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대전 합격수기
조회수127
대전청 합격 수기
1) 수험기간 (약 1년)
처음 2주 정도는 1. 자격증 준비 및 계획표 세우기 2. 공부하려는 자세 및 마음가짐 갖는 시간을 가졌습니다.(별거 아닌 것 같지만 마음 단단히 먹고 공부를 위한 예열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생활패턴
코로나 거리두기 때문에 시간이 계속 변동 되었지만 순공시간은 똑같았습니다. (스터디카페가 밤에 일찍 닫으면 아침에 더 일찍 갔습니다.) 매일 순공 최소 10시간 이상씩은 채웠고 열심히 하는 날에는 13시간 정도 채웠습니다. (시작 : 아침 7시 ~ 8시 / 끝 : 밤 11시 ~ 12시)
밥을 먹고 소화도 시키고 휴식을 가질 겸 초반에는 점심, 저녁 둘 다 1시간 30분씩 가졌습니다. 하지만 공부에 적응도 되고 시험 날이 다가올수록 시간을 1시간으로 줄이고 공부 계획이 빠듯한 날에는 굶기도 했습니다. 공부를 하는 중간에는 쉬는 시간은 갖지 않고 점심, 저녁때 쉬자는 생각으로 딴 짓하지 않았습니다.(오로지 화장실 갈 때, 물 뜨러 갈 때 말고는 공부만 했습니다. 그 대신 점심과 저녁때에는 공부를 절대 안하고 머리를 쉬어주었습니다.)
쉬는 날을 따로 정해두지 않았습니다. 매일 공부했고 일주일에 하루 저녁 정도는 친구들과 술 or 밥을 먹었습니다. 만약 공부를 하다가 너무 집중이 안 되거나 멘탈이 깨지는 날이 온다면 바로 집 가서 잠을 자거나 친구들을 만나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집중 안 되는데 펜 잡고 있어봤자 도움 안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3) 가산점
무도(태권도2단) 2점 + 실용글쓰기 4점으로 만점 채웠습니다.
4) 선생님 후기
[한국사 – 전한길, 김준형]
한국사를 좋아하기는 했지만 공대생이었던 저는 노베이스였습니다. 우선 한국사 공부를 전한길쌤 커리를 따라가며 흐름을 익히고 재미를 느꼈습니다. 그 다음 김준형쌤의 커리로 바꿨습니다. 경찰 한국사는 지엽적이라서 김준형쌤의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주간테스트나 모의고사를 통해 부족한 점을 알면서 외우게 된다면 한국사 고수가 되실 겁니다.
[영어 – 제석강]
영어도 마찬가지로 토익공부 말고는 고등학교 이후로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영어공부는 영단어외우기, 영문법, 독해입니다. 영단어는 제석강쌤의 1800제를 통해 수십 번은 회독하였습니다. 외우기가 지루하기 때문에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누어 외웠습니다. 영문법은 제석강쌤이 쉽게 설명해주셔서 계속 회독하면서 달달 외웠습니다. 독해는 양치기를 통해 많이 풀다보면 글의 흐름을 알 수 있고 독해력이 자동적으로 늘게 됩니다.
[형법, 형소법 - 김중근]
김중근쌤의 주간테스트나 모의고사 등 자료들이 정말 좋습니다. 적중률도 높으시고 최신판례가 나오기 때문에 필수로 보셔야합니다. 김중근쌤께서 하라는 부분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형법은 암기와 이해가 둘 다 필요한 과목입니다. 처음에 기초를 잘 다지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문제를 풀다가 이해될 수도 있고 카페에 질문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올인원 강의를 처음부터 들으면서 흐름을 이해하고 한 번 더 들으니 완벽하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형소법은 무한 회독이 중요합니다. 두문자를 계속 외워주고 다른 과목에 비해 분량이 적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으실 것입니다. 도중에 수사준칙이 들어오고 새로 공부해야했지만 김중근쌤의 자료들은 최신으로 계속 문제를 바꿔주시기 때문에 부담감이 많이 줄었습니다.
[경찰학 - 강해준]
경찰학은 정말 암기과목이며 휘발성이 높은 과목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이해해서 암기를 줄이려고 노력했습니다. 강의는 강해준쌤 커리를 타며 묵묵히 따라갔습니다. 기초부터 60일 작전까지 모두 들었습니다. 그리고 계속 바뀌는 법으로 인한 추록도 공부해야해서 정말 번거로웠습니다. 강해준쌤의 카페를 통해 추록을 계속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체력
대전청은 파울을 잘 안 본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부터는 파울을 많이 보고 정자세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필기를 준비하면서 체중조절을 하였고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피기, 악력운동을 3가지만 매일 5분정도 하였고 필기 합격 후 학원을 다녀 높은 점수를 얻게 되었습니다.(헬스 다니시는 분들도 있는데 오로지 경찰체력을 잘 보기 위함이라면 매일 5분정도면 충분합니다) 경찰은 체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체력으로 인해 면접을 안심하고 볼 수 있는지 결정이 됩니다.
6) 면접
필기와 체력까지 마친 상태에서 면접을 준비했는데 고환산이었습니다. 그래서 면접을 준비할 때에는 부담을 적게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면접에서 저환산이 합격 많이도 하고 고환산도 간혹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열심히 했습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면접 스터디를 구성하고 교재를 통해 면접의 경향과 흐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 합격하신 분은 학원 추천드립니다. 경험 상 스터디 분열이 많이 있습니다. 스터디원들이 정말 중요한데 서로 으쌰으쌰하면 전원 합격이 가능합니다.
7) 마지막 할 말
제 수험기간이 짧다면 짧다고 볼 수 있지만 길면 길수록 몸과 정신이 망가질 것입니다. 단기에 끝내기 위해 악착같이 준비 해주세요. 하지만 멘탈 유지에 있어 제일 중요한 점은 본인이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친구들을 만나거나 자기 전에 재미있는 영상 30분 정도를 보았습니다. 단기에 합격을 해줄 수 있게 도와준 저의 선생님들과 경단기에 정말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