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서울 합격수기
조회수103
한국사 - 80점
영어 - 40점
형법 - 60점 (조정점수 53.93점)
형사소송법 - 65점 (조정점수 58.16점)
경찰학개론 - 60점 (조정점수 57.66점)
안녕하세요. 이번 21년 2차 경찰시험 서울청 최종합격자입니다.
보시다시피 성적이 부끄러울 정도로 낮습니다. 논란이 많았던 이번 경찰시험 영어 난이도조절 실패로 저 역시 운 좋게 과락만 면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나머지 법과목도 좋은 점수는 아니어서 제 공부방법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진 모르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이렇게 후기를 써봅니다.
예상하신대로 1.5배수로 문 닫고 필기합격을 했습니다. 운도 따라주었기 때문에 이 기회를 붙잡고 싶어서 미친 듯이 운동하고 면접 준비도 열심히 해서 0.5배수로 합격을 했습니다.
참고로 공부기간은 1년입니다.
*한국사 : 노베이스 이었으므로 때문에 전한길쌤 올인원을 2번이나 배속 없이 정주행 했습니다. 과목특성상 뒤돌아서면 기억이 나지 않기 때문에 기초를 다지기 위해 빌드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다음으로 기출강의를 들으며 필노 무한 회독했습니다. 기출은 4회독정도 한 것 같습니다. 그냥 시험장 들어갈 때까지 필노만 뒤지게 보다가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 : 가장 힘들었던 과목이라 나름 열심히 했었는데 과락을 면한 점수라 뭐라 해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그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한 시간 동안 제석강 1800단어 외우고 합격노트 무한회독 했었는데 영어 없어졌으니까 패스....
*형법 : 김중근쌤 커리 하라는 대로 했습니다. 판례 암기보다는 이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나중에는 단권화만 계속 회독하다가 셤장 들어간 것 같습니다. 다들 기출회독에만 목숨을 걸던데 저는 기출은 3회독정도만 했습니다.
*형소법 : 역시 형소법도 김중근쌤 커리 그대로 했습니다. 그나마 형법보다는 쉽지만 숫자 외우는게 많기 때문에 휘발성이 강해 고생 좀 했습니다. 이 과목 역시 단권화 무한회독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경찰학 : 강해준쌤 커리 따랐고 단권화 무한회독+기출문제 회독 이 두개만 계속 돌렸습니다.
영어, 형법, 형소법, 경찰학은 마지막에 60일 작전 꼭 들었습니다.
하루에 무조건 11~12시간은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였고 일요일은 아침에 푹 자고 오후 3시쯤부터 공부했습니다. 좋은 성적은 아니지만 그래도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공부해서 하늘이 도와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경시생은 체력 무조건 열심히 준비하세요! 저처럼 문 닫고 필기 합격해도 체력 43점 받으면 0.5배수로 들어갑니다.
면접역시 배수 높다고 자만하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이번에 최불하신 분들 모두 힘내시고 다시 일어나셔서 내년에 꼭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