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여) 서울 합격수기
조회수198
합격 수기
경단기 프리패스를 이용하였습니다. 경찰행정학과에서 선배님들에게 경단기를 추천받아서 자연스레 경단기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사, 영어, 형법, 형소법, 수학을 선택하였기에 모든 과목을 경단기 선생님들과 함께하게되었습니다. 저는 집, 독서실을 왔다갔다하면서 공부하였고, 아침 8시에 일어나 저녁 1-2시쯤에 잠들며 잠이 많았기 때문에 잠은 푹 자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깨어있는 시간은 정말 공부에 몰두하려고 노력을 하였습니다. 약 1년의 수험기간동안 놀고싶은 친구들을 멀리하면서 핸드폰을 저에게서 멀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정말 오롯이 혼자 모든 것을 견뎠던 것 같습니다. 5과목을 최대한 모두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순공 시간은 약 8시간정도로 하였고, 그이 상을 할 때도 그 이하를 할 때에도 최대한 제가 목표했던 양을 끝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방법
필기
한국사 – 문동균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1급을 취득하였지만 경찰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과는 너무나도 달랐기 때문에 문동균선생님의 기본강의부터, 1/4특강, 1/2특강 차례로 수강하였습니다. 마지막 한달동안에는 1/2특강을 수도없이 반복하면서 머릿속에 흐름을 넣었습니다. 그 외에도 3.0모의고사, 핵지총등을 함께 공부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 이번 한국사 시험에서 95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영어 – 영어가 가장취약한 과목이었습니다. 이동기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단어암기, 문법, 독해 모두 저에게는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이동기선생님의 3300 단어를 매일 100개씩 반복적으로 암기하였습니다. 거의 책이 뜯어질 듯이 암기하였던 것 같습니다. 시험 한달 전에는 기적의 특강을 수강하여 단어에 많이 치중하였던 것 같습니다. 독해는 매일 5문제 씩 꼼꼼히 풀면서 독해의 감을 잃지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40점으로 조금은 아쉬운 점수를 받았지만 그래도 영어공부를 후회없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형법 – 형법은 김중근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법을 처음접했기 때문에 굉장히 생소하고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김중근 선생님께서 굉장히 쉽게 사례도 들어주시며 즐겁게 수업에 임하였던 것 같습니다. 김중근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기출문제 푸는방법, 기본서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수업시간마다 있었던 test를 풀면서 자기점검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형법시험에서는 85점으로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형소법 – 형소법 또한 김중근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절차법에 대한 내용이라 형법보다 수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형소법 과목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기도 하고 굉장히 형소법이 어려워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출문제, 기본서를 반복적으로 암기하였습니다. 특히 subnote를 이용하면서 꾸준히 암기를 소홀히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시험에서는 70점인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수학 – 고등학교 시절 이과였고 굉장히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이었기 때문에 수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사, 영어, 형법, 형소법으로 굉장히 공부에 지칠때마다 수학을 풀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했던 것 같습니다. 수학 강의는 박금우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 기출, 모의고사 까지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하면서 최대한 시간을 아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65점인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시험에 다가오면 한달에 한번있는 경단기 전국모의고사를 이용하면서 시간배분 등에 힘을 썼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수학을 하다보니 시간이 부족한 부분이 많아 이 점을 굉장히 신경쓰면서 모의고사를 이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한국사 95점 영어 40점 형법 85점 형소법 70점 수학 65점으로 21년 2차 서울청 일반여자 부분에서 경단기기준 0.8배수로 필기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체력
경단기에서 굉장히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체력학원도 자연스럽게 김중근 p&i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체력기간이 굉장히 길었기 때문에 단기특강을 수강하면서 최대한의 체력을 끌어 올리게 되었습니다. 단기특강을 수강하면서 10점이상 점수가 상승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곳에 있었던 선생님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체력시험에서는 42점으로 무사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경단기 기준 0.48배수로 배수또한 상당히 상승하였던 것 같습니다.
면접
경단기 면접학원에 다니면서 화 목 금 오후반인 D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만났던 스터디원들 선생님과 꾸준하게 소통하면서 말하는 방법이나 저의 무기 또한 잘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터디원들과 일주일에 5일 이상만남을 가지면서 압박면접이나 단체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많이 극복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면접시험에서도 무난하게 자심감잃지않은 모습으로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필기, 체력, 면접 모두 경단기를 이용하면서 정말 경찰이 되기까지 힘든 일도 많았지만 잊지못할 추억도 많이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저를 합격의 길로 만들어준 것이 경단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직가서도 이 간절한 마음 잊지 않고 매사에 성실하게 노력하는 서울경찰청의 경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