

 

 

승진 시험은 채용시험과 달리 일과 공부를 병행해야 하기에 보통의 전업 수험생과 같은 방법으로 기본이론 - 기출 - 모의고사처럼 순차적으로 학습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주어진 시간과 본인의 학습 상태를 파악 후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나의 학습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먼저 기출문제를 풀면서 그 기억이 얼마나 남아있는지를 파악 여부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기존의 학습한 기억이 남았다고 하여도 해당 내용을 얼마나 명확히 알고 있는지, 부분적으로 알고 있는지, 혹은 아예 모르겠는지 등 정도에 따라 학습을 다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공부가 리셋이 되셨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강의를 한 번 보는 것이 빠른 길입니다. 막연히 공부하다 보면 기억이 나겠지 하고 시작했다가 다시 강의를 처음부터 봐 학습을 마치지 못한 상태로 시험장에 들어 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 기출 문제를 푸는데 일부분만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라면 기출문제를 먼저 시작하고 문제를 풀다가 막히는 파트가 나오면 해당 부분만 이론서를 찾아가며 공부하는 것이 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길입니다. 

다음으로 제가 시행했던 과목별 공부 방법 및 아쉬웠던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실무종합

 

실무 종합의 경우 채용 시절부터 가장 약한 경찰학의 확장판이었습니다.

가장 취약한 과목이기에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오랜 시간을 투자 했었던 과목이고 가장 많은 시행 착오를 겪은 과목입니다.

 

실무종합의 시작은 강해준 선생님의 실무종합 승진전용 강의였습니다.

실무종합은 휘발성이 가장 강한 과목이자 가장 취약한 과목이기에 인터넷 강의를 병행해야 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승진 시험은 채용시험 준비처럼 오랜 시간 시험공부에 전념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가장 적은 강의에 많은 것을 담을 수 있는 강의가 필요했고 강해준 선생님의 강의가 가장 적합했습니다.

강의 수가 적은 만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확보가 되었기에 우선 첫 1회독을 빠르게 완강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그렇게 완강을 하고 더 이상의 강의는 듣지 않고 기본서를 시험 전까지 최대한 다독 하였고 경찰공제회 실무종합 책을 구매하였는데, 해당 책은 대부분의 구성이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문제를 풀면서 연습을 할 수 있으며 당해 시험의 경향을 미리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입니다.

그렇게 경찰 공제회 책을 1회독 후 경찰공제회 실무종합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여기서 가장 큰 실수는, 실무종합 기출문제를 너무 늦게 풀었다는 것입니다.

실무종합은 형사법에 비해서 기출문제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것 같다는게 저의 큰 착각이었고, 이는 계속되는 저조한 점수와 이론과 문제가 연결이 되지 않는 현상을 만들었으며 출제 포인트를 계속 하여 놓치게끔 만들었습니다.

이론과 기출문제를 병행 하면서 푸시는 것을 강력히 권합니다.

 

○형사소송법

 

형사소송법은 실무 종합과 다르게 기출문제를 미리 풀어본 바 드문 드문 기억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바로 기출문제를 풀면서 필요한 부분만 학습을 할 것인지 많은 고민이 있었고, 고민 끝에 김중근 선생님 형사소송법 핵심요약 강의로 개념을 빠르게 훑었습니다.

압축된 강의라서 빠르게 1회독 하는데 정말 적합한 강의였습니다. 빠르게 1회독을 한 후 기출문제를 다회독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형사소송법 역시 압축이론만 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는 혼자서 학습 하였습니다. 김중근 선생님 ACL책 해설이 정말 잘 되어 있어 충분히 독학 가능합니다.

 

그렇게 약2주간 이론 강의를 마치고, 시험 직전까지 기출문제를 약 4회독 하였습니다.

아울러 시험 전에 최신판례 강의도 들어 주시면 좋습니다.

승진 시험은 채용 시험처럼 최신판례가 많이 나오지는 않으나 승진 시험 역시 0.5점 차이로 승진 시험에 붙고 떨어지고 결정이 되기 때문에 결정적인 순간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형법

형법 역시 방대한 양으로 강의 전체를 수강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형법은 개념 위주와 학설 위주로 요약 강의를 부분적으로 수강하면서 바로 기출문제집으로 넘어갔습니다.

기출 문제를 풀면서 막히는 부분을 김중근 형법 핵심 요약집을 활용하면서 필요한 부분들을 보충해 나갔습니다.

형법 역시 기출문제 다회독 하는데 주안점을 두면서 공부하였습니다.

형법은 그 방대한 양과 깊이에 진도가 생각보다 쉽게 나아가지 않았고 시험 직전까지 약 3회독을 하였습니다.

 

저는 7월 말부터 승진 공부를 시작했고, 이 시간이 결코 충분했던 시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약 2년만에 책을 다시 펼처 보았을 때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생소했으며,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물론 누군가는 9월, 10월부터 공부를 시작해도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을 하곤 합니다. 그러나 제가 겪은 바로는 시험 준비는 빠르면 빨리 준비할수록 이롭다는 점과 실무종합의 양은 방대하고도 휘발성이 강하여 세 과목중 가장 먼저 시작하는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승진단기 덕분에 좋은 강의를 제공 받아 승진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